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학습지도안] 초등, 주방에서 사용하는 물건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명 : 우리 집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 계획
3 본시 학습의 실제
가. 학생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체크리스트
마. 좌석 배치도
- 본문내용
-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장애 학생의 최종 목표는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독립된 성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저학년부터 전환교육 중심의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본교는 지난해 전환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운영되었으며, 전공과가 설치된 학교로 장애 학생의 전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교 내 특별실을 비롯한 여러 시설을 통해서도 충분한 기능 습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적응이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우리 집” 단원에서는 집에서 쉽게 살펴 볼 수 있는 도구와 물건 중심으로 저학년 수준에서 탐색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거실 영역, 욕실 영역, 주방 영역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물건의 이름과 사용법을 알아보고 직접 조작해보면서 실생활과 연관된 활동 위주로 학습한다. 또한 가정 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터득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 가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
교사의 설명과 지시보다는 학생 스스로 경험하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한다. 저학년임을 감안하여 교사의 언어적 지시보다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주의집중을 도울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한다. 또한 적절한 수업 목표를 정하여 학생들이 실패로 인한 무력감을 경험하기보다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물건의 사용법과 이름을 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명칭을 바르게 말할 수 있고 나와 관련된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 미래의 독립된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급우들과의 적절한 상호작용과 협동학습을 통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