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정보통신 혁명과 대중문화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2. 정보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3. 정보화 시대 이전의 대중문화
2.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일제시대-1960년대까지)
1. 일제시대의 대중문화
2. 해방 후에서 1950년대의 대중문화
3. 60년대의 대중문화
3. 70년대의 대중문화 (유신시대 문화의 이중성)
1. 매스미디어의 확산과 대중문화의 팽창
2. 대중문화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 개입과 통제
3. 향락주의와 엄숙주의의 모순
4. 정보화 시대의 대중문화
1.미디어와 대중 문화
2. 뉴미디어와 대중문화 환경의 변화
3. 대중문화의 새로운 주류
4.문명의 전환과 새로운 시대의 대중문화
5. 정보화 사회에 대한 낙관론적인 입장
6. 정보화 사회 대한 비관론적인 입장
7. 논의해야 할 과제
논제에 대한 입장
- 본문내용
-
1. 서론
1. 대중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및 특징
대중문화란 간단히 말해서 대중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말한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생활 수준의 향상 및 교육 보급의 확대, 매스컴의 발달 등으로 성립되었다.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 ·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고등교육기관이 증설되었다. 또한 전국적인 텔레비전 방송망이 갖추어지고, 출판물과 신문면수(新聞面數)가 증가하는 등 매스 미디어의 발달도 현저하다.
이와 같이 대중이 교육에 의해서 사회화되는 기회가 증대되고, 매스 미디어와의 접촉기회가 많아졌다는 사실은 확실히 문화의 대중화를 상징한다 하겠으나, 이를 역(逆)으로 보면 교육이 산업화되고 확대되며, 매스컴 기업체가 거대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보호대상자 및 정책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감독, 배우의 파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주식의 가치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바이스텍(Biestek)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시오
- (사회문제) 빈곤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