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언어와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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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사소통이란

1.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종류
3. 의사소통의 특징
4. 인간 의사소통 구성 요소 (Roman Jacobson의 견해)
5. 인간 의사소통의 모델

Ⅱ. 언어적 의사소통 (Foundations of Verbal Language)

1. 언어의 기원
2. 기호의 선택
3. 기호 배우기
4. 언어의 기능

Ⅲ. 비언어적 의사소통 (Nonverbal Communication)

1. 비언어적 의사소통
2.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관계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유형

Ⅳ.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

1. 현대 사회의 매체 변화
2. 문제의 인식
3. 매체 변화에 따른 교육적 변화
4. 국어 교육에서의 접근 태도
5. 매체 활용을 위한 조건
6. 국어교육의 영역 확대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의사소통이란

1. 의사소통의 정의
음성적 또는 비음성적인 메시지로 표현된 느낌이나 생각을 주고, 받고 이해하는 의식적 ․ 무의식적 ․ 의도적 ․ 우연적인 과정의 총체이다.

2. 의사소통의 종류
(1) 자신과의 의사소통(Intrapersonal communication) : 개인 내부에서의 대화 / 사고 과정, 개인의사 결정, 청취, 자기(self) 개념의 결정 등
(2) 대인 의사소통(Interpersonal communication) : 의사소통적 관계를 성립한 두 사람이 참여하는 의사소통 / 대화, 대담(회견), 소그룹 회의 등
(3) 대중적 의사소통(Public communication) : 화자가 청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특성 / 직접적 전달 - 화자가 청중을 맞대고 이야기를 전달,
간접적 전달 - 라디오나 TV에 의존하여 전달.

3. 의사소통의 특징
(1) 동적 : 말하는 사람들의 태도, 기대, 감정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의사소통 자체 또한 변하기 때문에 과정이 계속적으로 변화 상태에 있음
(2) 연속적, 지속적 : 깨어 있거나 잠자고 있거나, 우리는 사고, 표현들을 통하여 정보를 주고, 받으므로 의사소통은 멈추지 않는다.
(3) 불가역성 : 입으로 말하거나 의미 있는 표정을 짓거나 감정을 표출하게 되면 그것을 다시 지울 수 없기 때문에 한 번 메시지를 보내면 원상태로 돌릴 수 없다.
(4) 상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과 문화교육. 정현선.
● 국어교육학의 지향. 최영환.
● A Social and Career Focus 언어 커뮤니케이션. (Berko ․ Wolvin ․ Wolvin 지음. 이찬규 옮김)
● http://blog.naver.com/voxnaravox/60011888647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1&eid=6DmkvN/fDANDfPJ9oDkkDz9g1WQcseX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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