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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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교사는 어떤 사람인가?
교사는 교원교육기관에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을 획득하여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은 후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이바지하는 교사를 말한다.

1.교사의 역사

1) 원시시대의 교사
사회화 과정을 부모나 부족의 성인들에 의하여 익혔기 때문에 특정의 교사는 없었다. 모든 성인들이 비정규적인 교사의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2) 고대사회의 교사
기존의 교육제도를 통해 학생들 중 자질이 우수하다고 인정되는 자를 최종 교육과정에서 선발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들은 교육기관을 통해 철저하게 교육을 받고 능력이 인정되어 교사로서 위촉되었던 것은 아니다.

3) 중세사회의 교사

① 서양에서의 교사양성
중세사회에서부터 교사양성이 제도화되기 시작했다.
주로 교회에서 이루어졌다. 승려들이 담당, 주교나 교황으로부터 교사 면허장을 받은 교사들이 학생을 가르쳤다.
전문적인 교사양성은 1672년 프랑스 리용에서 데미아 신부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양성기관은 1685년 프랑스 라임에 세워진 사범학교를 들 수 있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사양성과정에 큰 발전을 가져왔다.

② 우리나라의 교사양성
우리의 고려시대로 국한하여 보면, 국가가 의도적으로 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한 관학에 있어서는 비교적 일정한 자격을 갖춘 자들은 교사로 채용했다.
조선시대의 교사는 중등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의 4부 학당과 지방의 향교와 사설 초등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서당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이들이었다.
그런데 이들은 전문적인 교사양성기관을 통하여 배출된 사람들은 아니었고 학식과
덕망이 놓은 사람을 교관으로 임명하였다.
참고문헌
류동훈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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