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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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교사는 어떤 사람인가?
교사(敎師)는 통상 가르치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우리가 말하는 교사란 공․사립 학교를 막론하고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교사, 즉 교원교육기관에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교원자격증을 획득하여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사람’으로 인정을 받은 후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이바지하는 교사(teacher)를 말한다.
1)교사의역사
◇ 원시시대의 교사
원시사회는 단순히 부모나 부족의 성인들에 의하여 사회화 과정을 익혔기 때문에 특정의 교사는 없었고, 모든 성인들이 비정규적인 교사의 역할을 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 고대사회의 교사
고대사회에서는 교사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이 독립적으로 존재 했던 것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당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별도의 기관을 설립할 만큼 교육기관이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전문적인 교사양성기관이 필요치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원효 등은 그 당시 시대의 위대한 스승이자 당대의 정신문화를 이끌어간 교사였다. 이들은 그 시대의 누구보다도 먼저 깨우친 바가 있어 그것을 아직 깨닫지 못한 사람들에게 열의를 갖고 자진하여 가르치려 했던 인물들이다.
◇ 중세사회의 교사
․서양에서의 교사양성
서양에서 교사양성이 제도화되기 시작한 때는 중세사회에서부터이다. 서양에 서는 교사양성이 주로 교회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교사는 주로 승려들이 담 당하였고, 주교나 교황으로부터 교사 면허장을 받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 쳤다. 전문적인 교사양성은 1672년에 프랑스 리용(lyons)에서 데미아 신부에 의해서 이루어졌고,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교사양성기관은 1685년 프랑스 라임 (Rheims)에 세워진 사범학교를 들 수 있다. 19세기에 들어와서는 교사양성과 정에 큰 발전을 가져왔다. 즉, 19세기들여, 교육을 아동의 본성으로부터 출발 시키고 여기에 맞는 교수방법에 대한 탐색과 연구를 기초로 하여 실시하게 하 였다.
이러한 교사교육내용은 과거 교과목에 관한 지식만 습득하면 교사가 될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에서 교사는 복잡한 전문적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는 인식을 갖게 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신교육학탐구 - 저자 류동훈
교육과 교사 <도서출판 학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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