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대한항공의 창조적 수율관리 -RMS의 도입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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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항공산업과 창조적 수율관리

I-1. 항공산업의 특성

I-2. 항공산업에서의 창조적 수율관리의 필요성


II. RMS: 항공산업의 선진 수율관리 시스템

II-1. 기존의 수율관리 시스템

II-2. 새로운 수익관리 시스템: RMS(Revenue Management System)


III. 대한항공의 RMS 도입 사례

III-1. 대한항공의 RMS 도입 배경

III-2. 대한항공 RMS의 프로세스

III-3. 대한항공의 RMS 도입 성과

III-4. 대한항공 RMS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I. 항공산업과 창조적 수율관리

현대사회의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미래의 경영환경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고 이에 적극적인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대처할 줄 아는 기업만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경영환경 요인에 대해 예측 및 대응하는 것이 모두 중요하지만, 기업은 고객의 구매가 있어야만 영속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향후의 수요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고 적절히 대응하는 것, 즉 수율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더욱이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이 서비스 산업일 경우 그 중요성은 더욱 크다. 서비스 산업의 경우, 수요가 무형의 재화에 대해 발생하기 때문에 그 지속기간이 매우 짧은 반면, 재고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적시에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판매되지 않은 서비스는 재고 처리되지 못한 채 소멸되고 만다. 정확한 수요예측에 실패하더라도 재고라는 자산을 통해 향후 수익 창출이 가능한 제조업과는 달리, 서비스업의 경우 부정확한 수요예측과 미흡한 대응은 손실과 직결되는 것이다.
이렇듯 서비스업에서 수율관리의 중요성은 매우 크지만, 실제로 정확한 수요예측을 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기업들은 단지 미래의 수요 예측치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측이 어려운 미래 수요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요의 발생원천인 고객의 특징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수요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수요를 세분화하는 등의 노력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수요 조절의 주도권을 쥐고 적정 고객에게 적정 가격의 서비스를 적정 시기에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이와 같이 과거의 ‘반응적 수율관리’에서 ‘창조적 수율관리’로의 전환을 꾀하는 움직임은 호텔산업, 레스토랑산업, 여행 중개업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발견되고 있다. 이 중, 창조적 수율관리가 기업의 이익 증대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커서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치열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산업 분야 중의 하나가 바로 항공산업이다. 실제로 ‘수율관리’라는 개념 자체가 처음 발생한 산업분야도 항공산업이라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수요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줄 아는 능력이 항공여객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주요 핵심역량이다. 다음에 제시되는 항공산업의 특성들은 항공산업에서 창조적 수율관리가 왜 필수적인지에 대한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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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irtransport.or.kr/at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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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 lanco***
    (2008.11.30 16:3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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