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유아 영양, 건강, 안전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 근거 및 법적 근거
1. 성경적 근거
2. 법적 근거
Ⅱ. 영양 및 급식 관리
1. 영양 교육
1) 영양 교육의 기본 원칙
2) 영양 교육의 내용과 방법
2. 급식교육
1) 급식의 목적
2) 유아급식
3) 급식의 식단계획하기
4) 식품구입하기
5) 식품보관하기
6) 급식준비
(1) 올바른 식생활 습관형성
(2) 급식운영
① 활동실에서 먹는 경우
② 식당에서 먹는 경우
3. 간식의 운영
4. 유아교육기관의 급식현황과 문제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간식 급식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점심 급식
Ⅲ. 건강관리
1. 건강관리의 영역
2. 건강교육
1) 유아와 구성원을 위한 건강기록
(1)건강관찰
(2)건강진단
2) 전염병 관리
(1) 격리조치
(2) 아픈 유아 돌보기
Ⅳ. 안전관리
1. 안전관리의 영역
2. 안전교육
3. 안전사고
1)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사례
2) 안전사고의 유형
3) 안전사고의 원인
4) 안전사고 예방방법
5) 유아교육기관의 안전점검 대상
- 본문내용
-
Ⅰ. 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 근거 및 법적 근거
1. 성경적 근거
코메니우스(2003)는 사람이 살아나가는데 꼭 필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배우는데 있어서 그 기초가 되는 것이 건강에 달려 있다고 말하였다. 즉 부모가 자녀를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하기 위해 열심히 훈련시켜야 할 첫 번째 과제는 자녀들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일이다.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들은 유아들의 몸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임을 깨닫고 청결하고 건강하게 잘 보존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고전 3:16-17),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몸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전 6:19-20). 따라서 교사는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고 실천할 수 있도록 몸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고 자기 몸을 잘 관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건강생활은 모든 발달의 출발점이며 전인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교사, 직원들은 하나님께서 우리 기관에 맡겨주신 영‧유아들이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영‧육간에 강건하게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녀로서 성장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유아는 자신이 속한 교육의 장에서 하나님의 성장의 법칙에 따라 모든 감각기관을 동원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자신을 둘러 싼 사람,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세계와 사물을 탐색하고 성장 발달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는 사회발전에 따른 불안요소 및 개인의 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교육부,1998). 유아들은 주변 환경이나 대상에 대한 위험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하나님이 세우시고 지탱하시는 일차적인 기독교 교육기관인 가정과 같은 사랑, 용납, 신뢰, 보호, 안전을 분위기를 영‧유아에게 제공하여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영‧유아는 하나님께서 주신 몸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익혀야한다.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영양, 건강, 안전 프로그램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담당교직원에게 있지만 그 궁극적 책임은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경영자에게 있다. 즉 원장(시설장)은 유아교육기관의 인가 방침에 의미하는 건강과 안전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교직원들은 유아교육기관 안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와 질병 등에 관해 유아를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또한 원장(시설장)은 이러한 영양, 건강, 안전관리 프로그램들을 감독하고 모니터하거나 프로그램을 전적으로 수행하여야 되기 때문에 영양 서비스, 건강, 안전 프로그램에 대한 요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영‧유아들과 학부모들에게 이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줄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에는 유아교육 기관에서 건강 프로그램의 확대가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전염병의 예방과 치료라는 소극적인 차원을 떠나 보다 나은 건강에 대해 강조되고 있다(이영자‧권영례,1999).
그러므로 유아의 영양과 건강, 안전관리의 성경적인 근거는 유아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피조물로 우리 몸의 궁극적인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시므로 유아들이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영과 육의 통합체인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교사는 도와주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