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대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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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교육사1
가. 원시시대의 교육1
나. 삼국시대의 교육1
다. 고려시대의 교육3
라. 조선시대의 교육4
마. 개화기 교육7
바. 식민시대의 교육8
사. 현대의 교육9

2. 서양 교육사11
가. 고대의 교육11
나. 중세시대의 교육12
다. 근세의 교육14
라. 현대의 교육17
마. 신자유주의와 교육18

<표 차례>
표 1 실학주의의 종류와 목적, 대표사상가14
표 2 국가별 공교육의 발달15
표 3 근세의 사상가들16
본문내용
한국 교육사

원시시대의 교육

원시시대에는 비록 형식적 교육은 없었으나 생활의 안정과 정신적 안심을 위하여 교육적 요구가 있었고 이에 성인들에 의한 생활교육과 제사장들에 의한 정신교육 현상이 나타났다.
원시시대의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는 제천의식과 성년식을 들 수 있다. 제천의식은 우리 민족의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고 공동체운영을 돕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했다. 이러한 제천의식은 자체가 교육적 의의를 지니고 있었고, 또한 우리 교육이념의 자원이 된다. 성년식은 원시사회의 보편적 현상으로 도덕적ㆍ교육적 의의가 강하다. 특히 미성년에서 한 사회의 정식구성원으로 진입하는 의식이라는 점에서 볼 때 사회화를 위한 과정으로서 의의가 있으며, 성년식을 통한 통과의례는 교육적ㆍ도덕적 의미가 강하다.
원시시대의 교육사상으로는 단군신화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한국인의 윤리의식, 생활양식 및 세계관을 보여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에는 인간존중의 인도주의, 평화애호사상, 만민평등과 대아사상이 담겨있어 한국인의 인격자상의 원형이 되었고, 여기에서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이 추출되었다.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에는 유교와 불교가 도입되어 전통적인 무속신앙과 낭가사상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치와 교육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윤리의식의 발달과 아울러 정치제도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특히 유교의 수용과 더불어 한자의 도입은 이를 배우고 가르치는 형식적 교육기관인 학교 교육의 성립과 발달을 촉진시켰다.
참고문헌
정영근 외(2002), 서양교육사, 서울; 문음사
김영봉 외(2005), 교육학개론, 고양; 서현사
김윤섭(2002), 교육학강의, 서울; 한올출판사
홍의일(2002), 교육학(상), 서울; 한국고시회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7), 한국교육사,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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