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홍초불닭 마케팅 분석 및 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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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선정기업 소개
1) 기업연혁
2) 경영목표
3) 홍초원소개
4) 선정이유

Ⅱ. 본론
1) SWOT
2) 4P
3) 차별화 전략
① 불황마케팅
② 즐거움이 함께하는 새로운 에너지 충전소-레드스테이션
③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④ 타깃 마케팅으로 단골고객 창출
⑤ 스토리텔링 마케팅
4) 수요예측기법
① 월간 매출액(10월, 단위 : 만원)
② 비고
③ 단순이동평균법
④ 가중이동평균법
⑤ 역사적자료법
5) 경쟁사분석
① 화로닭발
② 신초불닭


Ⅲ. 문제점 및 해결방안
① 문제점
② 결론(개선방안)

본문내용
“처음부터, 우리는 <매운맛의 세계화>를 꿈꿨습니다. 그 꿈을 중심으로 만남이 시작됐고, 그 꿈으로 인해 회사가 태동했으며, 꿈은 차곡차곡 쌓여 현실로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첫 작품으로 선보인 <홍초불닭>은 이제 전국 어디에서나 찾아갈 수 있는 친근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그 사이 회사 내외에는 우리의 꿈을 늘 생동하는 것으로 만들어줄 열정과 재주를 가진 다양한 인재들과 전문가들이 모여들었고,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전국매장을 책임져 줄 귀한 동행들도 만났습니다. 양적 성장은 규모의 경제를 가져오기에 기업에게는 힘이 되지만 이 세상에서 존재해나갈 우리의 회사는 규모 측면의 ‘큰 회사’가 아닌, ‘행복한 회사’입니다.”
- 홍초불닭 홈페이지중에서 -

프랜차이즈의 성공 역사를 이룬 (주)홍초원은 홍초불닭을 시작으로 새로이 부상하는 기업이다. 기업에서 1순위로 내세운 "홍초불닭" 매장은 전국에 직영점, 가맹점을 두고 순조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홍초불닭을 시작할때 기존의 닭요리와는 다른 차별화된 요소를 가지기 위하여 많은 연구와 개발을 하였다. 홍스푸드만의 노하우로 만들어진 양념소스와 조리법으로 국민의 입맛을 바꾸었으며, 여러가지 메뉴를 개발, 출시하고 있다. 2004년 상반기 새로운 맛을 찾는 전국의 외식 매니아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TV, 잡지 등 언론의 주목을 받으며, 외식업계 최대의 화제를 몰고온 "홍초불닭"은 외식서비스사업과 식품 제조 유통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적으로 160여개의 직영/가맹점을 가지고 있고 100 여명의 임직원들이 일하고 있다.
작년 한해 우리나라는 ‘매운 음식’의 열풍이었다. 그 바람은 한가지 브랜드나 특정 음식점에만 분 것이 아니라, 음식업계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외식업체들이 매운 맛의 신제품을 출시했음은 물론이고, 식품업체들까지 기존 자사의 장수제품에 ‘매콤’, ‘매운’ 등을 덧붙여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매운 열풍을 주도한 브랜드가 홍초불닭이었다.


4) 선정이유
우리 조에서는 요새 떠오르고 있는 불닭 전문점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하였다. 많은 유사 업체들 중에서 한 업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 조사를 거치게 되었다. 그 중 선택된 업체는 홍초불닭이다. 홍초불닭은 매운 맛을 내세우며 불닭 전문점으로서 규모가 가장 크며,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업체로서 레스토랑 경영 사례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홍초불닭을 선정하게 되었다. 또한 홍초불닭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조원으로부터의 용이한 정보 습득도 선정이유에 포함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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