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S건설의 `자이` 아파트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이론적 배경
II. 본론
1. GS건설의 자이 의 마케팅 전략
2. 자이의 마케팅 전략 평가
III. 결론
1. 자이의 사례를 통해 본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의 발전방향
2.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 이유
이번과제에서는 '주제 선정'이 힘들었다. 흔히들 '마케팅 비교' 하면.. '아디다스VS리바이스'나‘콜라VS 펩시' 처럼 유사한 특징을 지닌 제품 두 가지를 떠오리기 마련이다. 우리 조도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좀 더 참신한 주제가 없을 까 하는 오랜 고민끝에 '브랜드 아파트'의 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하기로 했다.
과거에는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공급할 때 단순히 건설 사 이름을 내걸거나 해당 지역 이름을 사용하기 마련이었다. 예를 들어 ' 한양,우성, 현대, 극동 아파트' 등이 있겠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피스텔이나 공동주택 아파트를 막론하고 기업의 독립성과 표현성을 나타낼 수 있는 참신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건설 사 아파트들의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현 상태에서 우후죽순 퍼져있는 관련 자료를 샅샅이 뒤져 브랜드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노력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탤런트 '이영애'를 내세우고 ‘자이 커뮤니티’라는 고급거주자 공동체를 강조한 것으로 유명한 GS건설의 '자이' 아파트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현재 아파트 브랜드는 300개를 넘어서고 있다.( 마케팅.통권 441호. 2005.10월자 '마케팅 리더쉽 3 부분 p.31 참조) 하지만 ‘아파트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나 보고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번 과제를 위해 자료수집 과정이 특히 힘들었다는 것에서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광고에는 항상 TOP모델을 기용하기 마련인데 ‘모델 마다 가격이 천차만별 차이’가 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의 흥미위주의 기사라던가 자기 브랜드 아파트의 ‘홍보’를 위한 글, 아니면 사내사보에 실린 브랜드 홍보 차원의 자료가 대부분인 점이 그것을 말해준다.
사실 아파트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 분석의 주제로 잡기 어려운 점도 있었을 것이며, 사실 상 ‘브랜드 아파트’라는 개념이 생겨난 게 불과 몇 년 전 이기 때문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것 이다. 하여 이번 과제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자이’의 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해 향후 브랜드 아파트의 발전방향을 알아본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참고문헌
-
-마케팅.2005.08월자 통권 439호
-마케팅.2005.10월자 통권 441호
-I'PARK innovate '현대산업개발 사보' . 2006.2월호
-대우건설 사보.2006.04월호
-GS건설 '자이'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p9607849/20024711918(저층 아파트 설명)
-머니투데이 2001년 7월자 기사 (테마형 아파트 설명)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한국 광고학회>
-<아파트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신지원..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