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나의 몸 알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명 : 나의 몸

2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 계획

3본시학습의 실제

가. 학생 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기준안
마. 교수-학습 환경 구조도

본문내용
가. 단원 설정의 이유

아동기에는 신체 부분의 이름과 위치를 알고, 각 신체 부분의 기능과 움직임의 특성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탐색 과정에서 아동은 신체 각 부분의 기능을 탐색하고 움직임의 차이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신체 탐색활동이나 신체 인식과 움직임을 통해 아동은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장애 아동들은 자아개념의 형성이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이용한 활동을 함으로써 자신을 인식하는 계기를 만들어 줄 필요가 있다.
교과적 측면에서 보면 과학은 주변의 자연 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적응력을 기르는 데 적합한 교과로써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장애아동들은 학습 속도가 늦고 반복 학습이 요구되므로 단계적인 지도와 교재의 재조직이 필요하며, 다양하고 구체적인 장면에서의 지도 활동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신체적 활동으로 체험하고 체득할 수 있는 감각 운동 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중시해야 하며, 학생들이 직접 만져 보고 조작해 봄으로써 그들 나름대로의 과학적 사고가 발달되도록 해야 한다.
이 단원에서는 자신의 얼굴(눈, 코, 입, 귀)에 대한 생김새를 탐색함으로써 그 명칭과 역할을 활동을 통해 경험하고자 한다. 이러한 경험은 자신의 얼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체에 흥미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상황별 도덕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4학년 1학기 4 네가 먼저
  • 수업 지도안 ‧‧‧‧‧‧‧‧‧‧‧‧‧‧‧‧‧‧‧‧‧‧‧‧‧‧‧‧‧‧‧‧‧‧‧‧‧‧‧‧‧‧‧‧‧‧‧‧‧‧‧‧‧‧‧‧‧ 23Ⅰ. 단원의 개관1. 대상 : 4학년 1학기2. 단원명 : 4. 네가 먼저3. 서론을 대신하여지도요소 : 경애 (친절과 양보)사회가 진화되어갈수록 사회의 구성원 개인들은 점점 개인화되어 가고 있다. 현대 사회 속에서 타인의 도움 없이 살아가는 것은 행복한 삶의 한 가지 조건처럼 여겨진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에

  • 교수 학습지도안- 체육 교과 체조의 기본 동작 즐겁게 구르기를 해봅시다
  • 몸이 숙여지도록 한다.․ 타이밍을 잘 맞추어서 밀수 있다.․ 최대한 몸을 웅크리고 돌 수 있도록 한다.․ 몸을 곧게 펴서 일어나서 양팔을 옆으로 뻗어서 중심을 잡아 선다.③②․ 서로 보조 역할을 하며 번갈아 가면서 실시한다.․ 바른 동작을 하는 학생을 시범 보이게 해서 아이들에게 자극을 준다.․ 시범에 주의집중을 한다.․ 옆에 아이들을 따라 수업에 참여한다.․ 손을 바닥에 짚도록 한다.․ 머리를 땅에 닿도록 한다.․ 교사의 보조

  • 셔틀런(Shuttle Run)을 활용한 기초체력증진 운동 수업방법 연구
  • 나. 1인 드리블◇ 준비물 : 축구공(농구공), 셔틀런 코트 (거리 12미터, 거리조정 가능)◇ 출발선 ‘가’ 뒤에 공을 갖고 한 줄로 선다.◇ 출발신호와 함께 참가자들은 공을 드리블하면서 왕복한다.◇ 다음 신호가 울렸을 때 반환점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은 탈락한다.(그림 2 : 1인 드리블)다. 1인 줄넘기◇ 준비물 : 개인 줄넘기, 셔틀런 코트 (거리 12미터, 거리조정 가능)◇ 출발선 ‘가’ 뒤에 줄넘기를 들고 한 줄로 선다.◇ 출발신호와 함께 참가자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사회 2 - 12. 교통수단
  • 나 정보에 효율적으로 동화하게 된다는 것이다.이 수업모형을 현장에 적절히 적용하면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길러주게 된다. 즉 문제해결 기능을 발전시켜 주고, 자연환경의 규칙성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켜 주며, 사회적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켜주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해 준다. (출처 : 교육학용어사전. 현종익, 이학춘 공저. 동남기획 2002)다. 수업적용본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횡단보도 알기’라는 구체적인 경험을

  • [수업자료][학습자료]민속춤교육,통일교육,인성교육 수업자료(학습자료), 예절교육,표현력신장교육,성교육,변압기제작교육 수업자료(학습자료)
  • 수업자료(학습자료)1. 제작목적2. 적용대상 및 교과1) 대상2) 교과3. 자료의 구성내용 1) 자료명2) 수량3) 구성내용4. 자료의 사용방법 및 교육적 효과1) 사용방법2) 교육적 효과Ⅲ. 인성교육 수업자료(학습자료)1. 내용1) 매일 쓰는 일기, 방법을 바꾸어 볼까2) 기본을 세우는 이것만은 지키자3) ꡐ몸 튼튼, 마음 튼튼‘ 활동4) 닮고 싶은 인물을 찾아서5) ꡐ지혜반 3분 묵상ꡑ으로 얻는 작은 나만의 행복2. 효과1) 자기 생활을 반성하는 습관을 기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