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음식점 이용(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명 : 음식점 이용(패스트 푸드점 이용하기)
2 단원의 개관
가. 단원 설정의 이유
나. 단원의 지도목표
다. 단원의 구조도
라. 단원의 지도계획
마.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바. 단원의 평가 계획
3 본시 학습의 실제
가. 학생 실태
나. 본시 학습지도안
다.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라. 본시 평가 평정척도
마. 교수 - 학습 배치도 ( 다목적 실)
- 본문내용
-
가. 단원 설정의 이유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에서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려는 교과이다. 이와 같은 교과의 특성에 따라 사회는 개인생활, 바른생활, 경제생활 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 영역은 따로 떨어져 개별성을 지닌 것이 아니라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함께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연령상으로 만 14세~만 20세인 청소년기의 발달지체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또래의 비장애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것들을 장애청소년들도 경험해야 하며, 그 경험은 지역사회 중심 교수로 이루어 져야 한다.
장애 청소년에게 지역사회중심교수가 필요한 이유는 첫째, 장애가 심할수록 일반화의 어려움을 격기 때문에 일반화를 위해서 이다. 둘째, 다른 관련기술을 같이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패스트 푸드점을 이용할 때, 패스트 푸드점에서 필요한 기능적 기술 외에도 목적지 까지 가기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든지, 현금인출기를 사용하여 돈을 인출하여 패스트 푸드점을 간다면 대중교통 이용방법과 현금인출기 이용방법을 자연스럽게 같이 습득할 수 있다. 셋째,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예기치 않은 상황의 대처요령을 습득할 수 있다. 지역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기술이 필요할 때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하면 실수를 하거나 돌발 상황이 일어났을 때 자연스럽게 그에 맞는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실 안에서의 적절한 사전 교수가 중요하다. 교실중심 교수가 필요한 경우는 첫째, 실제 지역사회에서 반복적으로 지속해서 지도하기가 어려운 경우이다. 패스트 푸드점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은 실제상황에서 여러 번 연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때에는 방문할 패스트 푸드점의 메뉴판으로 음식 주문하기를 연습한다. 둘째, 학생의 기초학습에 관련된 것으로 은행에서 통장 거래 신청서를 작성하여야 할 때, 거래할 은행의 신청서를 갖고 와서 교실에서 쓰는 연습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