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별화 수업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별화 수업의 개념

Ⅱ. 개별화 수업의 원리

Ⅲ. 개별화 수업의 실제

Ⅳ. 개별화 수업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Ⅲ. 개별화 수업의 실제

1. 주제와 개념의 학급단계에서 탐구
- 수업의 도입에 있어서 학급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는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흥미를 유도하며 전체 학습 목표를 설정, 개별화는 각자가 다른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라는 오류에 빠지지 않게 한다.
- 용어를 학급단위에서 정의함으로써 학습주제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한다.

2. 학습 준비도와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 학습자단계의 학습
- 미리 측정된 개별 학습자의 흥미에 따라 본격적인 개별화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흥미에 따른 개별화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이 일어나기 전에 사전 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한 자료를 교사가 인지하고 이에 맞도록 준비한다.
- 이 때 제시되는 학습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따라 이해되는 것이어야 하되, 교사가 더 다양한 측면의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연환경을 보여주는 실제 사진, 쉽게 수용될 수 있는 일러스트 자료, 기피할 수 있는 지도의 도식의 실제, 실생활과 연결되는 신문자료의 활용, 즐겨찾기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컴퓨터 활용 등)
- 흥미도의 측정은 수업을 계획하기 위한 사전평가로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수업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개별화가 이루어지도록 활용하기 위한 자료가 된다.

3.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한 소집단단위의 구성
- 사전 흥미 조사에 따라 교사에 의해 소집단을 구성하게 된다.
- 소집단을 구성함에 있어 학습자의 흥미를 우선으로 하되, 학습양식을 파악하여 그룹의 형태를 유동성 있게 조절한다. 또한 소집단 안에서의 상호 성장과 성취를 장려하게 하기 위해서 학생의 흥미에 따른 선택을 전제로 교사에 의해 사전 조절되어 학생과 교사의 선택이 균형이 이루어지게 한다.
- 소집단 활동에서 배제되는 학습자가 없도록 배터리모형의 스스로 평가 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통제하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소집단 단위의 지도를 진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고찰
  • 개별화 수업, 개방 학교와 같은 수업 방식을 도입시키고 보상교육, 직업 훈련, Head Start Project 등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것은 모두 진보주의를 비판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했으나 결코 본질주의의 관점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지도 않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Bruner는 교육의 내용은 지식의 구조 또는 교과의 구조라는 것을 강조한다.Ⅱ. 본질주의 교육이론본질주의 교육의 특색.첫째, 자유와 방종을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아동들의 자유로운 활동과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 수업과 조기 외국어교육에포크수업은 주기집중수업이라고도 하며 3~6주 정도를 하나의 주기로 설정, 매일 두 시간 가량 내내 같은 교과내용을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주기를 지나 다른 주기가 되면 전에 배웠던 내용은 자연스레 잊어버리게 되지만, 다음 학기 혹은 상급학년에서 동일주제의 심화된 에포크수업을 하며 몸으로 받아들인 수업내용을 발전시키게 됩니다.단, 꾸준한 습관이 중요한 외국어와 공예수업은 에포크에서 제외됩니다.사교

  • 화학 교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수업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고,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실험, 시각적인 자료,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을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입합니다.5. 질문: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답변: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실생활에서의 예시나 비유를 활용합니다. 학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의 작성능력18 교재연구 및 교과목의 전문성23 수화의 사용과 독해능력24 학교와 학급환경의 재구성 능력26 청각장애의 진단 및 판별능력27 청각장애아동의 법적지위향상과 권리에 관한 지식과 능력5. 설문조사교사의 자질중 16개 항목을 분석.OO대학교 특수교육학과의 개설과목과 비교청각장애학교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도준비사항5. 설문조사대 상: OO대학교 특수교육학과 3학년 12명교사의 자질 중 16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전략을 실시하도록 적합한 H/W, S/W가 선정되거나 개발되는 것.불가시不可視(intangible)시청각 매체 자체보다는 교수 학습의 기법을 더욱 중시하드웨어소프트웨어교육에서의 공학교육공학의 제 측면(Fred Percival, 1984)교육의 공학참고 문헌『교육공학개론』, 한양대 출판원, 허운나․유영만 공저, 1998교수학습과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공저 / 2002.2 / 학지사효과적 교수설계 김신자 / 1998.3 / 문음사김종문 외13(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