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체제와 각 학자의 이론의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시의 유아교육체제구성
2. 시립 유아 교육 체제의 운영조직
(1)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2) 교육 조종관팀에 의한 본질적 장학
(3) 부모의 참여
3. 시립 유아 교육 제체의 학교 조직과 일과 운영
4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 : 사회적 구축주의
(1). 피아제의 구축주의
(2). 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 작용주의
(3).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발달
(4). 가드너의 다지능과 상징적 발달 이론
(5). 협력으로서의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림4-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레지오 시 교육부 산하의 영유아 센터와 유아 학교 분과에는 책임자로 교육 담당 공무원, 즉, 교육감이 있다. 그 밑에 유아 교육 담당관이 임명된다. 이 담당관 산하에는 교육 조종관이 팀을 이루고 있다. 교육 조종관이 7명, 특수 교육 담당 심리학자가 1명이다.
교육 조종관은 교육학이나 심리학을 전공한 학위 소지자들이며, 4~5개의 학교나 센터를 맡아 지원하고 함께 일한다. 학교에는 원장이 없다. 학교는 교육 조종관 한 명의 도움을 받아 교사와 직원들이 팀으로 운영한다. 이 체제에서 교육 조종관은 본질적인 장학을 담당하며 다면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교육 조종관은 부모, 교사, 행정관과 연계하여 행정적 자문을 하고, 교사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교사 현직 교육을 계획하여 조직한다. 프로젝트와 교육 활동의 수행을 조력하고 교사와 부모간의 문제를 조정할 뿐만 아니라 레지오 접근법을 외부에 알이고 외부와 상호 교환하는 일을 담당한다. 교육 조종관이 하는 역할의 중요한 목적은 교사를 위해 문제를 해결해 주기보다는 교사들의 자율성을 촉진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다.
(3) 부모의 참여
유아들의 복지와 학습 경험을 위해 부모들은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학교 운영 위원의 일원으로 일하기도 하고, 전체 구성원이 참여하는 회의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들이 할 일을 토의하여 계획하고, 협의된 과제에 대해서는 강한 열정과 동기를 가지고 유아 교육에 참여한다.
․학급 단위의 모임- 부모들은 일년에 5, 6회 정도 교사가 제안한 토의 주제를 가지고 모임을 갖는다. 특정한 학급 유아들의 문제를 협의하거나 교육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도 하고 교육경험을 평가한다.
․소집단 모임- 학급의 부모들이 소집단으로 특정 가족과 유아들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협의하기 위해 교사와 만난다.
․부모-교사 개인 면담- 특정 부모 또는 유아의 문제나 발달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하기 위해 면담한다.
참고문헌
1.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정 적용. 창지사
2. 이연섭. (2000).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3. 김희진 ․ 오문자. (1999). 어린이들이 수많은 언어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4.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5. 오문자 ․ 김희진 ․ 박은혜역.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 다음세대
6. 이연섭, 이성숙역. 새들을 위한 놀이공원 프로젝트에서 분수.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 비교1)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2) 누리과정에서의 평가3)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와 누리과정 평가 차이점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ㆍ문화적 배경3.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4. 교육과정의 운영① 발현적 교육과정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5.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① 교사의 역할② 페다고지스타의 역할③ 아뜰리에스타의 역할6. 물리적 환경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의 실제8. 학급의 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사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프로그램계획안,유아교육계획안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사례,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 프로그램주제 - 말은 왜 달리기를 잘 할까?주제 선정의 이유경마장 견학을 앞두고, 교사는 예전의 경마장 견학을 떠 올리게 되었다. 경마장 견학은 유아들에게 참 많은 볼거리와 경험을 제공하게 되는데, 사전활동 없이 경마장을 가게 되니 경마장 견학에서 얻어 올 수 있는 것, 즉 말에 대해 관심을 갖고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놓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경마장 견학을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6) 다문화 교육과정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자 중심교육으로서

  • [A+ 레포트, 아동발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 A+ 레포트, 아동발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과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I. 서론 1II. 본론 2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래 2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2(1) 이론적 배경 2(2) 아동관 33. 교육과정의 운영 3(1) 발현적 교육과정의 의미 3(2) 학습도구인 프로젝트 주제선정 3(3) 유아들이 사용하는 언어에 대한 의미 4(4) 하루 일과 4(5)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5(6) 표상 활동의 강조 5(7) 기록 작업 5(8) 학급의 구성 54. 레지오 에밀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