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역사]한국의 대중음악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취향 문화론의 분류 및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의 차이점

본론
1. 해방전의 대중음악
2. 광복후∼60' 대중음악
3. 1960'~ 1970' 대중음악
4. 1980년대 (1980~1992년)
5. 서태지의 영향 (1992~1996년)
6. 서태지 이후의 대중음악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한국의 경우 역사적 특수성에도 불구하고 구미의 모델을 적용할 때 한국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생성된 시기는 대체로 6·25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대중문화는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으며,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이 기간에 계층의 붕괴, 지역격차의 상대 해소 등 전통문화의 위기에 당면하게 되었고, 지역격차의 상대적 해소를 통해 전통문화의 위기에 당면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의 맥락과는 단전된 외래문화의 이식을 통하여 형성된 문화로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jh***
    (2010.06.14 19:26: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흠..
  • solom***
    (2007.06.04 20:28:25)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1. 한류(韓流) 어원2. 중국의 근대화(1) 정치, 경제(2) 문화3. 한류 현상의 시작과 현황4. 왜 한류(韓流) 인가?(1) 한국 대중문화의 높은 질적 수준과 우수성(2) 미국과 일본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반감(3) 중국의 처해있는 과도기적 경제, 문화, 정치적 상황 및 홍콩 문화의 약 새 5. 한계 및 개선방향「결론」Ⅰ 서론문화산업이 21세

  • 한국 힙합의 역사와 발전방향 제시
  • 한국힙합의 역사 5p2.1. 댄스음악에서 출발한 한국힙합2.1.1. 박남정의 댄스 음악에 랩 도입2.1.2. 현진영의 현진영 GO 진영 GO2.1.3. 힙합 댄스를 선보인 듀스2.1.4. 처음으로 외국 갱스터 힙합을 도입한 서태지2.2. 2000년대 한국 힙합의 급성장2.2.1 한국최초 힙합 컴필레이션 앨범 1999 대한민국 앨범 제작2.2.1.1. 의의2.2.1.2. 영향2.2.2. 드렁큰 타이거의 대중적인 성공2.2.2.1 의의2.2.2.2. 영향2.2.3. 힙합의 집단화 경향 등장2.2.3.1

  • [저작권과 대중음악] MP3와 소리바다의 저작권 문제와 한국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
  • MP3와 소리바다의 저작권 문제와 한국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 시대 특징Ⅲ. 인터넷과 저작권1. 기술의 발전2. 문제의 제기Ⅳ. 저작권의 의의Ⅴ. 저작권법의 출발과 갈등Ⅵ. 저작인접권의 역사Ⅶ. 이용가능한 저작물Ⅷ. MP3의 개념정의Ⅸ. 미 연방 저작권법과 냅스터 판례1. 저작권법(The Copyright Law of 1976)2. 디지털 오디오 홈 레코딩 법(Digital Audio Home Recording Act of 1992) 3.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Digital Millenium Copyright Act)4. 미

  • [예능] 홍난파의 삶과 음악의 세계
  • 음악적 성과는 물론이거니와 그를 기리는 모든 것들이 비난의 시선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는 그가 한국음악에 남긴 발자취와 업적들을 살펴보고 또한 그가 친일적 인물로 변모해가는 과정을 통해 그의 음악에 대한 역사적인 판단을 내려 보도록 하자.2. 홍난파의 생애본관은 남양(南陽), 본명은 영후(永厚)이다. 1898년 경기도 수원(水原)에서 태어났다. 1912년 YMCA를 졸업하고 1915년 조선정악전습소(朝鮮正樂傳習所) 양악부(洋樂部)를

  • 대중음악과 산업
  • 음악, 기타 서양음악, 일본음악을 중심으로 100여종의 음반을 발매하였는데, 이들의 우리 음악 레코드 발매는-유성기 판매가 목적 이었다.2)일본에의 예속기 1910년의 한일합방으로 일본은 한국음반시장을 장악하게 되었다. 한일합방을 계기로 일본축음기상회는 1911년 국내에 진출하여 1928년까지 500여종의 우리 나라 전통음악, 클래식, 대중음악을 발매하며 레코드산업을 성장시켰다. 그러나 일본은 식민지 에 생산공장을 두려고하지 않았기 때문에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