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의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애아동의 정의
2. 장애아동 현황
3. 장애아동의 생활실태 및 복지욕구
4.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대책
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
2) 교육 정책
3) 소득보장 정책
4) 의료보장 정책
5) 종합재활적 대책
5. 장애아동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 본문내용
-
1.장애아동의 정의
□1975년 12월 UN의 장애인 권리선언 -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확보할수 없는 사람”
□1979년 UN 총회 -
“장애는 개인과 그 환경간의 관계로 파악되어야 한다”
→장애의 정의에 기능상의 장애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불리도 포함되어 함을 명시
장애의 개념 : 협의의 개념, 광의의 개념
① 협의의 개념 : 의학적 개념은 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장애 인식에 있어서 가장 전통적인 관점으로 장애를 신체,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일부의 훼손등으로 지칭한다.
② 광의의 개념: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 질병기준을 근간으로 하여 1980년에 장애를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으로 ICIDH개념이다.
□장애의 세가지 차원
① 기능장애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을 뜻한다.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손실이나 비정상이 특징이며 사지,기관,피부 또는 정신적 기능체계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구조의 비정상, 결손, 또는 손실의 발생이나 존재를 포함한다.
② 능력장애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를 뜻한다. 능력장애는 기능장애의 직접적 결과로서 일상적으로 기대되는 활동수행 및 행동의 과다 또는 결핍이 특징이다.
③ 사회적 불리
사회적 차원에서의 장애의 개념으로 기능장애나 능력장애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서 연령성, 사회적*문화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수행을 제약 또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한다. 이는 기능장애나 능력장애가 사회화된 것으로서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약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에서 제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2. 장애아동 현황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2000년 전국 장애인 실태조사와 교육부에서 실시한 2001년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장애아동의 현황을 살펴본다.2000년도 한국보건 사회연구원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국 장애인수는 총 1,449만 5천명이며, 출현율은 3.09%인 것으로 추정된다. 200년도 장애아동 출현율은 0~9세의 장애아동은 0.60%, 10~19세 0.89%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18세 미만 전국 장애아동 추정수는 80,368명으로 과거에 비해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이는 1999년 장애인 복지법의 개정으로 장애범주가 기존의 5종 (지체,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에서 10종(뇌병변장애, 발달장애,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 5종추가)으로 확대된 것이 중요한 요인일 것이다. 또한 남성장애인의 출현율 증가로 남녀간의 출현율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이며 대체로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장애발생 비율도 높아지고 있는 모습을 모이고 있다.장애아동 출현율을 장애유형별로 구분하면 전체 아동의 경우, 정신지체가 38.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뇌병변장애 (16.2%), 발당장애 (14.3%), 지체장애 (13.1%)순으로 나타났다. 3세 미만 영유아기는 정신지체와 뇌병변장애가 대표적인 주된 장애로 나타났고, 특히 심장장애의 경우는 청소년기 이전에 모두 발병하는 것으로 이 시기가 다른 연령에 비해 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학령기 아동의 경우는 언어장애 (7.1%)와 발달장애 (18.2%)가 다른 연령대와 비교시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청소년기에는 지체장애 (20.6%)와 정신지체 (40.3%) 가 다른 연령에 비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역동모델 정신역동모델 주요 개념 정신역동모델 관점 정신역동모델 개입 초점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인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에게 학습지도 및 상담이 필요한가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자원봉사의 실천 대상을 선정하여 본인이 봉사 활동을 할 경우 어떤 역할과 어떤점들을 유의해야 할 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서술하시오
- Career Development (경력개발) - 경력개발 입문, 경력개발 제도의 효과,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직위분류제와 계급제의 조화
- 듀이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에서의 방어기제에 관하여 정리한 후, 내가 주로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방어기제가 나에게 어떤 영향(긍정적 부정적 사례모두 가능)이 있었는지 기술하시오(효과적으로 잘 사용하는 방어기제, 역효과가 났던 방어기제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