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통신 혁명과 대중문화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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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2. 정보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3. 정보화 시대 이전의 대중문화

2.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일제시대-1960년대까지)
1. 일제시대의 대중문화
2. 해방 후에서 1950년대의 대중문화
3. 60년대의 대중문화

3. 70년대의 대중문화 (유신시대 문화의 이중성)
1. 매스미디어의 확산과 대중문화의 팽창
2.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통제
3. 향락주의와 엄숙주의의 모순

4. 정보화 시대의 대중문화
1.미디어와 대중 문화
2. 뉴미디어와 대중문화 환경의 변화
3. 대중문화의 새로운 주류
4.문명의 전환과 새로운 시대의 대중문화

5. 정보화 사회에 대한 낙관론적인 입장

6. 정보화 사회 대한 비관론적인 입장

7. 논의해야 할 과제
논제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1. 서론
1.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대중문화란 간단히 말해서 대중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말한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생활 수준의 향상 및 교육 보급의 확대, 매스컴의 발달 등으로 성립되었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다. 또한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이와 같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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