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 ․ 유아기 교육(0~6세)

2. 아동기의 교육(6~12세)

3. 청소년기의 교육(12~25세)

4. 성인기의 교육

본문내용
인간은 어느 시기에만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하여 배운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기력하고 나약한 인간이 장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성장함으로써 독자적인 인격을 가진 독립체로 자라게 된다. 이러한 인간의 성장은 각각의 발달시기에 따른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이 곧 교육인 것이다.
인간의 성장발달은 크게 성숙과 학습으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성숙은 인간행동의 수많은 변화 중에서 주로 유전정보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 즉 신장 ․ 체중 ․ 체력 등과 같은 선천적 혹은 유전적 분야의 발달을 의미한다. 그러나 학습은 교육을 통하여 얻게 되는 행동변화의 과정이므로 끊임없는 훈련과 경험을 통하여 행동 수준을 높여 가는 교육의 과정인 것이다.
그런데 교육은 이와 같은 인간의 각 발달시기마다 성장하는 양적인 성숙과 그 시기에 따른 학습과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그러므로 배우는 대상인 학습자의 발달과정에 따른 신체적 성숙과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그리고 그 시기에 알맞은 경험을 제공하여야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단지 교육의 시기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발달단계에 따라 각 시기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행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인간의 발달단계는 기준에 따라 학자들 사이에서 구분을 달리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 ․ 성적 ․ 운동적 ․ 정서적 ․ 사회적 ․ 언어적 ․ 도덕적 발달별로 다양하게 단계를 나누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측면에서의 아동은 출생한 이후 신체적 성숙이 마무리되는 기간 사이의 생애주기 내에 있는 모든 연령층의 집단을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모든 아동에게 공통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중심으로 아동을 정의내리고 있으며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을 정의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

  • 성인학습 및 상담
  • 발달이 일어날 것이다.ꡓ로저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ꡒ긍정적인 성격 변화는 이러한 관계 속에서가 아니면 절대로 일어날 수가 없다.ꡓ 라고 가정했다.기본적 성격 변화에 필요한 자유를 내담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심리적 분위기를 창출하는 치료적 관계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로저스는 아래의 여섯 가지 조건이 성격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말한다.① 두 사람이 심리적 접촉을 하고 있고,② 내담자라고 불리는 첫째 사람은 부조화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현재 청소년 관계법은 크게 청소년 기본법과 보호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데 청소년 기본법이 청소년 수련활동 및 육성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반면 청소년 보호법은 청소년 유해환경 관련 규제 위주의 편제로 되어 있어 두 법 모두 청소년 정책 수행을 위한 포괄적, 종합적 기반을 제시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활동지원등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정책 목표와 정신을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현재 청소년 관계법은 크게 청소년 기본법과 보호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데 청소년 기본법이 청소년 수련활동 및 육성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반면 청소년 보호법은 청소년 유해환경 관련 규제 위주의 편제로 되어 있어 두 법 모두 청소년 정책 수행을 위한 포괄적, 종합적 기반을 제시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활동지원등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정책 목표와 정신을

  • [교육학] 교육의 시기 레포트
  • ☉교육의 시기(개인 발달에 따른 측면)☉1.서론- 인간 발달의 개념과 교육의 관계ㄱ.발달의 개념ㄴ.인간 환경의 관계와 교육2.본론-각 발달 단계(시기)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방법 ㄱ.영 유아기의 특징과 교육 ㄴ.아동기의 특징과 교육ㄷ.청소년기의 특징과 교육ㄹ.성인기의 특징과 교육3.결론 1.발달의 개념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신체, 심리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