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로웬펠드의 미술교육론

1. 빅터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1903~1960)
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
3. 로웬펠드의 미술교육사상

♠ 아이스너

1.사상의 배경
2.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
3. 미술교육에 대한 업적 (교재 p.62)
4. 게터링 교육과정
5.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비교

♠ DBAE (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 운동

1. DBAE 개념
2. DBAE의 목표
3. DBAE의 탄생 배경
4. DBAE의 전개 및 발전
5. DBAE의 특징
6. DBAE가 추진하는 교육운동
7. DBAE의 장단점
본문내용
1. 빅터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1903~1960)
▶ 1903년 오스트리아 린쯔에서 태어나 빈의 미술 아카데미와 대학에서 미술과 교육에 관한 연구를 시작함
▶ 1938년 나치의 반 유태정책으로부터 망명하여 35세에 미국으로 건너감
▶ 1939년 버지니아 햄프턴 전문학교에서 실용미술교사로서, 후에 미술작업장 교사로서 일을 시작함
- 인권운동 참여 : 흑인들에게 미술을 가르치면서 인종차별에 반대
- 독립적인 미술실을 지어 미술수업에서 자신의 교수법을 실천함▶ 1949년 펠실베니아 주립대학 미술교육과 교수로 재직함
▶ 1960년 타계할때까지 많은 저술활동과 강의를 했고,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 이론을 정립함
▶ 1947년 「창의적, 정신적 성장」을 출판


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
① 심리학
ㆍ창의성과 자아동일화 등을 매우 강조함, 자기표현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모든 어린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잠재력 계발을 중시함
ㆍ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
ㆍ어린이 누구에게나 창의성이 내재해 있고, 반드시 발단단계를 거쳐야 하며, 어린이의 창의성과 지각의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을 강조하는 등 심리학 연구에서 밝혀진 것들을 미술에 적용함. 미술이나 교육보다 어린이에게 관심을 가져 미술을 어린이 발달의 도구로 바라봄
참고문헌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양혜원
http://cat2.riss4u.net/search/re_t_view.jsp?p_control_no=9849614
아이스너 미술교육 방법론 김호희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어린이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CREATIVE AND MENTAL GROWTH
로웬펠드ㆍ브리테인 지음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유아교육과정과 창의적인 표현생활 Ⅲ. 산책활동과 창의적 학습원리1. 구체성의 원리2. 통합성의 원리3. 능동적 활동 및 상호작용 원리Ⅳ.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1. 미술교육의 의의2. 미술교육의 관점1) 전통적 관점2) 다른 시각에서 본 미술 교육의 관점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슐교육사상 비교4. DBAE의 미술교육1) 작품제작(창조적 표현활동)2) 미학(미적 지각활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역사1. 교육과정 이전의 미술교육(1895 - 1955) 2. 제1차 교육과정(1955-1963) 3. 제2차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1997-)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Ⅵ. 미술교육(미술과

  • 로웬펠드와 켈로그가 제시한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단계를 서술하시고 각 발달단계별 교사의 역할
  • 머물러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어린이의 자기표현을 간섭하지 않고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성장의 발달과정에 맞게 조력해주어야 한다는 관점이다.Ⅳ. 참고문헌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4.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이진선(2008).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이론이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판화학습의 다양한 표현방법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여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와 의의,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모형,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용어정의1. 학문으로 번역하는 경우2. 총체적 미술교육Ⅲ.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의의Ⅳ.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기본 전제Ⅴ.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의 구조적 이해1. 미술사(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