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직업교육의 시대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창기의 직업교육2
가. 도제제도2
나. 길드제도2
다. 공장훈련3
라. 초창기의 직업학교 교육3

2. 조선말기의 직업교육4

3. 일본식민지하의 직업교육4
가. 조선교육령시대의 직업교육(제1기:1911-1922)5
나. 개정교육령시대의 직업교육(제2기:1922-1938)5
다. 제3,4차 개정교육령 시대의 직업교육(제3기:1938-1945)6

4. 해방 후 중등교육에서의서 직업교육6
가. 수공업시대의 중등교육에서의 직업교육(1945-1960)6
나. 노동집약시대의 중등교육에서의 직업교육(1961-1970년대초)7
다. 기술집약적시대의 중등교육에서의 직업교육(1970년대중반-1980년대)7
라. 지식산업시대의 중등교육에서의 직업교육동향(1980년대 이후-)7

5. 고등교육에서의 직업교육10
가. 초급대학의 태동10
나. 실업고등전문학교의 신설11
다. 전문학교로의 개편11
라. 전문대학으로의 일체화12
마. 전문대학 교육의 동향12

6. 사회교육을 통한 직업훈련의 발전과정13
본문내용
1. 초창기의 직업교육
고대사회의 인간의 욕구는 의식주에 관한 기본욕구의 충족으로 가능하였지만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인간의 욕구는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인간은 일하는데 좀 더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창안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인간이 일하는 것을 배우게 된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인류문명이 발전하여 오는 과정에서 일은 분화가 되었고 분화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보다 그 분야의 일을 더 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더 합리적이고 계획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직업교육이 실시되었다.

가. 도제제도
역사적으로 볼 때 일을 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계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된 최초의 직업교육의 형태는 도제제도(apprenticeship)이다. 이 제도가 처음으로 실시된 것은 기원전 2100년에 바빌로니아 함무라비(Hamurabi)왕에 의해서이다. 그 후 이 제도는 바빌로니아뿐만 아니라 이집트∙헤브로∙그리스∙로마에서도 실시되었다. 이 도제제도는 숙련된 기능인이 자기의 지식과 기능을 신인에게 가르쳐주는 제도로서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신인은 일정기간의 기능학습과 수습기간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직업인이나 자작 영농인이 될 수 있었다. 그 후 이 제도는 종교계로 널리 파급되었으며, 예술계와 병사교육에 있어서까지도 법적인 제도화를 강화함으로써 책임 있는 지도 방법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이는 중세기까지 성행되었다.

나. 길드제도
길드란 상인이나 기능인(eraftman)들로 조직되고 서로간의 기본적 목적을 침해하지 않고 상호협조하며 이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단체이다. 그래서 길드는 시민 간에 이권을 높여주고 동시에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는 제도였다. 그러나 유통경제가 발달됨에 따라 길드 내부에 빈부의 차가 심하게 되고, 돈을 많이 번 기능사는 경영규모를 늘리는 한편, 길드의 규약을 엄하게 만들어 도제기간의 연장, 장인의 제한, 길드 가입금의 인상 등으로 독점∙배타적 경향을 나타냄으로써 길드는 14세기와 15세기를 최성기로 하여 붕괴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이무근 -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전문대학교육론. 서울:배영사
김시종 - 직업훈련 - 이론과 실제. 서울:삼영사
김종철 - 기능의 교육. 서울:배영사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 직업훈련 연구소 - 한국직업훈련 발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 목 차 -I. 들어가는 말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 (현대의 과학적 방법)(4) 귀납적 방법의 예(5) 과학적 발견이 미친 영향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1) 전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한국교육사 레포트
  • 교육의 내용이 되는 것이었고, 사회교화를 위한 수단의 일면이었다는 점이다.◈ 삼국시대(三國時代)의 교육 1. 삼국시대 교육개관1) 교육목적 : 문무일치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2) 교육제도 : 국가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통제를 가져오는 공교육에 역점을 두었다.3) 교육방법(1) 중국 당나라 교육방법을 채택하였다.(2) 유교정신 고취를 위한 암기식방법을 채택하였다.(3) 우리민족 정신배양을 위한 특수목적의 화랑도 교육이 발달하였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시대적 배경2. 영향을 준 사상가들Ⅲ. 프뢰벨의 생애 6 1. 튜링겐의 어린시절 2. 예나(Jena)대학 시절3. 교육자에로의 길4. 나폴레옹전쟁에 참전5.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7.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 11 1. 교육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인간발달론5. 교육내용Ⅴ. 프뢰벨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Ⅰ. 서론*연구의의와 목적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첨단매체의 등장으로 세계는 정치ㆍ사회ㆍ경제ㆍ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고, 이 과정에서 교육도 예외 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중심의 면대면 교육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정보 등을 획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의해 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