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DMB사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DMB란?.
| 개요
| 위성DMB
| 위성DMB 네트워크 구성도
| 지상파DMB
| 지상파DMB 네트워크 구성도

지상파DMB 사업성 평가
| 사용자수 예측
| 사용자수 현황
| 사용자수 전망
| 광고수익 예측
| 광고수익 현황
| 광고요금체계
| 광고제도
| 광고제도 문제점
| 광고제도 개선방안
| 광고 이외 수익모델
| 투자
| 총평

위성DMB 사업성 평가
| 경영전망
| 수익구조 예측
| 가입자수 예측
| 투자
| 총평

수용자 이용행태 분석
| 이용현황
| 매체특성
| 만족도/장르선호도
| 비사용자 사용 의향

DMB 콘텐츠
| 지상파 재전송 논쟁
| DMB전용콘텐츠 부족
| 킬러 콘텐츠
| 콘텐츠 시장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DMB란? | 개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법상 ‘이동멀티미디어방송’으로 정의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해, 고정 또는 휴대용·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
'손 안의 TV'
디지털 라디오용 기술인 DAB(Digital Audio Broadcasting)를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방송 개념이 추가되어 동영상과 날씨·뉴스·위치 등 데이터 정보를 추가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
고속이동 중에도 개인휴대단말기나 차량용 단말기를 통해 CD·DVD급의 고음질·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어 차세대 방송으로 주목 받고 있음
2006년 5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위성DMB와 지상파DMB가 서비스 중

DMB란? | 위성DMB
TU미디어가 2005년 1월 시험방송 후 2005년 5월부터 상용서비스 시작
다채널 유료서비스로 지상파DMB와 차별화가입비 20,000원 / 월 수신료 13,000원(PPV서비스 TUBOX는 별도의 사용료)
비디오 12개 채널, 오디오 26개 채널 제공(2006년 5월 현재, TU미디어 홈페이지)
2006년 5월 12일 현재 약 56만 가입자 확보

DMB란? | 위성DMB 네트워크 구성도
전국을 단일 방송권역으로 묶는 것이 가능하나 음영지역에는 Gap Filler가 위성신호를 받아 수신기로 재송신해야 함
2.630~2.655GHz 주파수대역에서 7,680Kbps로 데이터 전송

DMB란? | 지상파DMB 네트워크 구성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두 방송권역으로 분리(현재는 수도권만 서비스 중, 비수도권지상파DMB는 연말께 서비스 예정)
VHF채널 8번(180~186MHz), 12번(204~210MHz) 대역 사용
사업자 당 1개의 Multiflex(1,152Kbps) 사용가능(비디오 1~2채널, 오디오 1~3채널, 데이터1~3채널 조합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