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한국여성잡지의 식품광고를 통해 본 한국인 식생활 문화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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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4
Ⅱ. 연구방법 ………………………………………………… 5
Ⅲ. 문헌고찰 ………………………………………………… 6
1. 60년대 이후의 한국인 식생활 변화 ……………… 6
2. 식생활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 요인 ……………… 8
3. 문화와 광고 …………………………………………… 11
Ⅳ. 본 론-연구결과 ………………………………………… 13
1. 시대에 따른 식품광고의 변화-식품군별 ………… 13
1)분유 및 이유식 ……………………………………… 16
2)조미료 ………………………………………………… 20
3)다이어트 식품류 ……………………………………… 23
2. 식품 광고의 문구 내용에 관한 고찰 ……………… 28
1)분유 및 이유식 ……………………………………… 31
2)우유 및 유제품 ……………………………………… 35
3)조미료 ………………………………………………… 38
4)다이어트 식품 ………………………………………… 41
5)기호식품 ……………………………………………… 42
Ⅴ. 결 론 ……………………………………………… 45
<참고문헌> ………………………………………………… 47
<별첨> ……………………………………………………… 49

본문내용
Ⅰ.서 론

우리나라의 식생활은 1960년대 이후 국가의 경제개발정책과 함께 획기적으로 변화해 왔다. 1960년대 빈곤과 결핍의 문제에서 허덕이던 시절 식생활이 주로 곡류에 의존하던 것이 70년대는 60년대 부터 시작된 국가의 경제개발정책의 결과가 가시화되면서 식생활에 커다란 변화가 초래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해를 거듭할수록 가속화되어 80년대는 급속한 소득증대와 식생활의 개선으로 인해 동물성 식품과 유지류 등의 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60-70년대 영양결핍의 문제가 대두되었던 것과는 반대로 비만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사회문제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90년대 더욱 급속히 진전되어 식품의 종류는 더욱 다양화 되고 고급화되었으며 아동비만과 같은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화 되었다. 이로인해 다이어트 식품이 사회의 관심을 끌게 되고, 새로운 다이어트 식품과 식이섬유 음료등이 등장하게 되었다. 여기에 더해 패스트푸드, 레토르트, 인스턴트 식품 등 새로운 식생활 문화가 등장했다.
위와 같은 시대 흐름에 따른 식생활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는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시대의 전반적인 문화현상을 반영하고 있는 광고를 통해 식생활 문화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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