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에 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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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원시시대의 교육
2)삼국시대의 교육(A. D. 1C~7C중엽)
3) 고려시대의 교육(10C~14C)
4) 조선시대의 교육(14C~19C)
5) 근대의 교육(19C)
6) 현대의 교육(20C~현재)

2. 서양교육의 역사적 발달
1) 그리스의 교육
2) 로마의 교육
3) 중세의 교육(서로마제국 멸망 ~ 동로마제국 멸망, 476~1453)
4) 근세의 교육(15C ~ 19C)
5) 20C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언제 가르치는가?’하는 교육의 시기는 앞서 언급한 개인적인 측면과 앞으로 논하게 될 역사적 측면으로 나뉠 수 있다. 개인적 측면이 개인의 발달에 의한 것이라면 역사적 측면으로 논한다는 것은 결국 국가적인 측면에서 바라본다는 것이다.
국가라는 거대한 조직도 교육이라는 틀 속에서 존재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교육은 매우 중요한 정책이다. 플라톤(Platon)은 그의 저서 [국가론]에서 “교육은 곧 국가요, 국정이 곧 교육”아라고 하여 국가에서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였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교육정책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달되어 왔으며, 각각의 시대적 배경에 따라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교육을 행할 때의 적정한 시기와 방법을 도출한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1.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2.서양교육의 역사적 발달로 나누어 한국과 서양의 교육이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각 시대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1.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원시시대의 교육
동·서양을 막론하고 원시시대에는 교육을 시키는 기관이 따로 있는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교육이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원시시대의 교육은 생활 그 자체가 교육으로 생존을 위한 생활필수품의 획득방법, 생활의 안전, 일정한 의식을 통한 사상의 통일 등의 주 교육내용을 부모나 연장자가 교사가 되어 가르쳐졌다. 즉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재한 것은 아니었지만 생존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기술이 가족이나 연장자에게 의해 교육되어 지는 교육의 관계가 성립되었을 것이다.
원시시대 교육의 두 가지 중요한 교육원리는 첫째, 배우지 않으면 생명의 위협을 받기에 교육목적이 뚜렷하고 학습동기가 높았다는 점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실생활과 곧바로 적용되어 교육 내용이 그만큼 교육적 필요와 일치도가 높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오영재·박행모·강영숙·이문영 공저(2005). 현대 교육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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