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Freud(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 근거한 감상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Freud의 정신분석에 근거한 감상과 분석-

<󰡐Friedrich Nietzsche󰡑와 󰡐Sigmund Freud󰡑>

<󰡐짜라투스트라󰡑에 관한 정신분석에 입각한 감상과 분석 >

< 결 론 >

본문내용
<󰡐Friedrich Nietzsche󰡑와 󰡐Sigmund Freud󰡑>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는 1883년부터 1885년까지『짜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Also Sprach Zarathuatra)』를 저술하였다. 물론 완전한 한 권으로 책이 완성된 것은 아니었지만, 그 이후 몇 년 내에 니체는 더 이상 저술활동을 하지 못하였다. 그의 저서에는 “만인을 위한, 그러나 그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닌”이라는 부제가 적혀 있었다. 그 부제의 글귀를 통하여 이 글을 읽는 당신은 니체의 어떠한 심리를 느낄 수 있는가?
나는『Also Sprach Zarathuatra』를 읽었고, 글 속에 곳곳마다 숨어있는 니체를 느낄 수 있었다. 앞으로 나는 이 글의 주인공인󰡐짜라투스트라󰡑의 목소리와 행동을 통하여 그가 형상화하고 있는 니체를 보려고 한다. 특별히 나는 당시의 니체 자신의 내면 심리와 시간 변화에 따른 심리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쓰고자 한다.
이 글을 저술하는 시점에서 니체는『Also Sprach Zarathuatra』를 통하여 삶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자신의 생각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니체는 짜라투스트라가 말한 것처럼 (당시, 짜라투스트라는 니체의 대변인이었다) 무엇엔가 얽매여 있다든지, 사람들에게 자신을 주지시키기 위하여 글을 다듬었던 사람은 아니었던 것으로 보인다. 나는 『Also Sprach Zarathuatra』를 읽으면서 니체의 사고 내에서 나타나는 어떠한 공통적 움직임을 느낄 수 있었다.
니체가 서술한 거침없는 상상의 세계 속에서 앞으로 써내려 갈 부족한 나의 글은 지극히 나만의 견해이고 어느 누구나 이것을 비판, 반박하여도 좋다. 하지만 아마도 내 글을 니체가 읽게 된다면 정작 성을 내지는 않을 것이다. 니체는 당시 함께 유럽의 사상을 손에 쥐고 흔들었던 마르크스나 프로이드와 같이 사람의 반응이나 반박의 목소리에 신경 쓰는 사람으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니체는 그저 자유롭게 생각하며 자신의 생각들을 주장하였다. 니체와 같이 나의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한 상황에서 니체가 나의 자유를 무시하거나 경멸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니체(2002),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홍신 문화사.

․고병권(2003),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그린비.

․J. P Stern(2002), 니체, 시공사

․이창재(2000), 니체와 프로이트 -계보학과 정신분석학- , 철학과 현실사.

․Sigmund Freud(1990), 정신분석학 입문, 범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매슬로우
  • 프로이드의 용어로는 ‘고착’)하는 것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또, 무의식 과정도 부정하지 않는다. 마슬로우는 어떤 욕구들은 본인에게 의식되지 않는다고 인정하였다.객관적 환경,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은 현상학적 견해에서 거의 완전히 결여된다고 할 수 있다. 마슬로우는 기본적 욕구들을 충족시키기-자기 실현의 전제 조건- 위해서는 언론의 자유, 자기를 표현할 자유, 집단들 속의 경의, 공정함, 질서 등이 있어야 하며, 비밀, 검열, 의사소통 차

  • [비평이론, 문학이론, 문학비평이론] 문학비평과 문학비평이론
  • 감상(1) 작품의 가치이해란 작품이 진술한 일차적 의미를 안다는 말이다. 그러나 해석은 한 편의 완결된 글의 의미를 분명히 밝혀내고 그것을 다시 정확하게 알리는 것을 말한다. 에이브럼스는 문학작품을 해석한다는 것은 분석과 페퍼프레이즈, 즉 뜻풀이와 주석에 의하여 언어의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넒은 의미에서 해석은 언어를 매체로 하는 전 문학작품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해석 속에는 작품의 장르, 요소, 구

  • [성장발달론]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
  • 이렇게 정신 속에서 전투가 시작되고 있다. 이와 같이 일상에서 이미 일련의 내적 갈등들을 겪어 왔다.Freud는 성적이고 공격적인 충동에 집중된 갈등들이 특히 더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믿었다. 첫 번째 이유는, Freud는 성과 공격성이 다른 기본 동기들보다 더 복잡하고 애매한 사회적 통제들에 좌우된다고 생각했다. 성적, 공격적 행동을 통제하는 규범들은 다소 뚜렷하지 못하고 종종 적절성에 있어 혼돈의 정보를 얻기도 한다. 두 번째 이유는, F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분석해보았다. Piaget 인지 발달 이론 중 선행학습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Piaget는 발달에 기초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발달단계를 훌쩍 뛰어넘는 선행학습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그의 생각을 따라보았다. 또한 옥림의 과거 모습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를 Freud의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후에 욱이의 사춘기를 Erikson의 심리 발달 이론 중 5단계인 정체감 대 역할혼미와 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으로 해석해보았다. Kohlberg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정신역동적 관점은 아동 행동장애의 원인으로 심리내적 작용을 강조하는 견해이다. 아동이 자라는 과정에서 원하는 욕구충족과 환경의 제약으로 인해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에 초점을 두고 특정한 행동문제를 심리적 갈등의 상징적 표현이나, 이를 해소하려는 노력으로 본다. 이 관점의 창시자는 프로이드로서 정신건강과 정신병리학에 대한 그의 정신분석 이론은 행동장애아를 이해하고 치료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