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역사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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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원시시대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A.D. 1C~7C 중엽)
3) 고려시대의 교육(10C~14C)
4)조선시대의 교육(14C~19C)
5)근대의 교육(19C)
6)현대의 교육(20C~현재)

2. 서양교육의 역사적 발달

1) 그리스의 교육
2)로마의 교육
3)중세의 교육(서로마제국멸망~동로마제국멸망, 476~1453)
4)근세의 교육(15C~19C)
5)현대의 교육(20C)
본문내용
1. 한국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원시시대의 교육
원시시대에는 교육을 시키는 기관이 따로 있는 것은 없었을 것이지만 교육이 없었다고는 말할 수 없다. 형식적인 교육기관이 존재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은 존재하였을 것이다.
원시시대의 교육은 생존을 위한 생활필수품의 획득방법, 생활의 안전, 일정한 의식을 통 한 사상의 통일 등이 주(主)교육내용이 되었고, 가정이나 마을에서 실생활 중심으로 부모 나 연장자가 교사가 되어 제사와 예배활동의 의식을 통하여 가르쳐졌다.
◈원시시대의 교육원리
첫째, 원시인들의 교육은 생존을 위해 절실한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둘째,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생활에 필요한 것이다.

2) 삼국시대의 교육(A.D. 1C~7C 중엽)
삼국시대의 교육목적은 치인교육(治人敎育), 즉 백성을 올바르게 다스리고 훌륭한 인재 를 양성하는 것이었으며, 또한 국가의 방위를 위해 군인을 양성하는 문무교육을 동시에 실시하였다.
◈고구려 교육
교육기관은 태학(太學)과 경당(扃堂)이 있다.
태학은 소수림왕 2년(372년)에 설립하였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관학(官學)으로 목적은 관 리양성에 있었다. 상류계급의 귀족자제들만이 입학할 수 있었으며, 유교의 경전인 오경(五 經), 삼사(三史), 삼국지(三國志), 진춘추(晉春秋), 옥편(玉篇), 자통(字統) 등을 가르쳤다.
◈백제의 교육
백제에 학교를 세웠다는 공식적인 기록은 없으나 박사제도와 중앙관제를 통해서 학교성립 의 가능성을 추측할 수 있다. 삼국사기에 근초고왕때 박사 고흥이 서기(書記)를 기록하였 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일본역사 기록에 백제인 왕인(王人)이 서기 285년 천자문과 논어를 일본에 전했다는 기록으로 보아 백제에도 교육제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신라의 교육
통일 이전의 신라교육의 대표적인 것은 화랑도(花郞徒)교육이다. 진흥왕(575)때 우리의 고유정신과 유(儒), 불(佛), 선(仙)의 종교사상을 중심으로, 원광법사의 세속오계(世俗五戒) 를 수양의 지침으로 삼아서 평화시에는 수양단으로 유사시에는 전사단으로 기능한 청년단 체이다. 목적은 무인정신과 종교적, 도덕적 관리를 양성하는 전인교육에 두었으며, 군사활 동을 위한 신체연마와 지적 학습, 도의교육을 실시하였다. 방법으로는 산천을 유람하며 호 연지기(浩然之氣)를 기르고 노래와 풍류로 정서를 훈련하며, 강인한 체력과 굳센 의지력을 길렀으며 조직은 국선화랑을 두고 그 밑에 3~4명의 화랑이 있고, 문호(門戶)라는 수 개의 조직이 있으며, 수백, 수천의 낭도가 이들을 따랐고 신분은 왕족이나 귀족들로 14~16세의 청소년이었다.
국학은 관리양성을 목적으로 세운 관학으로 최고의 교육기관이며, 예부(禮部)에 소속되었 고, 대학총장 격인 경(卿)이라는 한 사람을 두고, 약간의 박사(博士) 및 조교와 사무직원인 대사(大舍)와 2명의 이(吏)를 두었다. 입학할 수 있는 자는 무위자(無位者)에서 대사 이하 의 관직을 가진 자에 한했고, 15~30세까지를 원칙으로 하였으며 수업연한은 9년으로 유 학과 기술을 배웠으며 논어(論語)와 효경(孝經)을 필수과목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여 가르쳤 다.
참고문헌
신교육학탐구 - 저자 류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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