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GS건설의 `자이` 아파트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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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이론적 배경
II. 본론

1. GS건설의 자이 의 마케팅 전략
2. 자이의 마케팅 전략 평가
III. 결론

1. 자이의 사례를 통해 본 아파트 브랜드 마케팅의 발전방향
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이번과제에서는 '주제 선정'이 힘들었다. 흔히들 '마케팅 비교' 하면.. '아디다스VS리바이스'나‘콜라VS 펩시' 처럼 유사한 특징을 지닌 제품 두 가지를 떠오리기 마련이다. 우리 조도 예외는 아니었다. 하지만, 좀 더 참신한 주제가 없을 까 하는 오랜 고민끝에 '브랜드 아파트'의 마케팅에 대한 연구를 하기로 했다.
과거에는 건설사들이 아파트를 공급할 때 단순히 건설 사 이름을 내걸거나 해당 지역 이름을 사용하기 마련이었다. 예를 들어 ' 한양,우성, 현대, 극동 아파트' 등이 있겠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피스텔이나 공동주택 아파트를 막론하고 기업의 독립성과 표현성을 나타낼 수 있는 참신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건설 사 아파트들의 '브랜드 마케팅'에 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현 상태에서 우후죽순 퍼져있는 관련 자료를 샅샅이 뒤져 브랜드 아파트에 대해 알아보고자 노력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탤런트 '이영애'를 내세우고 ‘자이 커뮤니티’라는 고급거주자 공동체를 강조한 것으로 유명한 GS건설의 '자이' 아파트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현재 아파트 브랜드는 300개를 넘어서고 있다.( 마케팅.통권 441호. 2005.10월자 '마케팅 리더쉽 3 부분 p.31 참조) 하지만 ‘아파트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나 보고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이번 과제를 위해 자료수집 과정이 특히 힘들었다는 것에서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광고에는 항상 TOP모델을 기용하기 마련인데 ‘모델 마다 가격이 천차만별 차이’가 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의 흥미위주의 기사라던가 자기 브랜드 아파트의 ‘홍보’를 위한 글, 아니면 사내사보에 실린 브랜드 홍보 차원의 자료가 대부분인 점이 그것을 말해준다.
사실 아파트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이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 분석의 주제로 잡기 어려운 점도 있었을 것이며, 사실 상 ‘브랜드 아파트’라는 개념이 생겨난 게 불과 몇 년 전 이기 때문에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것 이다. 하여 이번 과제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자이’의 마케팅 전략 분석을 통해 향후 브랜드 아파트의 발전방향을 알아본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마케팅.2005.08월자 통권 439호
-마케팅.2005.10월자 통권 441호
-I'PARK innovate '현대산업개발 사보' . 2006.2월호
-대우건설 사보.2006.04월호
-GS건설 '자이' 홈페이지
- http://blog.naver.com/p9607849/20024711918(저층 아파트 설명)
-머니투데이 2001년 7월자 기사 (테마형 아파트 설명)
-<신문광고 사례를 통해서 본 아파트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한국 광고학회>
-<아파트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신지원..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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