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고구려사왜곡문제 -동북공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I. 서론........................................................................2
II. 고구려사 왜곡의 개관
1. 동북공정의 배경..........................................................................3
2. 동북공정의 내용..........................................................................4
3. 중국의 고구려사 연구과정.............................................................6
1) 1980년대 이전 / 고구려사=한국사
2) 1980년대 이후 /‘통일적 다민족 국가’로 부활
3) 1990년대 / 고구려 귀속 문제 본격화
4. 고구려 역사의 정체성...................................................................7
1) 고구려의 종족 문제
2) 조공과 책봉 문제
3) 수나라 ․ 당나라의 문제
4) 영토와 고구려 계승 문제
5) 고구려의 역사적 정체성 문제
III. 고구려사 논쟁에 대한 남북한의 입장
1. 남한의 입장..............................................................................15
2. 북한의 입장..............................................................................16
3. 유네스코의 입장........................................................................16
4. 문제점......................................................................................17
IV. 앞으로의 대응
1. 남북공조..................................................................................18
2. 국제화와 정보화와 대중화..........................................................19
3. 고구려사 연구 센터의 설립.........................................................20
4. 학․민․관 네트워크 구축..............................................................21
5. 분단사관 넘어서는 공동연구 절실................................................22
V.결론...................................................................23
<참고자료>............................................................24
- 본문내용
-
I. 서론
1992년 8월 24일 한국과 중국이 역사적인 수교를 맺었다. 탈냉전의 국제 기류 속에서 양국은 더 이상 최대적인 관계로 남아있을 필요가 없었다. 오히려 경제적 상호 이득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수교를 맺어야 하는 입장이었다. 그 후 12년 한․중 양국은 서로에게 정치․경제적으로 유익한 주요 우호국이 되었다. 그러나 지난 2002년 월드컵에서 나타난 중국인들의 왜곡된 애국주의 그리고 최근 동북공정으로 불거진 고구려사 왜곡으로 한․중관계는 위기를 맞고 있다. 양국이 시계를 거꾸로 돌려 적대관계로 되돌아갈 리는 만무하지만 미래를 같이 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 같다.
중국이 근래 들어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이미 1990년대 중반부터 묵묵히 혹은 음흉하게 준비하다가 사회과학원 산하의 ‘중국변강사지연구중심(中國邊疆使地硏究中心)’에서 2002년 2월, 동북공정(東北工程)이란 명칭과 계획을 본격적으로 공개했다. 중국정부의 대대적 지원을 받으며 고구려는 물론 고조선, 부여, 발해 등 주로 한국사에 대해 연구하는 작업이다. 다시 말하면 현재 및 미래의 국가 발전 전략에 합당하게끔 만주지역에 대한 역사를 논리적․효율적으로 포장하여 중국역사 속에 편입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논문.서적』
① 서길수(2003.12) “중국의 역사왜곡” 『월간중앙』
(2003.12) 중국의 고구려 유적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의 현황과 전망
② 오종윤(2004.1) “중국의 고구려 역사 빼앗기”『한배달』, 민족 역사문화 연구소
③ 유영옥(2004.3) 『국제사회와 북한』, 홍익재
④ 이혜은(2003.12) 북한의 고구려 유적 세계문화유산 등재 신청과정과 현 황
⑤ 최광식(2004.1) “동북공정 배경과 대응 방안”『한중 고대사 전쟁』, 한국 일보
『참고 기사』
① 신동아(2003.9) "중국은 왜 고구려사를 삼키려 하는가", 기획특집
② 세계일보(2004.8) “중국 외교마찰불구 왜 강행”
③ 오마이 뉴스(2003.12) 동북공정(東北工程) 무엇이 문제인가?
④ 조선일보(2004.8) “중국의 고구려인식 어떻게 변해왔나”
『참고 Site』
① www.kookhakwon.org
동북공정 저지 서명운동, 국학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 발달과정에 있어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음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화비평문_레버넌트, 죽음에서 돌아온 자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독후감]굿윌 헌팅(Good Will Hunting)감상문-느낀점 위주
- 관료적형식주의(red tape)에 관하여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사회복지 실천에서 가치갈등의 유형과 가치갈등의 해결책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