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고찰 사례와
여러가지 방향으로 바라본 레포트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역사가와 사실
2. 사회와 개인
- 본문내용
-
1.역사가와 사실
이 글은 케임브리지 근대사의 제1차 제2차 간행과 관련된 대목을 가지고 시작을 한다. 역사에 대한 액턴의 견해와 조지 클라크의 견해의 대립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들의 견해는 모두 사회관의 차이에서 온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즉, 액턴은 빅토리아 시대 후기의 확신에 찬 신념과 명민한 자신감을 표명하고 있는데 비해 클라크는 비트 세대의 당황과 산만한 회의주의를 반영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 다음으론 역사적 사실을 과거에 관한 그 밖의 다른 사실과 구별하는 기준에 대해 말하고 있다. 기초적인 사실, 헤이스팅스 전투에 대해 예를 들었는데 하여튼 이러한 관점에는 두 가지 고찰이 필요하다고 한다.
첫째로 역사가의 일차적 관심은 이러한 사실에 있지 않다는 것, 둘째로는 기초적 사실을 확정해야 할 필요성은 사실 자체의 어떤 성질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의 선험적인 결정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알려져 있는 몇 안 되는 사실들이 모두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과 과거에 관한 그 밖의 다른 사실을 까다롭게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라는 저자의 말에 대한 대립된 예가 있다.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 역사상이 불완전한 주요 원인은 많은 부분이 우연에 의하여 상실된 데에 있기보다는 대체로 그것이 아테네 시의 극소수 집단의 시민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는 데에 있다는 것이 그 예이다.
결국 결론은 평범한 사건을 인용해서 뒷받침한 주장이나 해석을 다른 역사가들이 타당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일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에 따라 역사적 사실이 되거나 그 밖의 다른 사실을 구별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