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글
Ⅱ. 청소년발달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란?
2. 청소년문화의 특성
3.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
4. 청소년문화를 보는 시각과 변천
5. 청소년문화와 소외
6. 청소년문화의 역할
7.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
Ⅲ. 맺는 글: 청소년 문화의 교육적 함의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청소년에게 있어서 청소년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기성세대는 청소년문화가 가진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육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성을 중시하여 보다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고유한 발달특성과 연결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제한된 지면관계로 청소년의 발달특성에 관한 자료는 준비하지 못하였다. 청소년문화에 대한 요약도 참고문헌의 부족으로 기능론적 시각에 한정되어 주로 설명되고,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과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에서 부분적으로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갈등론적 시각을 인용하였다.
Ⅱ.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가치관·태도·옷차림·언어 등을 통틀어 말하며 그 사회 청소년들에게서만 발견될 수 있는 특수성을 갖는 문화다. 그래서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기성문화)에 대한 하위문화요 부분문화이다. 청소년문화는 젊은 세대들이 젊은이답게 살고자 하는 생활양식·가치관·태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겉으로 관찰할 수 있는 언어·복장·행동 등의 외면적인 것과 정신세계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념적이고 이상적인 내면문화가 있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문화를 통해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체험하고 개척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아정체성의 발견과 확립이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 발췌문헌: 송준수외(1999),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 박재홍(1995), 한국사회학 제29집, 한국사회학회
한완상 외(1977), 청년문화론, 서울:현암사
이건만(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문음사
한준상(1999), 청소년학연구,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