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케팅] 중국 진출 마케팅 성공 사례 핵심 요약(LG에어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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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INA MARKET

*중국시장현황
*에어컨의 차별적 특징
*중국 에어컨 시장 분석
*변화요인

<소비자 분석>


성공요인

<경쟁사>
STP
1)성장시장
2)신흥시장
3)미개발시장
*라이프스타일
TARGETING
PRODUCT
PRICE
현재가격정책
*가격측면 중국 시장 상황
*향후 가격 전략 기조:
PLACE
1)하부 유통
2)상부구조 유통
*04년 4대 유통전략
PEOPLE
PROMOTION
*광고


본문내용
CHINA MARKET
*중국시장현황: 03년 상반기 사스 충격 및 세계경기 침체의 악재에도 불구 전년 동기 대비 고성장 이룩 --> 다국적 기업들 투자규모 확대와 현지화에 주력, 위안화 절상 및 반덤핑 관세 부과 등으로 중국견제
*에어컨의 차별적 특징: 필수가전제품아닌 고급품 성격, 계절과 기후영향 크다
*중국 에어컨 시장 분석
-고가품, 사치품 인식 있었기 때문에 90년대 까지 수요 그다지 크지 않았음
그 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으로 인식, 수요도 증가
가격인하로 사치품 인식 감소, 생활 수준 GOID상 고소득층 증가, 신형아파트 증가로 인한 라이프스탈 변화
보급률 또한 수요에 편승하여 크게 성장, 대도시의 경우 70%육박
-현재 중국 에어컨 수요에 비해 공급이 초과 과잉 상태, 외국 기업 및 중국 대기업의 대대 적 설비시설 확충, 흑색가전 업체의 사업 다각화, 정부혜택 받은 중소기업 증가, 최근 이상 기온으로 재고 증가 수요량은 엄청나지만, 02년 공급과잉 --> 가격인하 물량면은 증가, 판 매액 감소
*변화요인: 사스, 이상저온(건강관심고조, 기능중심 에어컨 중시), 디플레이션 심리, 경쟁업체 양극화 현상(중국 대형 메이커 업체들이 절반이상 차지)규모의 경제 통해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품질관리 능력 강화, 중국기업 강점 살려 주민 생활 반영) 제품 평준화
<소비자 분석>
-도시와 농촌의 구매차이, 소비능력, 농민들에게는 사치재
시장경제로의 개혁 가속화 --> 소비력 차 더 커질 전망
농촌 사회간접자본 미비(전선, 통신 들어오지도 않음 시설미비 전력요금도 비쌈)
해외브랜드 입지 및 고소득층 선호(LG의 경우 10대기업 중 유일한 해외 브랜드 따라서 고소득층 욕구 반영 공략해야함
*중국 에어컨 시장 분석
-고가품, 사치품 인식 있었기 때문에 90년대 까지 수요 그다지 크지 않았음
그 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으로 인식, 수요도 증가
가격인하로 사치품 인식 감소, 생활 수준 GOID상 고소득층 증가, 신형아파트 증가로 인한 라이프스탈 변화
보급률 또한 수요에 편승하여 크게 성장, 대도시의 경우 70%육박
-현재 중국 에어컨 수요에 비해 공급이 초과 과잉 상태, 외국 기업 및 중국 대기업의 대대 적 설비시설 확충, 흑색가전 업체의 사업 다각화, 정부혜택 받은 중소기업 증가, 최근 이상 기온으로 재고 증가 수요량은 엄청나지만, 02년 공급과잉 --> 가격인하 물량면은 증가, 판 매액 감소
*변화요인: 사스, 이상저온(건강관심고조, 기능중심 에어컨 중시), 디플레이션 심리, 경쟁업체 양극화 현상(중국 대형 메이커 업체들이 절반이상 차지)규모의 경제 통해 생산성 향상, 기술개발, 품질관리 능력 강화, 중국기업 강점 살려 주민 생활 반영) 제품 평준화
<소비자 분석>
-도시와 농촌의 구매차이, 소비능력, 농민들에게는 사치재
시장경제로의 개혁 가속화 --> 소비력 차 더 커질 전망
농촌 사회간접자본 미비(전선, 통신 들어오지도 않음 시설미비 전력요금도 비쌈)
해외브랜드 입지 및 고소득층 선호(LG의 경우 10대기업 중 유일한 해외 브랜드
따라서 고소득층 욕구 반영 공략해야함
소비자 절대다수가 중국브랜드와 해외브랜드를 품질, 명성, 이미지라는 차이로 인식
소비의 다원화: 다양한 정보통해 제품 비교후 구매
단순 가격이 아닌 다양한 속성 브랜드나 AS디자인등 중요해짐
구매현장에서의 판촉이 중요 꽌시의 나라 중국 영업사원 역량 무시못함
소비자 입김이 거세짐 전파, 소비의식 선진화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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