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삼국시대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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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을 전공하며 힘들게 만든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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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三國)의 문학(문자문학, 노래, 설화)의 특징
(1). 고구려의 문학
(2). 백제의 문학
(3). 신라의 문학

Ⅱ. 향가의 특징과 작품세계
(1). 향가의 개념과 전수
(2). 민요 계통의 향가
(3). 화랑의 향가와 그 변모
(4). 월명사와 충담사
(5). 불교 신앙의 향가

Ⅲ. 삼국의 주요 작품 해설
(1). 《황조가(黃鳥歌)》
(2). 《정읍사(井邑詞)》
(3). 《조신몽설화(調信夢說話)》
(4). 《도미처설화(都彌妻說話)》
(5). 《제 망매가(祭亡妹歌)》
(6). 《귀토설화(龜兎說話)》

Ⅳ. 삼국시대 여성(女性)과 시가(詩歌)
(1).《도천수관음가》
(2).《원왕생가》
(3). 《정읍사》

Ⅴ. 삼국시대 문학에 대한 나의 견해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三國)의 문학(문자문학, 노래, 설화)의 특징
(1). 고구려의 문학
고구려는 중국으로부터 불교, 유교, 도학이 차례로 수입되어 태학(太學)을 세우고 유학을 가르쳤다. 태학박사 이문진(李文眞)은 《유기(留記)》 100권을 개찬하여 《신집(新集)》 5권을 만들었고, 유리왕(瑠璃王)은 《황조가(黃鳥歌)》를, 을지문덕은 《여수장우중문시(與隋將于仲文詩)》를 지었다. 이 밖에 속악(俗樂)으로서 《내원성(來遠城)》 《연양(延陽)》 《명주(溟州)》 등 세 곡이 비록 사(詞)는 없이 해제(解題)만 남아 있으나, 이는 당악(唐樂)이 아닌 국악에 관한 가사로서 고구려 문학의 일단을 엿볼 수 있다.
고구려는 지배 체제가 정비되어 가면서 상층의 문화와 하층의 문화가 분리되었다. 상층의 문화로 악(樂)이 생겨났다. 시(詩), 가(歌), 무(舞)의 종합적인 공연이면서 통치 체제를 상징하고 나라의 위엄을 자랑하며, 밖으로 문화 수준을 드러내고 안으로 백성을 감복하게 하는 것으로 무악(舞樂)과 가락(歌樂)으로 구분되었다. 이는 질서 유지가 특히 중요한 구실이었으므로 예악(禮樂)으로 일컬어지기 일쑤였다. 자료로 남은 것은 세 편이다. 《내원성(來遠城)》은 오랑캐가 귀순하면 머무르게 한 성으로, 이를 기념하여 지은 노래이다. 《연양(延陽)》은 어떤 사람이 남에게 쓰이는 바가 되어 죽기를 무릅쓰고 열심히 일하다가 자기의 신세를 나무에다 비해서 노래한 것이다. 《명주(溟州)》는 시련을 극복하고 사랑을 성취한 노래이다.
그 밖에도 만주와 한반도에 걸치는 웅대한 판도를 개척하던 고구려인의 기개는 웅혼(雄渾)하고 동적(動的)인 서사문학을 탄생시켰는데, 그것은 고구려의 건국 신화 이외에도 《유리왕전설》, 《온달(溫達) 설화》, 《미천왕(美川王) 설화》, 《호동왕자(好童王子) 설화》 등의 여러 전설·설화를 형성하였다. 하지만 당(唐)나라의 장수 이적(李勣)이 고구려를 멸망시킬 때 그 고도의 문물에 놀라 모든 전적(典籍)을 불살라버려 오늘날 고구려 문학의 전모를 알 수 없게 되었다.
(2). 백제의 문학
백제는 육상으로 고구려의 영향을 받는 한편 해상으로도 중국 육조(六朝)의 문물에 자주 접할 수 있어 한문학의 수준이 매우 높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백제의 한문학도 불·유·도교 삼교(三敎)의 수입과 함께 발전하였다. 근초고왕(近肖古王) 때는 한자(漢字)로 표기된 고흥(高興)의 《서기(書記)》가 이룩되었으며, 무왕(武王)이 지었다는 향가 《서동요(薯童謠)》가 전한다. 향곡으로서 《선운산(禪雲山)》 《무등산(無等山)》 등 6곡이 있으나 사(詞)는 없이 해제(解題)만 전할 뿐이다.
참고문헌
일연, 『삼국유사』, 동서문화사, 1978
이병기․백철, 『국문학전사』, 신구문화사, 1980.
진단학회, 『한국사 : 고대편』, 을유문화사, 1980.
김부식, 『삼국사기』 Ⅰ․Ⅱ, 동서문화사, 1978.
-----, 『한국문화사대계』 Ⅳ, 고대민족문화연구회,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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