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서양교육의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양교육사의 총체적인 흐름에 대한 자료입니다. 잘 사용하세요!!
목차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2. 로마

Ⅱ.중세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중세의 교육
3. 대학 교육
4. 중세의 교육 사상가

Ⅲ. 문예부흥(Renaissance)과 인문주의교육
1.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個人的 人文主義의 敎育)
2.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社會的 人文主義 敎育)
3. 에라스무스(Erasmus)의 교육사상

Ⅳ. 종교개혁(宗敎改革)과 교육
1. 신교(新敎)의 교육
2. 구교(舊敎)의 교육
3. 루터의 교육사상

Ⅴ. 실학주의(實學主義)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人文的 實學主義)
2. 사회적 실학주의(社會的 實學主義)
3. 감각적 실학주의(感覺的 實學主義)
4.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Ⅵ. 계몽사상과 교육(啓蒙思想과 敎育)
1. 루소의 교육사상
2. 바제도의 교육사상

Ⅶ. 신인문주의와 교육(新人文主義와 敎育)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2.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3. 프뢰벨의 교육사상

Ⅷ. 현대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신교육 운동의 전개
3. 아동중심 교육 사상
본문내용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1) 시대적 배경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이 두 폴리스는 국가적 성격에 있어서는 크게 대비되고 있으나 그리스 사회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때, 그 근본적 특성은 폴리스라는 점과 노예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2) 그리스의 교육
①스파르타
스파르타의 교육 제도는 스파르타 헌법의 창시자 리쿠르구스의 국가이념에 의하여 결정되었다. 주위의 강대한 국가, 많은 정복민, 국내 반란의 불안 속에서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해서 스파르타는 철저한 군국주의 교육을 행하였으며 교육에 대한 국가 통제의 가장 극단적인 설례를 남겼다. 스파르타 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이 강인한 신체를 갖고 용감ㆍ강인하며 국법에 대해 절대 복종의 정신을 갖는 우수한 군인을 만드는데 있었다.
교육 과정의 내용은 체육과 군사 훈련이 주가 되었고 도덕적ㆍ사회적 습관 형성을 강조했다. 읽기, 쓰기는 최소한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정도였고, 음악은 군가나 전장에서 죽은 영웅을 찬양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스파르타에서는 6세까지의 가정교육을 제외하고는 30세까지의 전교육기간을 국가의 감독하에 두었다. 7세에서 18세까지의 소년의 교육은 국립공동훈련소에 입소하여 교육감독관의 엄격한 감독하에 체육과 군사교육이 실시되었다. 18세가 되면 공동훈련소를 떠나 전투훈련이 시작되고 20세가 되면 비밀경찰조직에 입대시켜 전국을 무대로 배회하며 불순분자ㆍ불평분자를 색출해 처벌케 하는 실전에 가까운 훈련을 하였다. 30세가 되면 완전한 시민권이 부여되어 국가의 공직에 종사하게 되며 결혼의 자유가 허용되었다.
스파르타에 있어서 여자의 교육은 남자와 같은 제도는 없었으나 국법에 의하여 장려된 여자교육의 사상은 건강한 신체로 건강한 아이를 낳는 데 있었고 국가를 사랑하고 의무를 지키며 준법하는데 있었다. 또한 집에서 데리고 있는 노예를 다루는 것에 대해 교육 받았다.
참고문헌
조규남 《서양교육사》<교육과학사> 1991 서울
차석기 《서양교육사》<잡문당> 1983 서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과 주제가 일치하지 않아 사용하기 어려움
  • edups***
    (2017.01.14 09:40:41)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징,목적,필요성,이념,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기반구축,학교교육,문제점,구현방안 분석
  • 교육(평생학습)의 학교교육1. 학교의 사회적 기능2.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계성3. 학부모를 위한 평생교육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Ⅸ.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구현 방안1. 가정교육2. 학교교육1) 제도면2) 과정면3. 사회교육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제도적 교육의 초보적 형태는 동양이나 서양이나 할 것 없이 다소 전문적인 능력을 지닌 인력의 양성이었다. 교육사적으로 초기의 학교 형태는 문자가 발명되고 그 문자를 사용하는 왕

  • 교육역사사회학
  • 발달 정도를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이때 형성이란 인간 발달 과정에서 각 개인의 심리적 특질이 가정 분명한 형태를 갖추게 되는 과정을 뜻한다. 나아가, 분석의 단위를 개인을 넘어서 조직화된 행위자, 교육과정의 형식과 내용, 또는 교육제도나 사회체제로 옮길 경우에도 여전히 형성이라는 말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선 후기 실학의 형성, 서양교육에서의 7 자유교과의 형성, 소수정예 엘리트 교육의 형성, 또는 국가교육체제의 형성이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교육론에 대한 대표적인 비판이다. 이렇게 그의 이론을 비판한 학자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는 길리건(Carol Gilligan 1936~ )을 들 수가 있는데, 그녀는 콜버그가 지나치게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었다는 사실과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주장을 중점적으로 비판하였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이론이 ‘정의’라는 가치에 중점을 두어 도덕성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콜버그의 이론이 남성 위주의 도덕 이데올로기에 기초하고 있

  • [미술 교육학]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미술교과의 배움의 단계나) 미술교육과 일상의 삶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단계나. 미술의 교육적 역사성1) 미술의 역사성2)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3) 발전과제다. 미술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3. 결론가.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나. 영역의 전이 다. 과정 중심적 학습1. 서론인간은 누구나 학습과 교육을 통해 살아간다. 최철병, 2006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 중 내용생각해보면 인간의 삶 속에서도 책, 학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 교육사를 공부하는 목적 >교육의 역사를 이해 현교육 현실의 문제점 파악 미래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의 역사적 기초 >1.한국교육1)원시시대교육(1)특징-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집단적으로 훈련시키는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2)교육내용-생존에 위한 절실한 필요에 의해 이루어짐. 즉 생활과 직결(3)교육원리-뚜렷한 목적의식과 교육 내용의 적합성과 타당성 : 교육내용에 근거-학습동기의 원리 :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운다는 것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