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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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상의 소개 -영상이론, 사진, 회화, 중심으로-
-목차-

* 머리말 *

[1] 영상이란 무엇인가?
1. 언어로써의 영상
1) 미디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언어, 영상.
2) 영상커뮤니케이션 이론들.
2. 영상문법 (기법)
1) 몽타주 (montage)
2) 미장센 (miseenscene)
3) 셔레이드 (charade)
4) TV미술론
5) 특수영상론
6) 조명예술

[2] 그림영상 -시대별 회화 보기-
1) 중세미술
2) 르네상스
3) 고전주의와 바로크
4) 낭만주의
5) 19세기~ 미술
6) 근대미술

[3] 사진영상 - 사진 보기-
1) 카메라 옵스큐라
2) 사진발명 당시의 사회적 배경
(1) 르네상스 시대의 원근법
(2) 르네상스 시대의 사진술
(3) 산업혁명전의 사진술
3) 정착
(1) 연금술
(2) 영상정착
(3) 정착법의 발견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머리말*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 즉, ‘커뮤니케이션’이라는 활동을 끊임없이 이어간다. 그것은 자신의 의지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그 행위를 강요당하기도 한다. 가령 어느 사람이 길을 가다가 옥탑광고를 우연히 보게 된다든지 버스 안에서 라디오를 청취하게 된다든지 그것은 결코 자신이 선택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아닐 수 있다. 그것은 노출된 커뮤니케이션에 자신도 모르게 상품화된 수용자입장에 서게 되거나, 환경이나 타인에 의해 원하지 않는 인지활동을 하게 되는 일방적 수용자입장의 커뮤니케이션 활동 속에 놓여지게 될 수도 있음을 얘기 한다. 어찌됐든 분명한 것은 인간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지 않고는 삶을 영위해 나가기 힘들다는 것이다.

인간은, 전기나 전자제품 등의 매체 기술의 발달이전, 또한 글의 발명이 있기 이전부터 미디어(돌, 종이, 섬유 등등 모든 매개체를 미디어로 보자)를 통해 그림그리기라는 행위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먼저 시작해왔다. 그런 그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출발로 사진이나 영화 등 다양한 영상에의 커뮤니케이션이 발전되어 왔다.

1889년10월 딕슨(Loure Dickson)은 새로운 발명품인 키네토스코(Kinetoscope)를 내놓았다. 이 활동사진기 속에는 딕슨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필름과 목소리가 담긴 레코드가 들어있었다. 토키영화의 첫 등장이다. 그러나 키네토스코프는 대중에게 영사하는 방식이 아니었고 한사람이 들여다 볼 수 있게 꾸며진 상자형태였으며, 피아노만한 크기에다 무게도 많이 나가 기동성이 약한 흠을 지니고 있었다.
에디슨은 키네코스코프가 지닌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큰 기대를 걸지 않았던지 특허권을 얻을 당시 국제 복사표절 위원회에 지불한 150불의 부가금을 거절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수많은 모방품이 나오게 되었고, 결국에는 영화 역사의 기원을 프랑스 측에 넘겨주는 치명적인 실수를 범하게 되었다. 에디슨은 이 순간을 두고두고 후회했다.

한편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Louis & Auguste Loumiere)는 키네토스코프의 약점을 개선하여 작고 가벼우며 기동성이 뛰어난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e)를 개발하였다. 시네마토그라프는 촬영과 현상은 물론 영사기의 기능까지 갖춘 삼위일체의 기계였다.

1895년 12월 파리의 까퓨시느가에 위치한 그랑까페의 앙디앙에서 뤼미에르 형제가 제작한 영화가 세계 최초로 유료 공개됐다.10초 정도의 짧은 필름조각에 불과 했지만, 관객에게 준 충격은 대단했다.

