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개념학습모형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1) 개념의 뜻과 유용성
(2) 개념의 성격
(3) 개념의 형태
(4) 개념의 학습과정에서의 기능
2. 개념학습
(1) 개념학습의 의미
(2) 개념학습모형
3. 상황모형의 의미와 특징
4. 상황모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5. 개념학습의 원리
6. 상황모형 교수 ․ 학습 단계
- 본문내용
-
(2) 개념의 성격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념의 여러 가지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에서 개념의 추상성, 원형, 소성, 예, 개념 형성에서의 개인적 경험과 문화적 영향, 오개념과 상투적 개념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차경수, 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p114)
① 개념의 추상성과 원형
개념은 추상적인 것이지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라는 개념은 ‘홍길동’, ‘임꺽정’ 등 구체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사람들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추상적인 것이다. 또 개념을 가지고 세상의 만물을 분류하는데, 이 때 구체적인 경우가 그 개념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경우도 있고, 덜 들어맞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개념은 이처럼 사물을 관찰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 때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개념을 원형이라고 한다.
② 속성, 결정적 속성, 비결정적 속성
사물을 집단별로 분류케 하는 기준이 되는 특징을 속성이라고 한다. ‘사람’이라는 개념이 다른 것과 가장 구별되는 속성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할 때, 이것을 결정적 속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두 다리로 걷는다거나 도구를 사용한다는 속성들은 결정적 속성이 될 만큼 특별히 구별되지 않는다. 이런 속성을 비결정적 속성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2000,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최용규 외, 2006,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p. 2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