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1-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1-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1-3. 전 개념기(2세∼4세)
1-4. 직관적 사고기(4세∼7세)
1-5.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1-6.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2. 피아제의 교육론 
2-1. 교육의 개념
2-2. 교육 목표
2-3. 지능계발에 대한 견해
2-4. 교육 내용
2-5. 교육 방법
2-6. 교육 평가
2-7. 이론의 실천적 조건
3.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
본문내용
1-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특징 및 주요개념 : 전 언어시대(출생∼2세까지)로 피아제가 이 시기를 감각 운동기라 명명 한 것은 이 시기의 영아가 자신의 감각이나 손가락을 입에 넣고 빠는 등의 운동을 통해서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한다는 사실에 연유한 것 이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영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고자 애쓰는 시기라는 뜻이다. 그 결과 반사활동에서부터 제법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
1) 주변의 여러 대상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기
2) 빛과 소리 자극에 반응하기
3) 흥미있는 일을 계속하기
4) 조작을 통한 물체의 속성 알기
5) 대상 영속성의 개념 획득하기

1 단계 :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 이 시기의 영아의 활동은 주로 빨기, 울기, 미발달된 운동 등과 같은 반사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빨기반사도 하나의 도식인데, 영아는 여러 가지 물체를 입에 닿는 대로 빨므로써 자신의 빨기 도식을 연습하고, 물체에 대한 정보를 동화시키고자 노력한다. 한편으로, 젖을 빨기 위해 고개를 드는 등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조절의 과정도 아울러 발견된다.

2 단계 :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 기본적, 유전적인 도식의 정교화가 시 작된다. 예를 들면, 손가락이나 숟가락 등을 입으로 가져가서 유전적 도식인 빨기 도식을 이용해서 계속 빨므로써 빨기 도식이 더욱 정교화된다. 또 빨기를 계속함 으로써 습관을 형성한다. 의도적인 듣기와 보기도 시작된다.

3 단계 : 4개월에서 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인과관계의 법칙을 발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딸랑이를 흔들면 소리가 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말이다. 여기에서 발견될 수 있는 중요한 원리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인지가 더욱 발달된다는 뜻이다. 이 시기의 또 다른 특징은 물체를 따라 눈을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물체가 시야 밖으로 사라지면 더 이상 찾지 않는다. 쉬운 표현으로 `여기, 지금`의 사실에만 관심이 있을 뿐 미래의 사실은 비록 가까운 미래일지라도 관심 밖의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의 심리적접근(요점정리)
  • 인지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과정을 중요시 한다. 인지주의적 접근방법은 특히 인간의 학습이나 기억현상 연구에 도움이 됨.♠ 인지주의적 접근방법① 인지발달이론 ; 인간의 지적 발달 단계 연구,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줌대표학자 : 피아제(Piaget)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생물학적 적응의 한 형태로 봄. 인간은 태어날 때는 유전에 의해 아주 기본적인 것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달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공통)(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발달단계이론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문제2.Ⅰ. 서론Ⅱ. 본론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2.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콜버그는 고등학교 졸업 후 이스라엘 난민 수송 일을 도왔다. 사회적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했던 이 당시 경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기초가 되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근거한 콜버그의 도덕성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과 상황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의의와 특성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언어인지발달이론1. 언어와 인지1) 인지와 사고와 문제해결의 개념2) 언어와 인지간의 관계2.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1) 사고가 언어에 미치는 영향2) 언어가 사고에 미치는 영향3. 언어와 인지발달과의 관계1) 피아제2) 비고

  • [교육심리학]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목 차1. 피아제Jean Piaget?2. 주요개념도식동화, 조절, 적응평형화 등등3. 발달은 어떻게 발생하는가?4. Piaget의 발달단계1) 감각운동기 (출생~2세)2) 전조작기 (2~7세)3) 구체적 조작기 (7~11세)4) 형식적 조작기 (11~성인)5. Piaget이론의 교육적 적용,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6. Piaget이론에 관한 최근의 관점1. 피아제Jean Piaget?① 1896~1980 스위스 아동발달 심리학자, 생물학 박사 취득: 생물학에 관한 배경에 기초한 이론 정립. ② 세 명의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보편적 원리 추구) / 교육학은 실천적(학습자 각각이 중요)° 심리학은 가치중립적, 탈 가치적 / 교육학은 자체가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함(가치 지향적)° 심리학은 특정 변인에 관심 / 교육학은 돌발적 변인에도 관심(특정 변인만이 목적이 아님) (2)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측 면의 미발달심리학적 측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