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분석] 경영전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보화 성공사례

(1) 기업정보화 성공사례 분석

1) 기초 정보화만으로 큰 성과를 본 기업 사례
2) 실적 고민과 필요에 의해 최고의 정보화를 이루어낸 사례
3) Step-By-Step으로 정보화를 이루어가는 기업 사례
4) 열려진 기회 활용으로 정보화 효과를 극대화한 기업사례
5) 조직원의 공감대로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사례
6) 기업특성에 맞는 정보화로 새 모습을 이루어낸 기업사례

2. 마케팅 전략 사례

1) 현대카드 M

2) LG IBM PC(주) - 시장점유율확보 위한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

3) 엔진(N'gene)과 뉴밸런스
본문내용
기업의 특성과 수요에 맞게 기업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구체적인 사례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모든 기업들이 동일한 패턴의 정보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현실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기업에 따라서는 최소의 비용과 최소 범위의 정보화만으로도 손색이 없는 정보화의 혜택을 향유할 수가 있는가 하면 상당 규모의 투자가 소요되더라도 수년에 걸쳐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전문화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불가피 할 경우도 있게 된다.
또한 외부의 환경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 추세에 부응하여 인프라적인 투자다 생각하고 다소 여유 있는 자세로 정보화 문제에 대응해 가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정보화는 곧 기업의 생존을 좌우할 수도 있는 필연적 요소라는 절박한 자세로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할 수밖에 없는 기업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업들의 정보화에 대한 각기 다른 처지와 상황 인식을 감안하여 이하에서는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눈여겨 볼만한 포인트들을 몇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검토해 보고자 한다.
설명의 편의상 첫째, 기초 정보화만으로 큰 성과를 본 기업. 둘째, 실적 고민과 필요에 의해 최고의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셋째, Step-By-Step으로 정보화를 이루어가는 기업. 넷째, 열려진 기회 활용으로 정보화 효과를 극대화한 기업. 다섯째, 조직원의 공감대로 정보화를 이루어낸 기업.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업특성에 맞는 정보화로 새 모습을 이루어낸 기업들을 차례로 소개해 나가기로 한다.
참고문헌
▶ 강영미,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삼성SDI IT Review, 2001. 2, p.5.
▶ 김광희, “IT 혁명과 e-Biz.com 전략”, 미래와 경영, 2000.
▶ 동아일보, “기업정보화 현장-세광 알루미늄‘굴뚝 중기’전산화”, 2002. 7. 30.
▶ 디지털 타임스, “e리포트 - 만도 디지털경영체제”, 2002. 5. 22.
▶ 디지털 타임스, “e비즈니스, 앞서가는 기업들 - 풀무원”, 2002. 8. 6.
▶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e비즈니스 경영”, 이미지북, 2000.
▶ 박용찬, “e-비즈니스 파워”, 시그마 인사이트, 2000.
▶ 산업자원부, 한국전자거래진흥원, “e-비즈니스 연보 2002”, 2002, p.385.
▶ 설명진, “ISP 교육교재”, 2002.
▶ 이윤호, 김애라 역,“ IT 매니지먼트”, 대청, 2000.
▶ 임춘성, “차세대 e-Business 기반구축을 위한 기업정보화종합지원방안”, 2001.
▶ 한국경제신문, “한경 Enterprise IT Directions Track D, IT관리전략”,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이키 NIKE 성공전략과 나이키 마케팅,경영전략사례분석및 나이키 발전과정분석
  • 나이키성공비결마케팅사례경영전략-INDEX-1. 나이키 기업소개(1) 나이키 브랜드소개(2) 나이키브랜드의 역사와 강점(3) 나이키의 사업분야2. 나이키의 업계1위 유지비결3. 나이키 마케팅전략의 발전과정4. 나이키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나이키의 경영전략(1) M&A (인수합병) 전략(2) 브랜드확장 전략6.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사례(1) 스포츠마케팅(2) 디지털마케팅(3) 후원마케팅(4) 혁신마케팅(5) 캠페인마케팅(6) 감성마

  • [경영사례연구] Apple컴퓨터의 경영전략사례분석
  • ♣♣♣Apple컴퓨터의 경영전략제목 : Apple컴퓨터의 경영전략사례분석 Apple컴퓨터는 퍼스널컴퓨터(Personal Computer: PC)를 세계 최초로 발명한 이후 지금까지 전세계 컴퓨터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회사이다. Apple컴퓨터는 공교롭게도 만우절인 1976년 4월 1일에 대학중퇴자인 Stephen Wozniak과 Steve Jobs가 자기집 차고에서 Apple I 을 발명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들이 처음에 만든 Apple I은 몇몇 사람들에게 주로 오락용으로 판매되기 시작해서 점차 가정과 학

  • SPC 경영,마케팅전략사례- SPC그룹 기업분석과 사업분야,SWOT분석과 SPC 마케팅과 경영전략사례분석및 미래전략 제시
  • SPC그룹기업전략과향후전략제시INDEX1. SPC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SPC그룹의 주요사업분야 및 계열사소개(1) 식품분야- 삼립식품- 파리크라상 (파리바게트)- BR코리아 (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2) 원료분야- SPL- 밀다원(3) 서비스분야- SPC네트웍스- SPC캐피탈3. SPC의 핵심역량4. SPC 기업환경분석5. SPC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SPC의 경영전략과 마케팅활동 사례(1) 사회공헌활동(2) 차별화전략(3) 재고관리

  • 현대자동차 경영전략분석과 마케팅전략과 현대자동차 기업분석및 향후비전과 전략과제와 현대자동차 아웃소싱 전략사례분석
  • 목차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현대 자동차의 기업이념현대 자동차의 핵심가치현대 자동차의 비전 2020현대자동차 주요 연혁현대자동차 주요 관계사재무정보주가 추이2. 현대자동차 기업상황분석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가치사슬 분석지배구조 평가현대자동차 SWOT 분석SWOT 분석(기아차와의 비교)BCG 매트릭스 분석현대자동차 비전 및 전략 과제Balanced Scorecard3. 현대자동차 경영전략전방 통합 VS 후방 통합수직적 통합현대자동차의 수직 계

  • POSCO 포스코 기업성장과정과 SWOT분석* 포스코 마케팅과 경영전략사례분석* 포스코 미래 기업전략 제시
  • 포스코마케팅경영전략사례미래전략제언1. POSCO 포스코 기업탄생과 성장과정 분석2. 포스코 기업개요(1) 포스코의 경영철학(2) 사업분야및 주요제품3. 포스코 POSCO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es (3) Opportunity(4) Threat4. 포스코의 마케팅전략(1) 문제해결 마케팅(2) 공동 마케팅5. 포스코 경영전략(1)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사례(2) 윤리경영 사례(3) 지식경영 사례6. 포스코의 미래 기업전략 제언1. POSCO 포스코 기업탄생과 성장과정 분석포스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