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사고중심국어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국어교육의 패러다임
1.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
2. 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
3. 사고 중심의 국어교육관
(1) 국어교육의 궁극적 목표와 사고력 신장
(2) 국어교육과 문제해결력
Ⅱ. 사고중심 국어교육의 특성
1. 언어적 사고의 본질과 국어적 특성
2. 국어활동과 사고의 총체성
Ⅲ. 기존의 국어 교육의 문제점
Ⅳ. 사고력 중심 교육과정의 방향
Ⅴ.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국어 교육의 방향
<결론>
- 본문내용
-
Ⅰ. 국어교육관의 패러다임
1.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관
전통적으로 국어과 교육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 등 언어 사용 기능과 국어학, 문학의 지식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제 1차 교육과정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기까지 국어과 교육은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4가지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키는 교과로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문서상 교육과정으로만 본다면 이 시기 국어과 교육은 철저히 기능 중심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상의 지향과 무관하게 실제 국어과 교육은 국어학적 지식과 문학적 지식의 전달과 암기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경향을 반성하고 제5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육에서 언어사용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다.
국어과 교육이 언어활동 즉 학생들의 말하기․듣기․읽기․쓰기 활동에 필요한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교과 교육이라는 점에서 국어 교과는 지식 자체를 다루는 교과라기보다는 기능(표현 기능과 이해 기능)을 다루는 교과이다. 국어교과를 도구 교과로 보는 이유는 바로 국어과 교육이 언어 사용 기능을 신장시켜주는 교과이기 때문이다. (5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강조 - 필자)
기능은 무의식적인 행동 특성을 갖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 연습하면 갖출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말에 주로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자나 발명가를 기능인이라고는 부르지 않는다. 기능의 또 다른 특성은 그것이 하위 요소들로 세분화된다는 것이다. 말하기․듣기․읽기․쓰기는 언어의 기능을 4가지로 세분화 시킨 것이다.
이러한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은 언어의 기능들을 하위 기능들로 나누고 그 하위 기능을 하나하나 가르치는 형태를 취한다. 말하기․쓰기를 표현 기능이라고 하고, 읽기․듣기를 이해 기능이라고 나눈다고 해서, 우리의 언어사용이 그렇게 세분화되지 않는 것만 보더라도, 국어교육이 기능 중심으로 세분화되어 교수되는 것은 현실과 상당한 괴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 중심의 국어 교육관은 가장 크게 비판을 받고 있다. 국어활동은 총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기능 중심의 국어교육은 국어활동을 부분적으로 접근한다. 즉, 읽기는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조적 이해가 총체적이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이들 각각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기능중심의 국어교육은 텍스트를 바라볼 때, 독자의 해석의 여지를 인정하기 않기 때문에 이미 고정되어 있는 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어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한다.
따라서 기능 중심의 국어 교육관은 기능을 강조해서 가르치게 되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사고를 제한하여 창조적인 지식기반사회의 국어활동의 실체와 거리가 있는 교육관임을 알 수 있다.
2. 지식 중심의 국어교육관
- 참고문헌
-
이삼형 외 (2004),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최창렬, 유재복, 최은정 (2004), 「국어과 교수법」, 역락
박영목 (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서
최현섭 외,「국어교육학개론(제2판)」,三知院
노명완, 정혜승, 옥현진 (2003),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박갑수외 (2000),「국어표현․이해교육」,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환경미화원 직무수행계획서 공무직합격(도로/청사미화원/ 환경공무관)
- [가족관계학] 가계도 및 생태도 작성하기-가족 사례분석(작성하는 요령 및 실제 작성 예시 포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양한 방어기제 유형들 중에서 10가지 유형을 선정한 후, 각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3가지씩 제시하시오 수업 및 교안에서 제시한 사례는 제외하고 제시해야 하며, 지나치게 요약된 사례를 제시하기보다는 각 사례 당 최소 2줄 이상으로 서술하시기 바랍니다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영업직 면접/1분 자기소개서 지원동기등
- 평생교육경영론_평생교육기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결혼식축사덕담(4계절) 신랑측 신부측 결혼덕담축사모음 아버지 어머니결혼식덕담축사 주례없는결혼식축사덕담 부모님덕담축사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사회복지조사론_본인이 관심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조사방향을 설계하시오 1 관심 분야 설정 2 주제 설정 3 조사방법(조사대상, 조사내용, 자료수집방법)
- [공연기획서] 공연기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