공장 공원들의 퇴근 모습을 담은󰡐공장의 출구󰡑기차가 역에 도착하고 사람들이 내리는 장면을 담은 󰡐열차의 도착󰡑은 스크린 속에서 기차가 질주 해 올 때는 진짜 기차가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것으로 착각한 관객들이 좌석에서 일어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았는데, 이렇듯 영상은 인간에게 작은 커뮤니케이션에서 크나큰 충격이나 감동을 주는 행위에까지 인간의 삶에 뿌리깊이 자리 잡고 있으며, 영상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인간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제 영상의 의미와 간단한 발달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의 내용들은 매우 깊은 전문지식을 알린다기 보다는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전체적 이해를 위한 훑기 작업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명화와 유명 사진들의 감상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여러 작품들을 실어보았다.

[1] 영상이란 무엇인가?

1) 미디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언어, 영상

맥루한은 미디어는 바로 메시지라고 주장한다. 이 명제는 맥루한의 근본에 일관되어 있으며, 특히 인류 문명의 역사의 발전과정을 여기에 근거해서 설명한다. 그는 메시지란 어디까지나 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는 내용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일반 상식에 도전하며, 미디어 자체가 메시지라고 선언한 것이다. 물론 맥루한이 미디어와 메시지가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는 요소라는 점을 모르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테크놀러지와 직결되는 미디어 자체가 그 내용인 메시지보다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원래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있어서 미디어라는 단어의 개념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미디어에 대한 분류도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그 분류 기준 또한 가지각색이다. 맥루한의 미디어에 대한 개념은 단순한 매스미디어에 국한되지 않고 훨씬 넓은 의미에서 인간이 고안한 도구나 기술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인간의 신체 및 감각기관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은 모두 미디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차량은 다리의 확장이며, 문자는 시각의 확장이며, 의복은 피부의 확장이며, 전자회로는 중추신경의 확장으로 이 모두를 미디어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발명이나 기술도 인체의 기능을 확장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미디어로 보는 것이다.

맥루한의 얘기로 출발한 것은 영상이란 미디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는 언어수단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종이를 통해서든 TV를 통해서든 그 어떤 미디어를 거쳐서 이든 영상은 메시지이고 그 메시지는 언어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의 체계에는 5개의 구성요소가 개입된다. 즉 메시지를 발송하는 사람(Sender), 메시지 자체( Message), 커뮤니케이션경로(Channel), 메시지를 받는 사람(Receiver), 메시지내용에 대한 반응확인(Feedback)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와 과정
①송신자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메시지의 형태로 바꾸어서 전송하는 송신자에 의해서 출발한다. 송신자는 메시지의 길이, 강조사항, 구성에 대하여 선택을 하여야만 한다. 발송인은 본인의 생각을 적절한 형태로 암호화(encode)하여야만 한다. 발송인은 메시지의 목적, 주제, 의도하는 수신인을 고려해야만 한다. 발송인이 암호화하는 메시지는 발송인의 커뮤니케이션숙련도, 태도, 경험, 문화에 의해서 좌우된다.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의 목표는 발송인이 의도한 바대로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발송인은 수신인의 지식이나 경험의 범위 내에서 이용 가능한 단어를 선택하게 된다. 양쪽이 모두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커뮤니케이션은 실패하게 된다.
②메시지
-생각을 표현하는 메시지의 형태는 말의 형태(verbal)이거나 그렇지 않게 된다. 말의 형태는 구두나 단어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발송자가 선택하는 단어, 배열방법, 숫자, 의미, 길이 등이 수신자나 청취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③경로
-메시지를 실제로 전달하는 미디어는 경로이다. 메시지는 컴퓨터, 전화, 메모, 보고서, 발표문, 그림, 직접대면 교환, 팩스에 의해 전달된다.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경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즉, 메시지의 복잡성, 메시지의 중요성, 기대되는 반응, 상황의 긴박성, 공식성의 정도, 청중의 크기와 위치, 상대적인 비용들이 영향을 줄 수 있다.
요컨대 커뮤니케이션 사이클은 메시지를 만드는 사람인 송신자와 메시지가 전송되는 방법인 커뮤니케이션 경로와 메시지를 받는 사람인 수신자와 받은 메시지의 내용과 보낸 메시지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인 feedback으로 구성된다.
④수신자
-메시지에 대한 수신인의 반응은 다음과 같은 내부적, 외부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메시지의 형태나 외형, 메시지의 주제, 메시지에 대한 태도, 커뮤니케이션기법, 신체의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⑤피드백
커뮤니케이션과정의 최종단계는 수신인의 반응이다. 수신인이 메시지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게 되면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말이 아닌 표정이 될 것이다. 말의 표현은 구두로 하거나 서면으로 할 것이다. 심지어는 아무 표현도 하지 않는 것도 피드백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
피드백은 발송인이 원래의 메시지의 효과를 측정하는 도움이 된다. 만일에 기대한 바와 같은 결과를 얻지 못하게 되면 발송인은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함에 있어서 다른 형태의 전략에 의한 단어를 선택할 것이다.


