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희곡]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프리티우먼의 비교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가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작가 버나드 쇼의 사회적 통찰력과 사상을 담은 ‘피그말리온’이란 대본은 ‘My fair lady'라는 대중영화의 대본이 될 뿐만 아니라 시작하면서 언급했다 시피 다른 여러 영화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그만큼 <피그말리온>은 동시에 오락성도 갖춘 훌륭한 희곡, 연극이라는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프리티 우먼>이 연극<피그말리온>이 아닌 이 대본을 가지고 만들어진 영화<마이 페어 레이디>와의 비교를 했다면 각 인물들의 외모부터 하여 세세한 부분까지 좀 더 깊이 있게 비교를 해 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앞으로도 <피그말리온>처럼 유명한 희곡작품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많이 생겨남과 동시에 연극 희곡 분야에도 큰 발전이 있기를 바란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연극 <피그말리온>
(1) 등장인물
(2) 줄거리
(3) 주제

Ⅲ. 영화 <프리티 우먼>
(1) 등장인물
(2) 줄거리


Ⅳ.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프리티 우먼>의 비교
1. 인물비교
2. 여러 상황들 비교
(1) 동거(同居)
(2) 의복이 날개이다 ?
(3) 중간 점검
(4) 최종 점검
(5) 그 후 (최종 점검 후)
(6) 변한 그녀들
(7) 결말 : 애매한 결말 VS 해피엔딩

Ⅴ. 나오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영화 <프리티 우먼>

매력적인 독신 사업가와 순진무구한 거리의 여인이 신분을 초월하여 참된 사랑과 행복을 확인하는 과정을 그린 신데렐라 스토리. 풍부한 재미, 달콤한 센티 멘탈, 적절히 사용된 음악, 줄리아 로버츠의 귀여운 연기, 즐거운 해피엔딩의 세계적인 흥행 대작이다. 또한 신예 줄리아 로버츠를 미국 최고의 슈퍼스타로 만든 그녀의 출세작이다.


(1) 등장인물
- 줄리아 로버츠 (Julia Roberts) : 비비안 워드 (Vivian Ward)
- 리차드 기어 (Richard Gere) : 에드워드 루이스 (Edward Lewis)
- 헥터 엘리존도 : 톰슨
- 제이슨 알렉산더 (Jason Alexander) : 필립 스턱키 (Philip Stuckey)


(2) 줄거리

매력적인 독신 남 에드워드(Edward Lewis: 리차드 기어 분)는 재정이 어려운 회사를 인 수, 분해해서 다시 파는 사업가다. 진행 중인 모스 기업 인수 구상 차 헐리우드에 사는 변호사 필립(Philip Stuckey: 제이슨 알렉산더 분)의 파티에 참석한 그는 필립의 차를 빌 려 타고 투숙 호텔로 가던 중, 지리를 몰라 당황하다 손님을 기다리던 콜걸 비비안(Vivian Ward: 줄리아 로버츠 분)의 도움을 받는다. 스스럼없는 길거리식의 순진무구한 행동을 보 이는 비비안에게 신선함을 느낀 에드워드는 그녀와 하룻밤을 같이 지내게 된다. 다음날, 모스기업의 창업주의 에드워드와의 면담을 요청하자 에드워드는 여자를 데리고 가라는 필 립의 충고대로 비비안에게 일주일 동안 고용 파트너가 돼줄 것을 부탁한다. 에드워드의 제안을 기꺼이 수락한 비비안은 드레스를 사기위해 로데오 거리에 갔다가 점원으로부터 천대를 받자 호텔 지배인 톰슨(The Hotel Manager: 헥터 엘리존도)에게 도움을 청하 게 되고, 호텔의 품위를 중시하는 톰슨은 비비안의 숙녀 수업에 최선을 다한다. 에드워드 는 자신이 후원하는 자선 플로 경기장에서 비비안의 신분을 의심하는 필립에게 얼떨결에 그녀가 매춘부임을 밝히게 되고 비열한 필립은 그 약점을 이용해 비비안을 희롱한다. 호 텔로 돌아온 둘은 이 문제로 다투게 되고 화가 난 에드워드는 곧 뒤따라가 사과하고 같이 있어줄 것을 부탁한다. 그날 밤 둘은 자신들의 개인적인 이력을 밝히며 더욱 가까워진다. 에드워드는 비비안을 샌프란시스코의 오페라 장에 데리고 가는데 '라 트라비아타'를 보며 감동하는 비비안의 모습을 보고 참사랑을 느낀다.

