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DMB사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4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DMB란?.
| 개요
| 위성DMB
| 위성DMB 네트워크 구성도
| 지상파DMB
| 지상파DMB 네트워크 구성도
지상파DMB 사업성 평가
| 사용자수 예측
| 사용자수 현황
| 사용자수 전망
| 광고수익 예측
| 광고수익 현황
| 광고요금체계
| 광고제도
| 광고제도 문제점
| 광고제도 개선방안
| 광고 이외 수익모델
| 투자
| 총평
위성DMB 사업성 평가
| 경영전망
| 수익구조 예측
| 가입자수 예측
| 투자
| 총평
수용자 이용행태 분석
| 이용현황
| 매체특성
| 만족도/장르선호도
| 비사용자 사용 의향
DMB 콘텐츠
| 지상파 재전송 논쟁
| DMB전용콘텐츠 부족
| 킬러 콘텐츠
| 콘텐츠 시장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DMB란? | 개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법상 ‘이동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고정 또는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손 안의 TV'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
고속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 받고 있음
2006년 5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위성DMB와 지상파DMB가 서비스 중
DMB란? | 위성DMB
TU미디어가 2005년 1월 시험방송 후 2005년 5월부터 상용서비스 시작
다채널 유료서비스로 지상파DMB와 차별화가입비 20,000원 / 월 수신료 13,000원(PPV서비스 TUBOX는 별도의 사용료)
비디오 12개 채널, 오디오 26개 채널 제공(2006년 5월 현재, TU미디어 홈페이지)
2006년 5월 12일 현재 약 56만 가입자 확보
DMB란? | 위성DMB 네트워크 구성도
전국을 단일 방송권역으로 묶는 것이 가능하나 음영지역에는 Gap Filler가 위성신호를 받아 수신기로 재송신해야 함
2.630~2.655GHz 주파수대역에서 7,680Kbps로 데이터 전송
DMB란? | 지상파DMB 네트워크 구성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두 방송권역으로 분리(현재는 수도권만 서비스 중, 비수도권지상파DMB는 연말께 서비스 예정)
VHF채널 8번(180~186MHz), 12번(204~210MHz) 대역 사용
사업자 당 1개의 Multiflex(1,152Kbps) 사용가능(비디오 1~2채널, 오디오 1~3채널, 데이터1~3채널 조합 가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영상산업][방송영상정책]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특성, 중요성,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현실과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문제점 및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정책의 과제, 육성방안, 비판 분석
- [문화방송][MBC]문화방송(MBC)의 역사, 형성과정, 문화방송(MBC)의 위상, 정체성, 문화방송(MBC)의 사업다각화, 조직문화, 문화방송(MBC)의 시청률 지상주의, 문화방송(MBC)의 TV프로그램수출 분석
- [정보사회] 전화산업의 역사와 현황
- [다채널 방송] 캐이블TV와 위성방송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육성의 필요성과 방송영상산업 지원 실태 및 방송영상산업 지원 정책 방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