[애니메이션]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을 디즈니와 비교하여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드림웍스와 제프리 카젠버그
1. 드림웍스의 성공전략 : 디즈니와의 차별화
2. 카젠버그 : 디즈니에서 드림웍스까지

Ⅲ.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1. <슈렉> : 반디즈니거나 디즈니이거나
2. <개미>
3. <이집트 왕자>
4. <엘도라도>
5. <치킨 런>

Ⅳ. 결 론 : 디즈니의 몰락? 자본의 전략?

# 참고자료
본문내용
설립한 지 10년도 안된 드림웍스는 디즈니가 독점하고 있던 애니메이션에서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그것은 디즈니가 가지고 있는 것을 (유쾌하게) 뒤집음으로서 전근대 민중축제 카니발에서 민중들은 축제기간에 모든 것을 뒤집음으로서 지배계급을 혹은 지배 이데올로기를 조롱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한 조롱은 민중의 혁명적 에너지를 키워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The world upside down'으로 표현되는 이 뒤집기는 현재 영화를 비롯한 대중문화에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곤 한다. (자세한 내용은 Peter burke의 『Popular Culture in Early Modern Europe』중 chapter 7 「The world of carnival」을 보라.) 가능한 것일 것이다. 드림웍스는 디즈니를 공격함으로써 디즈니가 그동안 애니메이션을 통해 퍼뜨려온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인종주의, 아름다움에 대한 편견 같은 것들을 무시하고 뒤집는다. 관객들은 즐겁다.
그렇다면 이제 문제가 생겼다. 과연 드림웍스의 뒤집기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먼저 그 의도가 어디 있는가 하는 점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 아니 의도가 무엇이든 그것의 결과가 무엇인가를 살펴봐야 하는 지도 모른다.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드림웍스의 의도는 분명 자본의 이해 혹은 상업주의라는 점이다. 하지만 그것이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디즈니가 내세우고자 하는 이데올로기를 공격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하다. 다시말해 드림웍스가 디즈니를 뒤집는 일이 단지 그들의 기업적인 이해를 위한 일이었다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그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뒤에서도 논의하겠지만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뒤집기가 과연 얼마나 디즈니의 이데올로기에 반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그 뒤집기가 어느정도는 디즈니가 대표하는 혹은 상징하는 근대사회의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의 쇠퇴를 반영하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왜냐하면 디즈니가 구겨지고 뒤집어 지는 모습에 관객은 즐겁고 통쾌하기 때문이다. 필자의 관점으로 text(여기에서는 영화)와 관객은 분리되어 있다는 의미에서.
그러면 이제 드림웍스와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중심에 서있는 제프리 카젠버그(Jeffrey Katzenberg)를 통해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고 이 수많은 논쟁 그리고 성공을 낳은 영화 <슈렉Shrek (2001)>을 분석해 봄으로서 논의를 계속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씨네21, 310호 : p 24 ~ p 29 ('<슈렉>과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전략‘)
www.cine21.co.kr
www.film2.com
www.nkino.com
www.yahoo.com
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 - 고전 동화의 설정과 스토리 탈피(패러디), 반 인종차별주의와 양성평등주의, 슈렉 애니메이션의 성과
  • 애니메이션의 구조적, 이데올로기적 한계4.1 이야기 구조적 한계4.2 이데올로기적 한계4.3 패러디 참신함의 한계5. 결론6. 참고문헌1. 슈렉의 성과와 한계점초록월트 디즈니(이하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시장을 60년간 독점하면서 애니메이션에 백인우월주의, 계급주의, 선민사상 등 이데올로기를 포함시켜 대중들에게 퍼뜨렸다. 디즈니는 아동용 애니메이션이라는 이름하에 비판대상에서 제외되었다.그러나 1994년 드림웍스 SKG(이하 드림웍스)가 창

  • 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정책연구
  • 애니메이션 등기존 콘텐츠 응용모바일콘텐츠 : 고스톱 등 게임, 컬러링, 휴대전화 벨소리 등게임 : 화이널 환타지 일본 스퀘어-에닉스 사의 PS2용 인기 게임 타이틀. , 젤다의 전설 일본 닌텐도 사의 닌텐도 게임규브용 인기 게임 타이틀등 구형 게임콘솔에서 인기를 얻었던 작품들e-Learning : 비디오로 녹화하여 웹을 통하여 전달되는 강의 메가스터디, 웹퍼스, 글로벌어학원 등 회사에서 다양한 강사들의 강의를 인터넷으로 제공하고 있음.3차원 애니

  • 디즈니 Disney의 브랜드전략
  • 애니메이션 사업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주요 경쟁자 역시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디즈니와 1,2위를 다투고 있는 드림웍스로 선정했다.주요 경쟁자인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STP 비교분석DisneyDreamworksSegmentation1) 미취학 아동2) 어린이 (8~12세) 3) 청소년 (13~18세) 4) 2~30대 미혼 성인 및자녀가 없는 기혼성인 5) 2~30대 자녀가 있는 기혼성인6) 4~50대7) 60대 이상1) 미취학 아동2) 어린이 (8~12세) 3) 청소년 (13~18세) 4) 2~30대 미혼 성인 및자녀가 없는 기혼성

  • [경영조직론] CJ 엔터테인먼트 조직분석
  • 애니메이션등 다양한 채널의 프로그램을 자체 전송망을 통해 전송하여 케이블방송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음반기획 제작,음원에 대한 투자 및 유통, 매니지먼트 사업을 전개하는등 엔터테인먼트 전반에 걸친 사업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가 이번에 분석을 하게 된 CJ 엔터테인먼트는 1995년 한국 및 아시아 지역에서 드림웍스 영화의 배급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CJ그룹 내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로 첫 출발을 했으며, 2000년 4월 CJ그룹으로부터 분사하여 현

  • 드림웍스 SWOT 분석
  • 알기 쉬운 경영경제SWOT 분석 Dreamworks드림웍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작품제작년도별드림웍스 설립일 1994년개미 1998년슈렉 시리즈 2001~2007년 쿵푸팬더 2008년마다가스카1,2 2005~2008년헷지 2006년몬스터vs에어리언 2009년드래곤 길들이기 2010년‘드림웍스’‘드림웍스’는 1994년에 설립하여 미국 할리우드에 있는 영화,애니메이션 제작사 입니다. 스필버그, 제프리 카젠버그, 데이비드 게펜이 설립하였고,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으론 슈렉,샤크,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