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예술] 영화 아멜리에(Le Fabuleux Destin DAmelie Poulain, 2001) 속의 사진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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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화 아멜리에 (Le Fabuleux Destin DAmelie Poulain, 2001) 속의 사진이야기

(1) 동물 모양의 구름사진
(2) 브레토도의 보물 상자
(3) 자동증명사진
(4) 마들렌의 남편 사진
(5) 아멜리와 니노의 첫만남
(6) 아멜리와 니노의 두 번째 만남
(7) 니노의 버려진 자동증명사진 수집 앨범
(8) 무표정한 남자, 지하철 사진기 수리공의 사진
(9) 모스크바, 뉴욕, 앙코르와트 등등에 간 고깔인형
(10) 움직이는 사진
(11) 니노의 발자국 사진
(12) 아멜리가 니노에게 남긴 ‘말하는’ 사진
(13) 엔딩 크레딧

*영화에 나타난 ‘사진이란 무엇인가?’

(1) 사진은 과거다.
(2) 사진은 메시지이다.
(3) 사진은 주관적이다.
(4) 사진은 경험이다.
(5) 우리는 사진이 보여주는 것만을 본다.
본문내용
영화 아멜리에 (Le Fabuleux Destin DAmelie Poulain, 2001) 속의 사진이야기

영화 아멜리에는 ‘델리카트슨 사람들’,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로 유명한 장 피에르 주네 감독이 명성을 얻게 된 두 편의 전작을 공동 연출했던 마르크 까로와 이별(?)하고 헐리우드에서 에일리언4를 연출한 이후 내놓은, 홀로서기 후의 2번째 작품이다. 나에게 장 피에르 주네는 팀 버튼이나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처럼 의도했던 그렇지 않았던 간에 작품(전작이었던 에일리언4는 논외로 하고)에 본인의 색깔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감독 중 하나로 기억돼있다. 그도 그럴 것이 델리카트슨 사람들이나 잃어버린 아이들의 도시에서 보여준 충격적인 내용과 영상 덕분에 프랑스 컬트영화 하면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는 이름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내 기억으로 2001년 당시에 우리나라에서도 꽤 인기 있었던 영화였기 때문에 - 2001년 부천판타스틱 영화제 폐막작이었고 감독도 내한했던 것으로 기억 된다 - 제목이나 포스터 정도는 들어보고 봤었지만 사실 이번 과제를 하기 이전에는 이 영화에 큰 관심은 없었다. 과제를 위해 별 생각 없이 어둠의 경로를 통해 파일을 입수하고 플레이 시키던 순간 장 피에르 주노의 이름이 눈에 들어왔고 살짝 놀랐다. 이 영화도 상당히 그로테스크한 스타일의 영화일거라는 사전 정보가 어느 정도는 제공되는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기대(?)는 여지없이 무너졌다. 실제로 아멜리에는 보는 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로멘틱 코메디였기 때문이다. (사실 로멘틱 코메디라는 분류는 좀 억지스러울 수도 있으나 편의상 그냥 그렇다고 받아들여주기 바란다.)
장 피에르 주네가 부천판타스틱 영화제 폐막식 참가 차 내한했을 때 했던 인터뷰에서 그는 ‘여전히 영화가 사람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물론이다.’ 라고 대답했었는데 이 영화가 바로 그 대답이 될 수 있다. 독특한 성장 과정을 거친 외로운 소녀 아멜리에는 항상 혼자였기에 자신 주위의 작은 부분을 과장되게 해석하고 그 속에서 나름대로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캐릭터이다. 물론 작품 곳곳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펼쳐지는 에피소드들도 실제로는 상당히 엽기적이며 황당한 사건의 연속이지만 극 중에서는 지극히 일상적인 이야기 마냥 무덤덤하게 펼쳐진다. 동화 같은 풍경 속의 파리에서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일에서 기쁨을 느끼게 되는 아멜리에... 결국 본인의 행복 찾기에 도전하게 되지만 어릴 때부터 혼자였던 그녀는 소심하고 수줍은 소녀였기에 정작 자신의 행복 찾기에는 서투르다.
교수님이 왜 이 작품을 과제로 내주셨는지 쉽게 알 수 있을 만큼 아멜리에에는 영화 곳곳에 사진이 등장하지만 이 영화에서 사진이 가지는 의미는 사실 지극히 간단명료하다고 생각된다. 사진 - 혹은 사진을 찍는 행위 - 은 독특한 성장과정의 영향으로 자신만의 세계에 살던 그녀의 행복 찾아주기와 행복 찾기에 필수불가결한 매개체이며 세상과 대화하는 수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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