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10대 미혼모의 사회복귀 후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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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미혼모의 개념
2. 미혼모의 심리사회적 특성
3. 미혼모의 심리사회적 적응
Ⅲ. 연구방법
1. 10대미혼모의 현황
2. 한국의 미혼모 대책 현황
3. 사 례
4. 미혼모에 대한 각국의 복지제도
5. 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소개
Ⅳ.미혼모의 심리사회적문제
1. 건강 및 의료적 문제
2. 취업문제
3. 학업문제
4. 정서적 문제
5. 자녀양육문제
Ⅴ. 10대 미혼모의 해결방안
1. 예방할 수 있는 실제적 성교육실시
2. 심리상담
3. 미혼모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
4. 미혼모의 학교교육 중도포기 및 탈락방지
5. 미혼모취업프로그램 지원
Ⅵ. 결론

본문내용
< 10대 미혼모의 사회복귀 후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한국사회는 1960년대 이후로 산업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의식구조와 가치관에 있어 많은 변화를 동반했다. 그러한 과정에서 성을 억제와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남녀차별적인 이중적 규범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적․가부장적 성문화와 서구의 성 개방, 성자유화 풍조의 혼재로 혼란과 갈등의 아노미적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이 가속화되는 1970년대부터 미혼모 발생이 급증하게 되자 미혼모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미혼모가 기존의 사회질서와 가족을 파괴하고 부양해야 할 아동까지 출산하는 것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받아들였다(한국여성개발원,1984). 미혼모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들어서 10대 미혼모가 급증하면서부터이다. 지난 1989년 총 미혼모의 24.9%였던 10대 미혼모가 1990년 31.4%, 1993년 32.4%, 1996년 42.5%, 1997년 47.9% 등으로 급증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2000년 6월 말 현재 미혼모시설에 입소해 있는 미혼모가 7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6~20세의 미혼모가 50.8%(432명)를 차지하며, 15세 이하도 4.1%(30명)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국민일보, 2001), 10대 미혼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미혼모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임신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여성에게 전가할 뿐 아니라 미혼모를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으로 매도하고 있어 이들은 사회와 가족 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서울시부녀지연합회, 1996).
특히 10대 미혼모의 경우 학업중단으로 미래에 비전문직에 고용될 가능성이 높고, 그 중 18세 미만의 미혼모는 생물학적인 미성숙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위협을 받고, 임신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20대 이상의 미혼모보다 크다. 10대 미혼모의 부적절한 산전관리와 불충분한 영양섭취 등으로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동은 저체중아, 조산아, 선천적 결함아가 되기 쉽다. 그리고 10대 미혼모들이 아기를 키우게 될 경우 아동에 대한 잠재적인 심한 학대와 방임의 가능성이 있으며, 10대 미혼모들에게서 태어난 자녀 역시 자라서 미혼모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재학 중이거나 학교로 복학할 의사가 있는 10대 미혼모들은 학업복귀, 출산, 사실의 은폐, 가족들의 양육거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자녀양육보다 입양을 택하게 된다. 그런데 10대에 성관계 및 임신과 출산, 자녀의 입양으로 인한 상실 등의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외상을 가져오며, 이러한 심리적 외상상태에 즉각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미혼모들은 심각한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된다(윤미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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