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사고중심국어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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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국어교육의 패러다임
1.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
2. 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
3. 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관
(1) 국어교육의 궁극적 목표와 사고력 신장
(2) 국어교육과 문제해결력
Ⅱ. 사고중심 국어교육의 특성
1. 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적 특성
2. 국어활동과 사고의 총체성
Ⅲ. 기존의 국어 교육의 문제점
Ⅳ. 사고력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Ⅴ.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국어 교육의 방향

<결론>
본문내용
Ⅰ. 국어교육관의 패러다임

1.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
전통적으로 국어과 교육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언어 사용 기능과 국어학, 문학의 지식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제 1차 교육과정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기까지 국어과 교육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4가지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키는 교과로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문서상 교육과정으로만 본다면 이 시기 국어과 교육은 철저히 기능 중심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상의 지향과 무관하게 실제 국어과 교육은 국어학적 지식과 문학적 지식의 전달과 암기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향을 반성하고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에서 언어사용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국어과 교육이 언어활동 즉 학생들의 말하기․듣기․읽기․쓰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교과 교육이라는 점에서 국어 교과는 지식 자체를 다루는 교과라기보다는 기능(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을 다루는 교과이다. 국어교과를 도구 교과로 보는 이유는 바로 국어과 교육이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주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5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강조 - 필자)

기능은 무의식적인 행동 특성을 갖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 연습하면 갖출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말에 주로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자나 발명가를 기능인이라고는 부르지 않는다. 기능의 또 다른 특성은 그것이 하위 요소들로 세분화된다는 것이다. 말하기․듣기․읽기․쓰기는 언어의 기능을 4가지로 세분화 시킨 것이다.
이러한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은 언어의 기능들을 하위 기능들로 나누고 그 하위 기능을 하나하나 가르치는 형태를 취한다. 말하기․쓰기를 표현 기능이라고 하고, 읽기․듣기를 이해 기능이라고 나눈다고 해서, 우리의 언어사용이 그렇게 세분화되지 않는 것만 보더라도, 국어교육이 기능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교수되는 것은 현실과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 중심의 국어 교육관은 가장 크게 비판을 받고 있다. 국어활동은 총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은 국어활동을 부분적으로 접근한다. 즉, 읽기는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조적 이해가 총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이들 각각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중심의 국어교육은 텍스트를 바라볼 때, 독자의 해석의 여지를 인정하기 않기 때문에 이미 고정되어 있는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어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따라서 기능 중심의 국어 교육관은 기능을 강조해서 가르치게 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사고를 제한하여 창조적인 지식기반사회의 국어활동의 실체와 거리가 있는 교육관임을 알 수 있다.

2. 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
참고문헌
이삼형 외 (2004),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최창렬, 유재복, 최은정 (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
박영목 (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서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제2판)」,三知院
노명완, 정혜승, 옥현진 (2003),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박갑수외 (2000),「국어표현․이해교육」,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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