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마케팅조사의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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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마케팅조사의 기초
1.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절차
2. 조사목적의 설정
3. 조사디자인-탐험조사,기술조사,인과관계조사

2.6 조사계획서의 작성
조사의 잠정적 제목
조사의 목적
조사의 범위와 유형, 수집한 자료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방법
조사의 가치
조사일정과 조사참여자의 프로파일
조사비용
본문내용
3. 조사디자인

3.1 탐험조사
3.2 기술조사
3.3 인과관계조사

3.1 탐험조사

심층 면접법(depth interviews or in-depth interviews)

전문면접원이 1명의 피면접자를 대상으로 주제와 관련된 질문
방향을 가지고 탐사방식에 의해 깊게 질문해 나가는 것

표적집단 면접법(focus group interviews: FGI)

1명(혹은 2명)의 사회자의 진행아래 6~12명의 참여자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토론하는 방법/1시간 30분~2시간 정도 소요
마케팅 문제 정의를 위한 정보제공
조사에서 어떤 정보를 획득해야 하는 지 알 수 있음
소비자들의 내면적 욕구, 태도, 감정, 행동파악
신제품 아이디어와 기존제품의 다른 용도파악

마케팅 조사절차

*서베이법의 발생가능 오류

응답자 오류
측정 및 설문지 오류
관리적 오류
분석 및 해석오류

*설문지 개발 절차

조사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정보결정
자료수집수단의 결정
개별질문 내용의 결정
질문과 응답형태의 결정
질문의 표현
질문의 순서 결정
설문지의 외형적 특성 결정
설문지의 검토와 수정
설문지 표지의 개발
사전 설문조사와 필요시 수정


등의 에 내용이 올라있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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