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나의 몸 알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원명 : 나의 몸
2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 계획
3본시학습의 실제
가. 학생 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기준안
마. 교수-학습 환경 구조도
- 본문내용
-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아동기에는 신체 부분의 이름과 위치를 알고, 각 신체 부분의 기능과 움직임의 특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탐색 과정에서 아동은 신체 각 부분의 기능을 탐색하고 움직임의 차이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신체 탐색활동이나 신체 인식과 움직임을 통해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장애 아동들은 자아개념의 형성이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이용한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교과적 측면에서 보면 과학은 주변의 자연 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적응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교과로써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장애아동들은 학습 속도가 늦고 반복 학습이 요구되므로 단계적인 지도와 교재의 재조직이 필요하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장면에서의 지도 활동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신체적 활동으로 체험하고 체득할 수 있는 감각 운동 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중시해야 하며, 학생들이 직접 만져 보고 조작해 봄으로써 그들 나름대로의 과학적 사고가 발달되도록 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얼굴(눈, 코, 입, 귀)에 대한 생김새를 탐색함으로써 그 명칭과 역할을 활동을 통해 경험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의 얼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체에 흥미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