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개념학습모형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1) 개념의 뜻과 유용성
(2) 개념의 성격
(3) 개념의 형태
(4) 개념의 학습과정에서의 기능

2. 개념학습

(1) 개념학습의 의미
(2) 개념학습모형

3. 상황모형의 의미와 특징

4. 상황모형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5. 개념학습의 원리

6. 상황모형 교수 ․ 학습 단계

본문내용
(2) 개념의 성격
개념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개념의 여러 가지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에서 개념의 추상성, 원형, 소성, 예, 개념 형성에서의 개인적 경험과 문화적 영향, 오개념과 상투적 개념 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차경수, 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p114)
① 개념의 추상성과 원형
개념은 추상적인 것이지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라는 개념은 ‘홍길동’, ‘임꺽정’ 등 구체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사람들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추상적인 것이다. 또 개념을 가지고 세상의 만물을 분류하는데, 이 때 구체적인 경우가 그 개념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경우도 있고, 덜 들어맞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개념은 이처럼 사물을 관찰하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 때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개념을 원형이라고 한다.
② 속성, 결정적 속성, 비결정적 속성
사물을 집단별로 분류케 하는 기준이 되는 특징을 속성이라고 한다. ‘사람’이라는 개념이 다른 것과 가장 구별되는 속성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할 때, 이것을 결정적 속성이라고 한다. 하지만 두 다리로 걷는다거나 도구를 사용한다는 속성들은 결정적 속성이 될 만큼 특별히 구별되지 않는다. 이런 속성을 비결정적 속성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2000, 차경수,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최용규 외, 2006,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p. 2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인지발달이론과 사회발달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설계이론과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모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비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사회적 배경1. 산업사회와 정보사회의 교육적 패러다임 비교2. 구성주의의 기본입장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과정안
  •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집단

  • (레포트) 집단탐구 수업모형 - 개념, 배경, 단계 - 하나하나 차근차근
  • 교육학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교수-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성격은 집단탐구모형이 가진 또 하나의 의의이다. 인식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우리의 인식이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의 절대적 의미를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우리 스스로 부여해 나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이다. 즉 인식이란 구성되어진다는 것이다.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집단

  • [사회] 사회과 교사전문성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사회과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알아야하는 다양한 종류의지식과 현장경험, 그리고 모든 요소에 대한 반성적 실천능력이 고루 함양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회과 교사가 반 성적 실천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립적이고 폐쇄적인 교직문화를 극복하고, 서로 협력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킬수 있는 여건의조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교사 네트워 크를 형성하여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학습할수 있는 공동체를 구축하

  • [교육공학]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
  • 모형은 과학적인 모델이라고 보고 있다. Thorndike와 Dewey에 의해서 선도된 전통을 전수해 온 교육과정 학도들은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본적인 이론의 가정에 어떤 수정도 가하지 않았다. 우리는 Tyler의 업적을 주의하지 않고는 교육과정이 어디에 와 있는지는 언급할 수가 없다. Tyler는 교육과정 이론은 학습의 표증으로서 관찰할 수 있는 행위를 필요로 하고, 사회과학이 교육학적으로 유용하다는 생각했고, 경험이 중요한 조건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