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학습지도안] 초등, 주방에서 사용하는 물건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 우리 집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 계획

3 본시 학습의 실제

가. 학생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체크리스트
마.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장애 학생의 최종 목표는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독립된 성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저학년부터 전환교육 중심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본교는 지난해 전환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운영되었으며, 전공과가 설치된 학교로 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교 내 특별실을 비롯한 여러 시설을 통해서도 충분한 기능 습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적응이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우리 집” 단원에서는 집에서 쉽게 살펴 볼 수 있는 도구와 물건 중심으로 저학년 수준에서 탐색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거실 영역, 욕실 영역, 주방 영역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물건의 이름과 사용법을 알아보고 직접 조작해보면서 실생활과 연관된 활동 위주로 학습한다. 또한 가정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터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 가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교사의 설명과 지시보다는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한다. 저학년임을 감안하여 교사의 언어적 지시보다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주의집중을 도울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또한 적절한 수업 목표를 정하여 학생들이 실패로 인한 무력감을 경험하기보다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물건의 사용법과 이름을 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명칭을 바르게 말할 수 있고 나와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 미래의 독립된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급우들과의 적절한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학교 `우리교실` 지도안
  • 학습 방법으로 구상하였으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국어의 표현과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3. 단원의 목표1) 지식 이해면- 개인 용품의 이름을 알 수 있다. - 그림이 의미하는 것을 구별할 수 있다. - 설명하는 말을 듣고 맞는 그림을 찾을 수 있다. - 교실에 있는 물건의 이름을 알고 사용할 수 있다. 2) 기능면- 보기와 같은 글자(그림)을 찾을 수 있다. - 그림의 상황에 맞는 말을 따라 할

  • NIE활용수업,ICT활용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수업,함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독서체험수업활동(교육활동) 사례, 창의적수업활동 사례
  • 학습 지도안 구안(1) 교과(윤리,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와 관련된 필독도서를 1권 이상 선정하고 계획적인 독서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독서 습관 형성에 주력하였다. (2) 1 교사 1 독서 교수-학습지도안을 수립하여 교과별 독서 학습자료로 활용하였다.(3) 연간 독서지도계획에 의거 학생들이 반드시 필독하고 그 수행평가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4) 독서 퍼즐을 개발하여 학습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다.3. 독서 결과의 수행평가 반영(1) 교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 : 뇌의 분화좌뇌우뇌언어 ․ 논리 ․ 숫자 ․ 연속된 면이미지 ․ 리듬 ․ 음악 ․ 상상력세부적인 것을 보기색상 ․ 전체를 보

  • [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과 방법
  • 학습 모형 2.3. 원진숙의 문제 해결 중심의 쓰기 과정 모형 2.4. 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의 대화 중심 쓰기 과정 모형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전략 - 전략 중심의 쓰기 교수․학습 3.1 과정 중심 쓰기 교수 학습 원리 3.2 과정 중심 쓰기 과정의 구분 방식 3.3 과정별 쓰기 지도 전략 4 과정중심쓰기에서의 평가 4.1. 과정중심 쓰기 평가의 개념 4.2. 과정 중심 쓰기 평가 방법 4.3. 과정 중심 쓰기 평가의 의의와 한계 5 우리나라에서의 과정중심 쓰기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