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REPOR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의미

[2]교육과정의 유형

[3]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어의
교육과정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에서 온 말로 달린다, 달리는 코스를 뜻하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라는 동사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일정한 교육목표를 향해 달리는 과정이란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단지 이것만을 뜻하지 않고 일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학습활동, 여러 가지 경험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17세기초 스코틀랜드에서 사용되었고 1820년경 미국에서 최초 사용했으며 시대를 거쳐오며 오늘날에는 수많은 개념정의가 사용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정의 (세일러, 알렉산더, 루터이스의 분류 정의)
1)교과로서의 교육과정
문화유산중 중요부분을 골라 체계적으로 조직해놓은 교과를 통한 이성 계발이 목적이다. 허친스는 교육과정은 영구불변의 교과로 구성하되. 항구적인 학문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베스터는 본질주의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으로 정의 하였다.
2)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진보주의 교육자들에 의해 제창되었고 가르칠 목적으로 설정해 놓은 일련의 경험으로 학교 밖 어디에서든지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경험이다.
3)결과로서의 교육과정
학생들이 행동한 결과로써 무엇을 학습하게 될 것이냐에 관런이 있다. 포팸, 베이커는 학교가 책임져야 하는 모든 계획이 빚어내는 학습의 결과라 보았다. 태너는 계획되고 지도된 학습경험과 의도된 결과라 보고 학습자의 개인적․사회적 능력의 계속적․의도적 성장을 위하여 학교의 지도아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라 하였다. 학습자가 어떠한 경험을 갖는 지에 관계없이 학생이란 의도한 목표에만 도달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4)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학생들이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을 사전에 보다 철저하게 계획하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학교에 의하여 계획되고 지시되는 모든 학습을 의미한다. 교육의 전 과정에 요구되는 것 뿐만 아니라 선정된 내용과 경험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편성하고 때, 장소, 방식까지 종합하는 것이 곧 교육과정이다.
참고문헌
ㆍ『신교육학탐구』, 류동훈, 창지사, 2003.
ㆍ『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김경배 외,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교육은 수학교육과 언어교육의 확장에 도움이 되도록 고안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감각교구를 다룸으로써 수학교육이나 언어교육과 같은 미래학습에 직접적, 간접적 준비를 하게 된다.유아의 의사소통능력의 발달을 위해서 풍부한 언어를 습득하도록 도와준다. 동시에 의사소통 시 언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발달에 목표를 둔다.4.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이 나에게 주는 교훈이번 report를 통해서 다시 한번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

  • A++ 비판적사고와 간호
  • 과정을 거치는데 있어서 의사소통, 분석, 가치관, 상호관계, 상황과 개인적인 요인 등이 연관됨을 알 수 있음.참 고 문 헌 김조자외 4인(2008).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간호의 전문성증진을 위한). 현문사성미혜외 5인(2007).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정문각신경림.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관한 연구김광수(2002). 비판적 사고론.(철학연구)이명숙(2008). 비판적 사고의 차원과 측정. 교육학논총,제29권 제2호 pp39-56박은진외1인(2007). 비판적사고를 위

  • 교육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평가란 무엇인가에 관해 살펴보고, 그 개념적 정의에 비추어 볼 때 현행 교육평가가 어떠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지 따진 다음,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ⅰ.교육평가란 무엇인가우선 논의에 앞서 우리는 교육평가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교육평가란 교수 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

  • [수학교육] 역사-발생적원리와 학습과정안
  • 제 4 장. 역사-발생적 원리* 발생적 원리- 수학을 공리적으로 전개된 완성된 것으로 ‘가르치는’ 그러한 형식주의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제기되어 온 교수학적 원리- 발달의 개념을 수학교육학의 중심에 놓고 수학의 학습-지도의 문제를 발달에 대한 어떤 해석에 따 라 구성하려는 것⇒ 수학을 ‘발생된 것’으로 파악하고 그 ‘발생’을 학습과정에서 재성취하려는 것- Klein, Poincaré, Toeplitz, Krygowska, Freudenthal, Polya, Brousseau 등: 수학은 완성된 산

  • [교육사상가] John Dewey 존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학적 비평실용주의 학문은 많은 매력을 소유하고 있다. 실용주의나 조화의 원리, 아동중심 교육은 학력을 올리기 위해서 아동의 개성, 건강, 행복을 도외시하고 있는 한국교육을 직시할 때 더욱 매력적인 교육 방법이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의 입장에서 존 듀이의 실용주의 철학을 생각할 때에도 그와 같은 낙관론을 적용할 수 있을까? 다음의 몇 가지 생각을 통해서 기독교적 관점으로 바라본 실용주의 교육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첫 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