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회화사] 마린의 `석양산수도(夕陽山水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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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연한 선택은 공감을 요구한다.

2. 작가와 작품을 살피면서 그림을 이해하다.

3. 그림과 시는 동시에 작품을 구성한다.

4. 시대적 배경 및 작가의 상황은 작품에 영향을 미친다.

5. 작품의 인상은 처음과 끝이 다를 수 있다.


본문내용
2. 작가와 작품을 살피면서 그림을 이해하다.
마린의 생몰연도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기 어렵다. 그가 남송 이종(理宗)시기의 화원화가임이 분명하고 여러 작품이 남아있지만, 작품 외의 그의 생애에 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가 않기 때문이다. 1180년에서 1195년 사이에 태어나 1260년 무렵까지 살았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정확하지가 않다. 중요한 것은 그가 증조부인 마분(馬墳) 이후 5대에 걸쳐 화원화가를 배출한 마씨 일가의 대표적 인물인 마원(馬遠)의 아들이라는 점이다. 이타쿠라 마사키, 「馬麟의 <夕陽山水圖>에 대하여」,『 미술사논단 13호』, 시공사, 2001.

마씨 일가가 화원에 대단한 영향력을 미쳤으며, 그 중심인물인 마원의 아들이라는 점은 마린에게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를 가져왔을 것임을 알 수 있다. 우선 그에게는 화가로서의 삶이 보장되어 있었으며, 마원은 자신의 영향력을 통해 그에게 그림에 대해 알려주었을 것이다. 이는 마린이 화가로 진출하는 데에는 도움을 주었을지 모르겠지만, 독자적인 화가로서 자신의 위치를 형성하기는 어려웠으리란 판단을 내려볼 수 있다. 심리학적 용어 중에 부성 콤플렉스라는 것이 있다. 아버지가 어려서 돌아가셨거나, 엄청난 권위를 통해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을 경우 이후 자식의 무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성장 이후 정체성을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마원은 마린을 너무나 사랑하여 자신이 그린 것을 마린의 그림이라 하고, 마린이 그것으로 칭찬받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이타쿠라 마사키, 앞의 글, 261.
, 이는 마원의 영향력이 마린에게 컸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인지, 아니면 중국 화단 자체의 성격인지는 모르겠지만, 마린의 작품 상당수에서 마원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규각이 심한 나무의 표현이라든지, 산의 표현 등에서 차이점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마린의 말년에 그려진 석양산수도의 경우는 이전 작품들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금 현재 일본의 네즈미술관(根津美術館)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 작품은 이종의 도장을 통해 1254년에 그려졌음이 확인되었다. 비록 가로 26.8cm, 세로 51cm의 크지 않은 그림이지만 이 그림을 통하여 여러 색다른 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이타쿠라 마사키, 「馬麟의 <夕陽山水圖>(네즈미술관)에 대하여」, 『미술사논단13』, 시공사, 2001.
◉ 양신 외, 정형민 역,『중국회화사 삼천년』, 학고재, 1999.
◉ Max Loehr, 『THE GREAT PAINTERS OF CHINA』, HAPPER & ROW,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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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클 설리번, 한정희 & 최성은 역, 『중국미술사』, 예경, 1999.
◉ Wen C. Fong, 『Beyond Representatio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92.
◉ Alfreda Murck & Wen C. Fong, 『Words and Images』,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991.
◉ James Cahill, 『The Lyric Journey』, Harvard University Pres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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