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청소년발달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문화란?
2. 청소년문화의 특성
3.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
4. 청소년문화를 보는 시각과 변천
5. 청소년문화와 소외
6. 청소년문화의 역할
7.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

Ⅲ. 맺는 글: 청소년 문화의 교육적 함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청소년에게 있어서 청소년문화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 기성세대는 청소년문화가 가진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육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성을 중시하여 보다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 활동공간을 제공하여야 한다. 청소년문화를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고유한 발달특성과 연결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제한된 지면관계로 청소년의 발달특성에 관한 자료는 준비하지 못하였다. 청소년문화에 대한 요약도 참고문헌의 부족으로 기능론적 시각에 한정되어 주로 설명되고,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성과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에서 부분적으로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갈등론적 시각을 인용하였다.

Ⅱ. 청소년 발달과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란?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가치관·태도·옷차림·언어 등을 통틀어 말하며 그 사회 청소년들에게서만 발견될 수 있는 특수성을 갖는 문화다. 그래서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기성문화)에 대한 하위문화요 부분문화이다. 청소년문화는 젊은 세대들이 젊은이답게 살고자 하는 생활양식·가치관·태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겉으로 관찰할 수 있는 언어·복장·행동 등의 외면적인 것과 정신세계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념적이고 이상적인 내면문화가 있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문화를 통해 자기들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체험하고 개척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아정체성의 발견과 확립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발췌문헌: 송준수외(1999),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참고문헌: 박재홍(1995), 한국사회학 제29집, 한국사회학회
한완상 외(1977), 청년문화론, 서울:현암사
이건만(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문음사
한준상(1999), 청소년학연구,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 1절 청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1
  • 교육사회학 등을 합쳐 해석학적 접근으로 또 마르크스 주의적 이론을 비판론, 급진론이라고도 한다. 신교육사회학은 그 중요성으로 보아 독립시켜 한 분류로 취급하기도 한다.기능주의 기능주의기능주의이론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본다. 즉,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각 구성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조화롭게 통합되어 있다는 관점을 갖고 각 부분이 자신의 역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문화에 따라 일반인이 갖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라고 본다.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교직에 대한 지각, 가치, 태도 등을 함께 수반한다. 교직을 어떠한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교원을 보는 안목 또한 크게 달라지는데 교직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고형일 외 공저,『신교육사회학』,(서울: 학지사 2004), p219~221교직을 성직으로 여기는 관점은 ‘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Ⅰ. 서 론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 [청소년폭력, 집단따돌림, 왕따]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개념, 원인, 현황과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대책 및 청소년폭력-집단따돌림(왕따)문제의 근절방안 분석(사례 중심)
  •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 현상 발생 배경Ⅴ. 청소년폭력의 원인1. 심리발달적 측면2. 사회학적 관점 Ⅵ. 청소년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Ⅶ. 청소년폭력의 현황Ⅷ. 청소년폭력의 사례1. 현장연구2. 학교 방문3. 학생인터뷰4. 신문자료 참고Ⅸ. 청소년폭력의 예방 대책1. 청소년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2. 가정의 교육적 기능 회복3. 함께 가꾸는 신나는 학교 시스템 구축 4. 건강한 사회 건설, 바람직한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