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지상파 방송사의 사업 다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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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 n t r o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디지털화와 개별화 된 시청자
| 타 매체와 비교한 지상파 매출액 현황
| 지상파 매출액 구성 내역
| 지상파 방송사의 위기
| 디지털화와 개별화 된 시청자
| 광고액 비교
| 광고액 비교

3. 사 업 다 각 화 현 황
| 비관련 사업 다각화
| 관련 사업 다각화
| 지상파 방송사업자 관계회사 현황

4. 해 외 방 송 사 사 업 다 각 화 사 례

5. 함께 생각 해 볼 문제

본문내용
1. I n t r o
The End of Network Television as We Know It. -Martin Frank-
-뉴미디어로의 시청률 분산
인터넷·위성DMB ‘WBC 중계’ 대박

미국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의 한국 대표팀 연승을 업고 인터넷 중계와 위성DMB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지상파TV보다 인터넷이나 DMB로 경기를 본 사람이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전의 경우 야후코리아가 추산한 인터넷중계 시청자수(총 접속자 수의 절반)는 약 160만명.
지상파TV 시청률 조사회사인 TNS미디어코리아가 추산한 이 경기 지상파TV 시청자수 약 140만 7000명보다 많았다..(후략)
서울신문2006-03-17

-지상파 VS 뉴미디어??
"독일 월드컵, 지상파냐 위성이냐."
지난 3월 위성DMB에서만 단독으로 중계된 세계야구최강전(WBC)이 시청자들로부터 인기를 끌자 고개를 떨구었던 지상파DMB 방송사들은 이번 독일 월드컵 중계를 지상파DMB의 위용을 과시하는 계기로 삼겠다며 벼르고 있어 두 진영의 맞대결이 주목되고 있는 것.
5일 업계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3사로 구성된 월드컵 중계권협상팀 '코리아풀'은 최근 국제축구연맹(FIFA)의 마케팅 대행사인 인프론트 측과 사실상 DMB 중계권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고..(후략)

조이뉴스 2006-04-05

->사람들은 TV를 보는 것이 아니라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이다.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디지털화와 개별화 된 시청자
기존의 지상파 중심의 시장에서
뉴미디어와 지상파의 경쟁이 심화되는
다채널 시장으로의 재편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타 매체와 비교한 지상파 매출액 현황
(표)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지상파 매출액 구성 내역
(표)
2. 사 업 다 각 화 배 경 | 지상파 방송사의 위기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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