2) 영상커뮤니케이션 이론들.

*영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들은 많이 있으나 크게 감각이론(어떤 영상이 눈이라고 하는 감각기관을 통해 어떻게 접수되고, 어떻게 눈에 보일 수 있는가 등) 계열과 지각이론(머릿 속에서 영상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 등..) 계열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게슈탈트 이론
-게슈탈트라는 단어는 사물이 배치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통 configuration또는 perceived pattern으로 사용되며, 사물의 추상적 형태, 질료와 구별되는 형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의 구조 내지는 체제를 갖는 대상 자체를 의미한다. 그래서 대상의 전체, 형태 또는 형을 의미하며 조직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다시 말해 구체적인 개체의 의미와 특징적인 실재의 의미를 지니며, 분리된 어떤 사물로써 존재하고 그 속성의 하나로 형상이나 형태를 가진다는 것이다.
게슈탈트 이론은 요소들의 합에 의해 전체가 구성된다는 연합(주의)이론(눈에 띄는 요소들을 다 모으면 그것이 눈으로 보는 것의 총체가 된다)에 대한 대안으로서 등장한 이론으로 전체는 부분들의 단순한 합이 아니라 그 이상의 어떤 것으로서 일정한 형태적 원리에 의해 구성된다고 본다. 자극 하나 하나를 지각하는 게 아니라 여러 자극들을 서로 연관짓거나 분리시키면서 유기적으로 형태화하여 지각한다.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C,에레넬스가 처음 제시, 독일의 심리학자 막스 베르트하이머가 1910년경 구체적 연구를 수행하면서 구체화되었다.
*베르트하이머는 기차 안에서 창문으로 밖을 내려다보면 창살이 시야를 가리지만 풍경이 쪼개져 보이지 않고 한 덩어리로 보인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사람의 감각작용이 형태를 조합해서 자기 나름대로 이어서 보기 때문에)
*게슈탈트란 독일어로 '형태'를 뜻한다.


*게슈탈트 분류법칙
게슈탈트 이론은 두뇌가 감각적 요소들을 다음의 4가지 법칙에 따라 형태들을 구성하여 인식한다고 본다.
1.유
참고문헌
1. 사진의 역사 (열화당) 뷰먼트 뉴홀 저 정진국 옮김
2. 사진의 역사 (사진과 평론사) 최병덕 편.저
3. 사진의 제국 (열화당) 앙드레 루이예 저 정진국 옮김
4. 사진 예술의 역사 (미진사) 장뤽 다발 저
5. 미술과 사진 (미진사) 아론 샤프 저 문범 옮김
6. 니세포르 니엡스와 사진 (눈빛) 장파 저 김윤혜 옮김
7. 라루스 서양미술사. 지은이: 장-루이 프라델. 옮김: 조성애
8. 한 권으로 읽는 서양미술사 속에는 서양미술이 있다, 재원출판.1998
9. 가까이 두고 싶은 서양미술 이야기. 북피아.2005
10. 서양미술사 . 여강.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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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0.26 22:0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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