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 지리 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10학년) 지리 하천지형에 대한 학습지도안 및 학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생 실습하면서 작성한 수업지도안입니다.

약안이 아닌 세안으로 구성되어 교육학적 지식 근거가 충분히 표현되어있습니다.

지도안이 상세하게 구성되어 있고, 학생들에게 나눠줄 학습지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A+ 받은 지도안입니다.
목차
<지리과 학습지도안(세안)>

1. 단원명

2. 단원개관

3. 단원학습목표

4. 단원학습계획(총 12시간, 1시간을 50분으로)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의 학습 목표

<해 안 지 형 2>

1. 해안 퇴적지형

본문내용
1. 단원명:
가. 대단원 : Ⅱ.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나. 중단원 : 1. 지형과 인간생활
다. 소단원 : 아름다운 사빈 해안으로 휴가를 떠나자.
생태계의 보고, 갯벌 해안


2. 단원개관
이 대단원에서는 지리학 중에서 자연지리학인 지형학과 기후학을 중심으로 하여 그를 바탕으로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자연환경이 인간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고, 그로 인해 어떠한 인간생활의 모습이 나타나는가를 학습한다. 다시 말하면, 자연환경으로 인해 우리 인간생활이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단원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목의 특성상 인간생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는 하지만, 그 원인이나 원리의 이해에 있어서 자연과학적인 내용이 대부분으로 도입되어 있어 내용을 이해하는데 여러운 점들이 많은 단원이라고 할 수 있다.
지형과 인간생활 단원에서는 지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것이 우리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게 되며, 기후와 인간생활에서는 기후의 개론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또한 그것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게 된다. 그리고 환경과 자연재해 단원에서는 환경과 자연재해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것으로, 6차 이전까지는 교과서내의 내용서술에 지나지 않는 내용이었으나, 이번 7차 교육과정에서 중단원이 되면서 자연재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 나아가 우리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원인 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인간의 삶은 산지와 고원, 하천과 평야, 해안지형, 갯벌 등의 영향을 받으며, 그로 인해 독특한 삶의 양식을 보인다. 또한 위도, 수륙 분포, 지형, 해발고도, 해류, 기단, 전선, 고기압, 저기압 등의 요인들로 인하여 나타나는 독특한 기후 역시 우리 인간의 삶을 지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게 하였다. 그리고 때때로 찾아오는 엄청난 자연재해 등은 우리 인간의 삶에 큰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이처럼 이 단원은 우리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자연현상들을 이해함으로써 그 자연 현상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의 생활을 고찰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재연구] 공통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및 사회 참여 능력을 기른다.( 기능 영역 ) ㅂ. 개인 생활 및 사회 생활을 민주적으로 운영하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민족 문화 및 민주 국가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가진다. ( 가치․태도 영역 ) 3. 단원의 학습 계열 구조Ⅰ. 우리 국토의 모습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2.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 Ⅱ. 여러 지역의 생활1. 도시지역의 생활2. 촌락 지역의 생활초등학교(3학년)중학교(7학년)고등학교(10학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학습이 이루어지는 논쟁학습은 이러한 지향점에 적합하다. 4) 사회과 교육과정상의 통합적 요소 중학교(7․8․9)사회과에서는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국토의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와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파악, 우리의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에서의 이해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을 그 내용 체계에 반영하고 있다.중학교 사회의 경우 기본적으로 상관형의 구성을 가지지만, 중학교 1학년의 처

  • [교육제도]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 고등학교 교과서(지학사, 두산동아)-▶사용 교과서 종류 및 내용 서울사대부속고등학교에서는 1학년과 2학년이 다른 영어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었다. 1학년은 지학사(이맹성 외) 교과서를, 2학년은 두산(김성곤 외)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3학년은 대입 준비로 인해 교과서 아닌 다른 교재로 공부한다), 둘 다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이다. 두 학년이 서로 다른 교과서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항목에서 좀 더 자세히 언급하기로 하고 이 항목에

  • 수업연구 갑종 지도안
  • 및 남부 아시아의 문화에 대한 문화 상대주의의 마음가짐을 갖는다.다. 서남 아시아와 북부 아프리카의 분쟁 지역을 객관적으로 바라 볼 수 있는 자 세를 갖는다. (3) 발전계통초등학교 6학년 2학기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세계지리Ⅱ. 함께 살아가는 세계1. 변화하는 세계의 여러나라(1) 우리와 관계 깊은 나라들 Ⅴ.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1. 경제가 성장하는 동부아시아3. 서태평양 연안 국가중국일본3. 단원의 내용 구성5. 아시아 및 아프리

  • [사회교육]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지리)1. 지역과 사회탐구 1. 국토와 지리정보 1. 국토의 이해5. 통합그림도풍수지리 사상의 개념과 도입된 역사적 배경풍수지리 사상땅과 둘러싼 분쟁들을 풍수지리적 관점에서 해결방안 모색과거의 명당과 현대적 의미의 명당을 비교명당을 둘려싼 과거의 사건과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 6. 학습자 진단 (설문조사 실시)1) 사회 교과 성적 분포 (고등학교 1학년 대상)성적0~3940~4950~5960~6970~7980~8990~100학생수28355482) 사회교과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