Ⅳ.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프리티 우먼>의 비교

연극 <피그말리온>을 원작으로 한 영화 <마이 페어레이디>와는 달리, 얼핏 보면 <피그말리온>과 <프리티 우먼>과의 연관성을 찾아내기도 힘들 것이다. 그러나 좀 더 깊게 보면, 예상외로 공통점이 많은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연극 <피그말리온>과 영화 <프리티 우먼>을 비교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1. 인물 비교

참고문헌
버나드 쇼오 . 『피그말리온』. 서울 : 동인.
이철우. 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서울 : 한국문화사. 2003.
김성희. 『연극의 세계』. 서울: 태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예술의이해] 영화 Something’sGottaGive(사랑할 때 버려야 할 아까운 것들) 작품분석
  • 희곡으로 승화 시키고 연극은 대히트를 기록하게 된다. 에리카를 그리워 하다가 진정한 사랑을 깨달은 해리는 에리카를 만나기 위해 파리로 날아가고 자신의 생일을 줄리안과 보내기 위해 파리로 갔던 에리카는 그곳에서 해리와의 사랑을 확인하게 된다. 두 남녀가 만나서 티격태격 아웅다웅 마찰을 일으키다가 서로에 대한 사랑을 깨닫고 happily ever after 한다는 플롯은 위에서 언급한 로맨틱 코메디물의 공식에서 별로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영

  • [언론학] 미디어 투데이의 2장 `Making Sense of The Media Business`
  • 나타난 교재 안에서 한국의 미디어 이슈의 과제를 연관시키는 명확한 접점을 찾기가 힘들었는데, 이는 끊임없는 한국 내의 미디어학의 연구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오택섭, 강현두, 최정호 공저 (2005). 《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 나남.Turow, J. (2009). Media Today: An Introduction to Mass Communication. New York: Routledge.*위키 백과사전*네이버 백과사전*www.comcast.com*corporate.disney.go.com*www.hbo.com*www.espn.go.com*www.abc.go.com *www.stateofthemedia.org

  • 싸지 않은 사랑 이야기 _ 멜로에 대하여
  • 연극을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음악의 유무에 관계없이 줄거리에 변화가 많고 통속적인 정의감이 들어 있는 오락본위의 연극. 영화. 방송극을 말하며, 특히 감상적인 애정극을 가리킨다.다른 나라 영화에 비해 남녀 관계를 주된 내러티브 욕망으로 삼는 한국 영화에서, 멜로드라마를 빼놓고 전체 영화 풍경을 떠올린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다른 저서의 설명을 덧붙여보자. #멜로드라마란? 참고 문헌씨네 페미니즘의 이론과 비

  • 조지버나드쇼 연구
  • 연극의 개념을 새롭게 형성했다. 또한 영국 드라마계에서 입센의 희곡적 유산을 진정으로 승계 하였다. 그리고 작품연보에서도 그러하지만 쇼 자신의 인습 타파적인 자의식의 발굴로 말미암아 쇼의 극작품들은 20세기 현대드라마를 논함에 있어서 출발점이 되어주고 있다. 현대 영국극에 방대한 극작품들을 남겨 주었다. Ⅵ. 결론연구주제를 무엇으로 할까? 계속 고민하던 중 세익스피어에게 큰 영향을 준 말로에 대해서 조사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

  • [사회과학] 세계의 대중문화
  • 영화수준이 대체로 지금까지도 계속 유지되고 있다. 그동안 영국이 배출한 주목할 만한 영화감독으로는 토니 리처드슨, 린지 앤더슨, 조지프 로시, 카렐 라이츠, 존 슬레진저, 켄 러셀 등을 꼽을 수 있다. 런던과 지방에서는 많은 작가들의 새로운 작품들이 꾸준히 무대 위에 올려지고 있는데, 이 작품들은 뉴욕에서 멜버른에 이르는 세계 주요도시에서도 상연되고 있다 (→ 색인 : 연극). 유명한 극작가로는 존 아든, 존 오즈번, 해럴드 핀터, 톰 스토파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