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 김영하의 작품에 나타난 죽음과 섹슈얼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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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작가와 작품소개
2. 연구 의의

Ⅱ. 본론
1. 죽음과 섹슈얼리티의 관계
2. 패티시즘, 나르시시즘으로의 확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작가와 작품세계
김영하는 1968년 경북 고령에서 태어나 연세대 경영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 1995년 계간 『리뷰』에 「거울에 대한 명상」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96년에는 첫 장편소설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로 문학동네 신인작가상을 받는다. 98년 이 작품은 프랑스어로 번역 되 출판되어 신세대 작가 중에서 해외진출을 처음으로 하게된다. 그 후 문단데뷔 3년만인 99년 「당신의 나무」로 현대문학상을 수상한다. 2004년 그는 『검은꽃』으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고, 『오빠가 돌아왔다』로 이산문학상을 수상, 『보물선』으로 황순원 문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주목받는 작가로서 계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그밖에 소설집『호출』『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와 장편소설 『아랑은 왜』, 산문집 『포스트 잇』, 영화산문집 『굴비낚시』, 『김영하․이우일의 영화 아야기』가 있다.
그는 영상 문화의 프리즘을 통해 현대적 일상성의 세계를 묘파한 소설들로 문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젊은 작가이다. 나르시시즘, 악마적 탐미주의, 에로티시즘, 물화된 성과 욕망, 급진적 허무주의, 변형된 후일담, 멜로와 신파, 댄디즘, 키치, 판타지 등 김영하의 소설을 두고 지금까지 논의된 주제도 다양하기 이를 데 없다. 이미지로 포착되는 일상 문화의 양상을 감각적이고 매끄러운 서술 기법으로 풀어내는 서사적 테크닉의 유려함은 김영하의 소설이 자랑하는 무기이다. 또한 그의 작품은 이미지 중심의 서사이지만 그의 소설은 잘 짜여진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소설 작법의 규칙을 충실히 따르지만, 근본적인 측면에서 소설 장르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집으려는 시도가 바로 김영하의 소설 안에서 벌어지고 있다. 고뇌에 찬 문제적 개인의 길찾기, 웃음과 눈물을 자아내는 찬란한 감동의 세계를 열망했던 독자들은 김영하의 소설 앞에 당혹하고 침묵할 수밖에 없다.
작가는 현실보다도 더 교묘하고 화려하게 꾸며진 허구를 우리 앞에 들이댄다. 현란한 뮤직 비디오에 수많은 장면들이 모자이크되는 것처럼 광범위한 문학 소재들이 조립되고 변형되어 소설에 등장한다. 또 김영하는 새로운 작품을 쓸 때 자신의 작품을 고정된 그물로 얽어매려는 모든 해석 방식을 재빠르게 배반하고 달아난다. 나르시시즘적인 인물 유형이나, 실제와 환상을 오가는 구성 방식, 단절을 지향하는 고독한 인간들, 죽음이나 에로티시즘의 미학화 등은 여러 작품들에서 자주 발견되는 특징이긴 하다. 그러나 환상적 색채가 강했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나 『호출』에 비해 99년에 발간한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소설집의 소재는 상당히 ‘리얼한’쪽으로 옮겨간 편이며, 감상적인 후일담 모티프라든지, 영상적 문화 기호의 차용, 성과 욕망의 미학화라는 주제도 눈에 띄지 않았다.
참고문헌
김영하, 『호출』, 문학동네, 2004
김영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문학동네, 2004
김영하,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문학과 지성사, 1999
김용희, 『천국에 가다』, 하늘연못, 2001, 200쪽
김수미,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다양성 연구」
김형주, 「섹스, 젠더, 섹슈얼리티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중앙영어영문학』제 4호,
1999, 174쪽
남진우, 「나르시시즘/죽음/급진적 허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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