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시기-개인의 발달에 따른 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발달의 의미
2. 발달의 원리
3. 발달의 단계와 특징
가. 영․유아기 교육(0~6세)
나. 아동기의 교육(6~12세)
다. 청소년기의 교육(12~25세)
라. 성인기의 교육
본문내용
인간은 어느 시기에만 배우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하여 배운다.
그래서 처음에는 무기력하고 나약하한 인간이 장기간의 교육을 통하여 성장함으로
써 독자적인 인격을 가진 독립체로 자라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인간의 성장은 각각의 발달시기에 따른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환경과
의 부단한 상호작용이 곧 교육인 것이다.

1. 발달의 의미
코프카(K. Koffka, 1886~1941)는 발달이란 유기체의 기관이 양적으로 증대하고 구조(構造)에 있어서 정밀화되며, 기능(機能)에 있어서 유기화되는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한 어린이에게 있어서 신장과 체중, 혹은 손발이 커졌다고 하면 그것은 양적인 증대인 것이고, 모태에서 떨어져 생을 시작할 시기에는 그렇게 무기력하기
만 하던 갓난아기가 점차 걸을 줄 알고, 몸의 균형을 잡기도 하고, 뛸 줄도 아는 것을 보면 기능면에서 얼마나 변하였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또 그들이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뇌세포․신경조직․근육조직을 구조적 측면에서 관찰하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정밀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 즉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수반한 심신의 변화를 발달(發達)이라고 한다
2. 발달의 원리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발달은 연속적이며 점진적인 과정이다.
둘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셋째,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과 순서가 있다.
넷째, 발달은 전체적 반응으로부터 특수한 부분반응으로 분화․발달한다.
다섯째, 발달은 나이가 많아짐에 다라 발달경향의 예언(豫言)이 점점 어려워진다.
여섯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참고문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 창지사.
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측면에서의 아동은 출생한 이후 신체적 성숙이 마무리되는 기간 사이의 생애주기 내에 있는 모든 연령층의 집단을 의미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모든 아동에게 공통되는 보편적인 욕구와 특성을 중심으로 아동을 정의내리고 있으며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을 정의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

  • 성인학습 및 상담
  • 발달이 일어날 것이다.ꡓ로저스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ꡒ긍정적인 성격 변화는 이러한 관계 속에서가 아니면 절대로 일어날 수가 없다.ꡓ 라고 가정했다.기본적 성격 변화에 필요한 자유를 내담자가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적절한 심리적 분위기를 창출하는 치료적 관계성의 특징은 무엇인가? 로저스는 아래의 여섯 가지 조건이 성격 변화의 필요충분조건이라고 말한다.① 두 사람이 심리적 접촉을 하고 있고,② 내담자라고 불리는 첫째 사람은 부조화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현재 청소년 관계법은 크게 청소년 기본법과 보호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데 청소년 기본법이 청소년 수련활동 및 육성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반면 청소년 보호법은 청소년 유해환경 관련 규제 위주의 편제로 되어 있어 두 법 모두 청소년 정책 수행을 위한 포괄적, 종합적 기반을 제시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활동지원등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정책 목표와 정신을

  • [사회복지학개론]청소년복지의 문제와 과제
  • 측면, 사회적 측면)1) 청소년 관련 법령 정비의 문제현재 청소년 관계법은 크게 청소년 기본법과 보호법으로 이원화되어 있는데 청소년 기본법이 청소년 수련활동 및 육성 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반면 청소년 보호법은 청소년 유해환경 관련 규제 위주의 편제로 되어 있어 두 법 모두 청소년 정책 수행을 위한 포괄적, 종합적 기반을 제시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더군다나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활동지원등 새롭게 제시되고 있는 정책 목표와 정신을

  • [교육학] 교육의 시기 레포트
  • ☉교육의 시기(개인 발달에 따른 측면)☉1.서론- 인간 발달의 개념과 교육의 관계ㄱ.발달의 개념ㄴ.인간 환경의 관계와 교육2.본론-각 발달 단계(시기)특징과 그에 따른 교육방법 ㄱ.영 유아기의 특징과 교육 ㄴ.아동기의 특징과 교육ㄷ.청소년기의 특징과 교육ㄹ.성인기의 특징과 교육3.결론 1.발달의 개념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신체, 심리 그리고 사회적 측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