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발달단계별 평생학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발달과제와 평생교육

평생교육은 자기 자신의 교육이며 학습이다. 교육과 학습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계속되는 것이며 어느 곳에서나 누구에게나 개방되어야 한다.
헤비거스트는 발달과제를 “개인의 생애 가운데 특징시기에 학습하여야 할 과제”라고 정의 하면서 인생의 발달과제란 그가 속한 사회에서의 건전하고 만족스러운 성장을 보장해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인간은 누구나 생활해 가는 가운데 각 발달간계에 있어서 특유의 발달과제를 가지고 있다. 인생의 각 시기에 유연하고 적절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과 학습이 필요한 것이다.
발달과제란 여러 직업이나 계층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과제이기 때문에 각 연령단계에서 공통된 생활과제가 거론되게 되는 것이다. 그럼 각 단계별로 살펴보자.

2.유아기의 학습

*신생아기(생후2주까지) - 태내에서의 생활과는 달리 자력으로 호흡을 해야하고 청각과 시각으로 외계의 빛과 소리에 반응하는 것을 배우고, 온도 변화에 적응하며 촉각을 통해서 사람과의 접촉을 감지하고, 수유라는 식사방법으로 생명유지의 활동을 시작. 즉,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하여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생리적 기능을 조정하는 시기.
*영아기(2세까지) -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 애정, 기쁨, 슬픔, 노여움, 질투 등과 같은 인격과 깊은 관계를 가진 기본적인 정서가 발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학습활동이 활발해진다. 신체기관의 발달과 함께 주의환경에 대한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환경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여러 가지 신체기능을 발달
˙생후2개월부터-환경의 존재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게 되고 활발해짐
˙5~6개월후부터-치아가 나기시작. 이유기, 고체음식을 먹고 초보적인 언어기능이 발달 손가락과 같은 말초신경이 진화하여 신변의 도구를 하용 할 줄 알고 걸음마를 시작하여 신체이동이 가능함
*유아기(6세까지) - 취학직전의 발달단계를 말하며 심리적 특성으로 자기중심성, 정서성, 현실성 등을 들고 있으며 환경에 대응하는 방법에 있어서 매우 정서적 성격이 강하다. 성인과 비교하여 사물에 대한 객관성이 약하고 자연현상에 감정을 넣어 이야기하는 의인화한다. 현실적인 생활 장면과 밀착되어 일시적으로 동요되기 쉽고, 순간으로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는 현실성이 강한 시기이다. 그러나 유아기는 기본적인 운동기능과 언어의 습득이 완성되고 자기중심성이 강한 사회적 행동이 점차 분화되어 친구관계에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체육수업][체육교육]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성격,목표,교육중점,수업시수, 체육과(체육수업, 체육교육)내용,문제점,교수학습방법
  • 평생에 걸쳐서 운동을 선호하고 운동을 자주적이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어린이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따라서 즐거운 체육의 방향은 평생에 걸쳐서 운동의 즐거움에서 욕구와 운동의 신체적 필요 충족에 대응하기 위하여 운동의 내재적인 가치에 동기 유발되어 자발적으로 운동에 참가하고, 자주적으로 활동을 전개해 가는 능력을 갖춘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발달 기에 따른 과제를 해결하고, 학습자의 전인적

  • [노인교육 프로그램]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영역,선정기준,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과정,교육방법,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개선방안
  • 단계별로 연속적인 시행을 하고 있어 고학력 고령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이 여가선용의 측면에서 그치지 않도록 교육 수혜자들을 실버인재 뱅크에 등록하게 하여 학습한 내용을 사회에 환원하도록 유도하고 있다.일찍이 에릭슨은 인간이 평생 동안 발달한다는 측면에서 성인 및 노인에 이르는 발달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노화는 모든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발생하며 노인은 젊은이에 비해 지적능력과 운동능력이 떨어지지만 이

  • 학습지도안 작성법
  • 학습지도안은 「어떤 목표로, 어떤 내용을, 어떤 차례나 내용으로 지도할 것인가를 예상 발견하여 그것을 한 눈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기재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그것은 실제 수업의 설계도 또는 수업가설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때에는 학습내용의 성질, 교재의 종류, 학습자의 요구수준, 학습환경, 학교의 여건 등에 따라 그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실제적 과정은 교사의 교육관, 인격, 교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교육으로 수정된 것이다.2)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전원격교육은 교육공학 영향론과 사회학 요구 적응론, 이 두가지 이론에서 등장하였다. 교육공학 영향론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원격교육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했고 사회학 요구 적응론은 정보화 사회로의 진전으로 인한 새로운 교육적 요구와 개인적 성장욕구, 융통적인 스케줄에 대한 요구, 학위보다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성, 다양한 학습 스타일, 그리고 평생교육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우리는 살이있는 동안 평생토록 교육를 받고 있다. 실지로 우리가 느끼기에 교육은 그냥 초, 중, 고에서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