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평가제의 개념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3. 현행과 비교한 교원평가제

4. 교원평가제의 핵심 사항

5. 교원평가제 진행경과와 일정

6. 교원평가제에 대한 각계의 입장

7. 찬성과 반대 입장의 논리

8.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 양상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의 개념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이다. 교원평가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을 유지하는 교원평가제이고, 둘째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을 평가주체로 하여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교원평가제도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언급하는 교원평가제란 후자의 교원평가제에 국한됨을 밝힌다.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현재 공․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 확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교직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이나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사람들의 인식은 급기야 교원평가제 도입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또한 1995년 발표한 「5.31 교육개혁방안」이후 줄곧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어 오고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도 교원평가제의 도입에 기여한다. 이러한 수요자 중심 교육은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한다는 의미와 같다. 이는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 일맥상통하며 이를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 일련의 교육개방 정책, 정년단축, 교원 성과급제도, 교원 지방직화와 교직개방이며 그 정점에 서있는 것이 교원평가인 것이다.
그리고 IMF체제 등 경제 환경의 악화로 심각한 취업난이 발생하는 등의 사회 환경적 요인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모든 사회조직과 구성원들이 치열한 생존경쟁의 상황에 놓인 마당에, 어찌 교원들만 예외일 수 있는가?’ 라는 사회적 분위기도 교원평가제 도입에 가세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잘 정리하신 것 같습니다.
  • pretty7***
    (2006.12.07 15:24:28)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와 교육정책]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교육론
  • 교육과 만나다 신 자유주의를 교육에 접목시킨 실제사례들: 서구의 영국과 미국 중심으로대한민국 사회에 있어서의, 신 자본주의 교육 기조의 유입과 발달9ContentsWhat is 신 자유주의?신 자유주의 철학, 교육과 만나다 신 자유주의를 교육에 접목시킨 실제사례들: 서구의 영국과 미국 중심으로대한민국 사회에 있어서의, 신 자본주의 교육 기조의 유입과 발달신 자유주의를 기반으로 한 교육 사조가 가지는 영향에 대한 부정과 긍정성 고찰 10Conte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가치를 지향-공교육의 대안이 되고자하는 대안교육의 과제*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경쟁적 분위기보다

  • 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 교육 체제 내 흡수1) e-러닝 구축으로 수능과외 대체2)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통한 교과과외 흡수3)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통한 재능・영어 과외수요 충족4) 우수교원 확보 통한 학교 교육 신뢰 제고5) 수업・평가방법 개선 통한 학교 교육 기능 회복2. 중기 대책 : 학교 교육 정상화 및 내실화1) 수준별 교육・학생선택권 확대 등 고교평준화 보완2) 대입전형 제도 개선 및 진로지도 강화3) 기초학력 책임 지도제 강화3. 장기 대책 : 교육에 대한 인식

  • [행정] 공교육과 대안학교
  • 교육의 극복 대안으로서 대안학교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하여 우리 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교육발전의 향방을 결정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한다. 2 근대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오늘날 학교교육을 핵심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는 커다란 변화를 겪기 시작하였다. ‘공교육의 실패’라는 말에서 심지어 ‘붕괴하는 공교육’(disestablishing public education)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공교육제도의 위상은 약화 일로에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에 대한

  • [교육]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
  • 교육의 이해 교사의 전문성 그 과제 및 한계Ⅰ. 서론Ⅱ. 교사의 전문성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2.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이란Ⅲ.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 도적 조치1. 사범대학의 독특한 교육과정 확립2. 교원 연수를 통한 지속적인 재 교육3.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 원체제 확립Ⅳ. 한계Ⅴ. 결론Ⅰ. 서론요즘 교육계는 교원평가제 도입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교원단체들은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