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 과대비성(개방성 비성) 환자 치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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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과대비성(개방성 비성) 환자 치료법

✔구개열 아동의 과대비성

✔과대비성 검사

1. 청각적 변별
2. 소거(pull-out)
3. 음소적인 문맥을 이용하여 과대비성을 제거하는 13단계
4. 생체 피이백 기법
5. 휘파람 불기
6. 불기훈련
7. 휘파람 불기
8. 구토반사
9. 뺨 부풀리기
10. tongue ancher tech

본문내용
과대비성은 구개파열 아동 구어의 전형적인 특성 중 하나로 인식된다. 근원적인 요인은 연인두 폐쇄의 부적절함으로 인해 구강-비강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고(Hardy, 1983), 부가적으로 혀의 위치, 상악-하악 관계, 청지각, 동시적인 운동, 습관화 등과도 관련이 있다(Hardcastle, 1972; Wyke, 1969; Shelton, 1964; Shprintzen et al., 1977).
연인두 기능의 결함으로 나타난 과대비성은 구강 내 압력이 감소되며, 들을 만한 콧김 방출을 자주 동반한다. 한편, Curtis(1968)는 어떤 모음은 다른 모음보다 구강과 비강의 연결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문맥의 다양한 상황에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했다. 즉 모음 /a/ 발화 시 이완된 아랫턱과 낮은 위치의 혀, 증가된 구강인두공간을 가지는 반면 고모음 /i/ 발화 시는 인두와 입의 공간 크기가 감소되고 혀의 긴장이 증가되어 작은 정도의 연인두 기능부전으로도 구강-비강 연결에 민감하게 작용하여 더 많은 비음화를 초래한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고모음이 저모음보다 더 비음화 된다는데 여러 학자들이 의견을 같이 하였다(Hess, 1959; Spriestersbach & Powers, 1959; Carney & Sherman, 1971).
Moore & Sommers (1973, 1975)도 16명의 수술한 구개파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독립된 모음 그리고 VCV음절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얻어냈다. 또한 모음 문맥 내에서 지각된 비음성의 심한 정도에 대한 순서는 경과음, 성문 마찰음,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순서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본 것처럼, 과대비성은 일차적으로 모음과 많은 관련이 있고, 비강과 구강으로부터 나오는 신호의 음향학적 에너지의 균형 있는 분할에 의존한다.

1. 청각적 변별
아동은 자신의 음성(비성음성)과 비성이 없는 아동의 음성적인 차이를 듣는 법을 익히고, 자신의 최상의 음성과 최악의 음성적인 차이를 듣는 것을 익힌다.

2. 소거(pull-out)
이 방법은 환자가 심하게 과대비성을 내는 단어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어 “house"에서 과대비성이 많이 나는 환자에게 10번씩 시도하게 한다. 그 목적은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한 빨리 과비성을 소거 시키는 것이다. 목적은 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가능한 한 빨리 과대비성을 소거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임상가의 피드백과 자기조절력에 의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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