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 영양, 건강, 안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 근거 및 법적 근거
1. 성경적 근거
2. 법적 근거

Ⅱ. 영양 및 급식 관리
1. 영양 교육
1) 영양 교육의 기본 원칙
2) 영양 교육의 내용과 방법

2. 급식교육
1) 급식의 목적
2) 유아급식
3) 급식의 식단계획하기
4) 식품구입하기
5) 식품보관하기
6) 급식준비
(1) 올바른 식생활 습관형성
(2) 급식운영
① 활동실에서 먹는 경우
② 식당에서 먹는 경우
3. 간식의 운영
4. 유아교육기관의 급식현황과 문제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간식 급식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점심 급식

Ⅲ. 건강관리
1. 건강관리의 영역
2. 건강교육
1) 유아와 구성원을 위한 건강기록
(1)건강관찰
(2)건강진단
2) 전염병 관리
(1) 격리조치
(2) 아픈 유아 돌보기

Ⅳ. 안전관리
1. 안전관리의 영역
2. 안전교육
3. 안전사고
1)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사례
2) 안전사고의 유형
3) 안전사고의 원인
4) 안전사고 예방방법
5)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점검 대상
본문내용
Ⅰ. 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 근거 및 법적 근거
1. 성경적 근거
코메니우스(2003)는 사람이 살아나가는데 꼭 필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배우는데 있어서 그 기초가 되는 것이 건강에 달려 있다고 말하였다. 즉 부모가 자녀를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기 위해 열심히 훈련시켜야 할 첫 번째 과제는 자녀들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일이다.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들의 몸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임을 깨닫고 청결하고 건강하게 잘 보존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고전 3:16-17),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몸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전 6:19-20).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몸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자기 몸을 잘 관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건강생활은 모든 발달의 출발점이며 전인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교사, 직원들은 하나님께서 우리 기관에 맡겨주신 영‧유아들이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영‧육간에 강건하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녀로서 성장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유아는 자신이 속한 교육의 장에서 하나님의 성장의 법칙에 따라 모든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 싼 사람,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세계와 사물을 탐색하고 성장 발달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는 사회발전에 따른 불안요소 및 개인의 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교육부,1998). 유아들은 주변 환경이나 대상에 대한 위험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하나님이 세우시고 지탱하시는 일차적인 기독교 교육기관인 가정과 같은 사랑, 용납, 신뢰, 보호, 안전을 분위기를 영‧유아에게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영‧유아는 하나님께서 주신 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익혀야한다.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영양, 건강, 안전 프로그램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담당교직원에게 있지만 그 궁극적 책임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에게 있다. 즉 원장(시설장)은 유아교육기관의 인가 방침에 의미하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교직원들은 유아교육기관 안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와 질병 등에 관해 유아를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또한 원장(시설장)은 이러한 영양, 건강, 안전관리 프로그램들을 감독하고 모니터하거나 프로그램을 전적으로 수행하여야 되기 때문에 영양 서비스, 건강, 안전 프로그램에 대한 요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들과 학부모들에게 이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에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건강 프로그램의 확대가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전염병의 예방과 치료라는 소극적인 차원을 떠나 보다 나은 건강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이영자‧권영례,1999).
그러므로 유아의 영양과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인 근거는 유아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피조물로 우리 몸의 궁극적인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시므로 유아들이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영과 육의 통합체인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교사는 도와주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유아교육] 보육평가방법 - 보육시설 평가, 보육프로그램 평가, 보육인력 평가, 보육대상 평가
  • 안전․건강․영양, 행정NCAC 평가기준(QIAS)호주 NCAC(2002개정판)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상호작용 프로그램, 아동 보호, 건강, 안전, 운영관리3세 미만아의 보육의 질 척도 일본 金田利子 외(2002)교사와의 관계, 교사의 상호작용 태도, 보육과정, 부모와의 관계, 보육환경, 영아의 반응 국내 보육시설 평가척도평가도구개발자(연도)평가영역 및 내용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박혜정․강혜원․장명림(1987)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시설, 설비관리,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관리를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결론적으로 운영관리란 보육시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보육시설의 인적, 물적 자원을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모든 과장이라고 할 수 있다.2)운영관리의 필요성영유아 보육은 보육시설의 운영관리가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다.즉 영우아기의 발달적 특설에 따라 보육프로그램이 운영이 되며, 아동중심, 통합중심의 보육과장 이해, 건강, 영양, 안전, 가족 및 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요시

  • [사회복지] 보육정책의 활성화방안
  • 유아를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이다. 보육은 보호와 교육의 개념으로, 단순히 아동을 보호하는데 그치지 않고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보육은 교육, 사회서비스, 영양, 건강서비스 등을 종합한 보호, 교육의 통합적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보육에 관련된 보육시설, 보육시설 종사자 등에 관한 여러 사안은 영유아보육법으로 규정하고 있다.2

  • 지역사회보건학 New Health Plan2020은 무엇인가
  • 건강증진 종합계획비전목표사업분야온 국민이 함께 만들고 누리는 건강세상건강수명 연장건강형평성 제고건강생활 실천확산금연절주신체활동영양만성퇴행성질환과발병위험요인관리암건강검진관절염심뇌혈관질환비만정신보건구강보건감염질환관리예방접종비상방역체계의료관련감염결핵에이즈안전환경보건식품정책손상예방건강영향평가인구집단건강관리모성건강영유아 건강노인건강근로자건강증진군인건강증

  • 보육학개론 보육시설의 유형
  • 유아를 보육하는 형태→ 보육시설 : 설립기준이 법으로 규정, 보육자들이 법적 자격증을 갖고 있으므로 체계적인 보육프로그램과 다양한 교구와 교재를 통한 보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기관중심보육의 장점과 단점장점단점가정보육에 비해 체계적이고 일관성이 있음다양하고 교육적인 설비, 교재, 교구의 사용다양한 배경의 영유아들과 상호작용이 가능야외학습, 견학, 여행 등의 다양한 실외경험보다 전문적인 특기교육, 보상교육 가능문제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