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사상사] 맹자의 경제사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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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맹자의 정치관
2) 맹자의 경제사상
3)현대적 의미에서의 맹자의 경제사상

3. 결 론
본문내용
맹자께서 양혜왕을 만나시니 왕이 물었다.
“노인께서 천리를 멀게 여기지 않고, 찾아오셨으니 역시 장차 우리나리에 이익을 주시려는 것입니까?”
맹자께서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왕께선 하필이면 왜 이익을 말씀하십니까. 오직 인의가 있을 뿐입니다. 왕께서 ‘어떻게 하면 우리나라에 이로울까?’ 하시면 대부들은 ‘어떻게 하면 내 집에 이로울까?’하며 士나 庶人들은 ‘어떻게 하면 내 한 몸에 이로울까?’하여, 웃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서로 이익만을 취하게 되니 그렇게 되면 나라가 위태로와질 것입니다. 萬乘의 나라에서 그 임금을 죽이는 자는 반드시 千乘의 가문이고, 千乘의 나라에서 그 임금을 죽이는 자는 반드시 百乘의 가문입니다. 萬에서 千을 취하고 千에서 百을 취함은 많지 않은 것이 아니언마는 진실로 義를 뒤로 돌리고는 이익을 앞세우는 짓은 빼앗지 않고서는 만족해 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질면서도 그의 어버이를 버린 자는 있지 아니하였으며, 의로운 자로 그의 임금을 뒤로 돌린자는 있지 아니하였습니다. 왕께서는 오직 仁과 義를 말씀하실 뿐이지 하필이면 이익을 말씀하십니까?” 맹자, 채희순 역해, 한국협동출판공사, 1984 p34


1. 서 론

최근 사회의 양극화 문제가 이슈화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 맹자가 말하는 항산(恒産)은 경제적, 복지적 관점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맹자는 성선설을 주장하는데, 이에 뒷받침이 되어야 할 사회적 장치로써 항산을 말한다. 즉 백성들의 의식주가 기본적으로 해결되어야 그 자신의 선한 본성이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의 복지적 의미에서 그것은, 궁극적으로 빈부의 차이가 순수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조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맹자의 경제사상은 현대 사회에도 많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경제사상은 그것만이 단독으로 주장될 수 없다. 왜냐하면, 경제적 활동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그 사회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맹자의 경제사상은 그가 주장하는 왕도정치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기본 바탕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맹자가 왕도정치를 주장하는 것은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깊은 연관이 있다. 때문에 맹자의 사상에서 경제적 관점만을 따로 떼어내어서 살펴보는 것 보다는 그가 처한 시대적 상황속에서 그가 추구하는 정치적 사상과의 연관 속에서 경제사상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런 후에 이것이 현대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닐 수 있을지를 검토해 보는 것이 옳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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